사우스햄튼을 잡고 연패를 끊은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경기 결과에 만족해 보였고 경기력, 마테오 귀엥두지의 결장 등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이번 경기에서의 승리로 연패를 끊게 되었는데...
우리는 내부적으로 일어난 많은 일들로 지난 2주간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냈다. 우리 스스로 내팽개친 지난 브라이튼전은 우리를 감정적으로 만들었고, 그래서 나는 이번 경기가 걱정됐다. 경기에 있어 자신감은 매우 중요하고 우리는 그들을 끌어올려야 했다. 어제 선수들이 보여준 반응은 정말 긍정적이었고 최선을 다해 플레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는 그저 그들이 하나의 팀으로서 함께 플레이하고 서로 경쟁하며 서로를 위해 수비하는 것을 즐기라고 요구했었다. 그렇게 된다면, 우린 괜찮을 것이고 이번 경기에서의 승리는 우리에게 중요한 승리였다.
그라니트 자카의 중요성에 대해서...
그는 대단한 선수이고 우리 팀에 있어 대단한 존재이다. 그는 절대 숨지 않는다. 그는 매우 확실한 원칙과 가치를 가지고 있고 경기장 위에서 항상 그것을 보여준다. 팀에 대한 그의 헌신은 정말 대단하고 나머지 선수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된다. 하지만, 나는 개인에게 초첨을 맞추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오늘은 선발로 출전한 선수들, 교체로 출전한 선수들, 벤치에 앉아 있던 선수들 모두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었고 오늘 뛴 모든 선수들은 경기장 위에서 헌신과 의지를 보여줬다.
마테오 귀엥두지의 결장에 대해서...
브라이튼전에 대한 징계는 아니었다. 스쿼드와 관련해 그런 결정을 내렸다.
챔피언스리그 및 유로파리그 티켓을 딸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전에도 리그 테이블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었다. 나는 매 훈련마다 무엇을 하고 경기 준비는 어떻게 하고 어떻게 경쟁할지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다. 맨시티전과 브라이튼전은 완전히 다른 경기였다. 맨시티전에서 우리는 전반 20분 동안 두 명의 선수를 잃었고 10명으로 45분간 경기를 진행하며 상대에게 두 골을 내줬다. 반면에, 브라이튼전에서는 경기를 완전히 지배했지만 7분 만에 우리 스스로 경기를 내팽개쳐버렸다. 나는 이 팀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100% 집중하고 경쟁에 100% 전념하고 있을 때 가능한 일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린 그저 그런 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오늘 우린 100% 집중했고 우린 결코 쉬운 팀이 아니며 어떤 경기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불과 나흘 만에 경기력이 달라졌는데?
우리는 계속 성장해야 하고 하나의 팀으로서 발전해야 한다. 우리는 여전히 개선해야 할 것들이 많고 이것들을 인지해야 하며 배움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물론, 힘든 여정이 되겠지만 선수들은 매우 적극적이다. 선수들은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기꺼이 하고 싶어하고 우리를 따르려고 하는 자세는 정말 놀라울 정도이다. 나는 절대 선수들의 노력이나 적극성을 비판하진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경기를 했고 상대에게 어떤 방식으로 골을 내주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약간 실망스러웠고 이런 경우 선수들을 비판하기도 한다. 거기에는 여러 다양한 세부사항들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나는 우리 팀이 아주 젊은 선수들로 이루어진 팀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프리미어리그에서는 이러한 순간들을 관리해야 한다. 우리 스타일로만 100분간 경기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쓰리백을 들고 나왔는데?
우리는 공격적으로 경기를 끌어가길 원했고 상대를 어떻게 구속하고 그들의 장점을 어떻게 제어할 수 있을지에 따라 경기 계획을 바꾸고 있다. 또, 우리가 기용할 수 있는 선수들을 살펴보고 자신들이 좀 더 편안하고 좀 더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포지션을 고려하여 모든 선수들이 최고의 경기력을 낼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지금 당장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을 만한 유연성을 갖고 있지 않지만, 이것은 한 과정의 일부분이다.
셰필드 유나이티드와의 FA컵 8강전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스포츠에 있어 자신감은 모든 것이다. 특히, 팀 스포츠를 할 때는 케미, 감정, 에너지를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부상 등 내부적으로 많은 일을 겪었지만, 이번 승리는 우리가 계획한 과정에서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현재 우리 팀은 여러 가지 일들로 약간 고통받고 있고 아주 짧은 시간 안에 가져가야 할 것들도 많지만, 우리 선수들은 매우 적극적으로 임해주고 있다.
귀엥두지의 결장이 지난 브라이튼전과 연관이 있는지?
그렇지 않다. 내부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든, 사적으로 내가 해결할 것이다. 방금 전에도 설명했고, 더 이상 내가 말할 건 없다. 그게 다다.
선수들이 기대에 부응해가고 있는지?
나는 메세지를 보내 결정을 내리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팀원들에게 보내는 메세지나 개인적으로 보내는 메세지는 모두 매우 열려있고 내 감정을 명확히 전달하고 있다. 경기에서 이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길 때는 모든 것이 좋다.
선제골을 넣은 에디 은케티아에 대해서...
에디는 내가 이곳에 왔었을 때부터 매 경기 성숙한 모습과 개성 있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건 정말 대단했다. 나는 우리 공격수들에게 상대 선수를 많이 압박하라고 지시하는데, 그들은 그걸 잘 해내고 있다. 우리가 넣은 골들을 보면 상대의 실수로 넣은 골들이 많은데, 그건 다 우리의 압박에서 나온다. 물론, 이런 무더위 속에 상대 선수들을 계속 쫓아다니며 압박을 가하는 것이 때로는 정말 좋지 않은 일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의 실책으로 골을 넣게 되면 추가 골이 나올 가능성이 있고 그것은 정말 중요하다. 또, 그것은 선수들 스스로 자신들이 지금 하고 있는 것에 대한 믿음을 만들고, 노력은 대가를 치른다고 생각한다. 나는 오늘 에디의 경기력에 다시 한번 만족했고, 그뿐만 아니라 팀 전체적으로도 만족했다. 그리고, 교체 선수들이 경기장에 투입되어 팀을 위해 함께 협력하는 모습에도 매우 만족했고, 선수들이 보여준 태도와 그에 따른 결과에 매우 만족했다.
오늘 정말 좋은 플레이를 보여준 부카요 사카와의 재계약에 대해서...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을 전적으로 신뢰해 주는 감독을 곁에 두고 있고 자신을 진정으로 응원해주는 클럽과 자기 자신 그대로를 리스펙트 해주는 팀 동료들을 곁에 두고 있다. 그는 정말 착하고 매우 똑똑하며 배우는 데 있어서도 매우 적극적이다. 그는 최가 되길 열망하고 매일 최고가 되려고 노력한다. 또, 여러 포지션도 소화 가능하고 적응력 역시 매우 빠르다. 그리고, 위험을 감수하고 모든 결정을 내린다. 나는 오늘 그가 3골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가 경기장 위에서 보여주는 성숙함은 정말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