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브라이튼전, 경기 결과, 베른트 레노, 닐 무페이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출처 :  https://www.youtube.com/user/BTSportOfficial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브라이튼과의 리그 원정경기에서 패배한 후 격분했고, 모든 것이 우리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Arteta - This defeat is all our fault

Our head coach discusses the defeat to Brighton and the key reasons for the result on the south coast

www.arsenal.com

 


 

이번 결과를 받아들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패배한 후에 이기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하다. 오늘 우리는 수월한 승리를 위해 여러 노력들을 했지만, 프리미어리그 수준에서의 경쟁력 있는 모습까지는 보여주지 못했다. 우리는 원정에서 선취골을 가져갔지만, 그 후 몇 번의 경합에서 졌고 나는 이것이 모두 우리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팀의 캐릭터가 걱정되는지?

캐릭터의 문제보다는 프리미어리그에서 어떻게 경쟁하느냐와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100분을 소화했고 이 시간 동안 일어난 모든 상황과 모든 볼, 그리고 집중력을 잃는 순간 상대는 우리에게 대가를 치르게 한다. 이런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이런 수준에서 일관성 있게 승리하고 싶다면, 이런 것들은 필수 사항이고 절대 타협할 수 없는 부분들이라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경쟁력 있어 보이지 않았는데...

크게 봤을 때, 선수들이 경기를 지배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하지만 중요한 순간에 제대로 된 플레이를 하지 못한다면, 결국 대가를 치르게 되고 그걸로 끝이다. 선수들은 확실하게 만들어야 하는 사람이 바로 나였기 때문에 그건 모두 내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경기 종료 후 있었던 일에 대해서...

나한텐 그 장면이 안 보였다. 많은 선수들이 모이는 건 봤는데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진 모르겠다. 이번 경기는 우리 스스로 내팽개쳐버린 경기였기 때문에 선수들은 좌절감이 생겼을 것이고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반응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항상 누군가를 다치게 할 의도를 갖고 있는 선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닐 무페이와 베른트 레노의 충돌 장면에 대해서...

난 누군가를 다치게 할 의도를 가지고 있는 선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고 있다. 그리고 이런 일은 어디선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불행한 일이고 레노의 상태는 별로 좋아 보이지 않았다. 무릎 부상이고 꽤 심해 보였는데, 내일 추후 경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거 같다.


레노의 부상에 대해서...

아직 정확히 알 순 없다. 많이 아파 보였지만, 부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내일쯤 지켜봐야 할거 같다.


레노의 부상이 선수들의 경기력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지?

그렇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 이후에도 여러 상황들이 있었다. 우리는 먼저 골을 넣었었고 핑계로 삼을 수 없는 충분한 기회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게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닐 무페이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아스날 선수들은 겸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는데...

그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할 권리가 있고 나는 내 선수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내 선수들이 절대 놓치지 않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겸손이다.


사기충전이 필요해 보이는데...

물론, 팀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것은 힘든 일이 될 것이다. 2연패 이후 가장 힘든 것이 선수들을 일으켜 세우고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옳은 일이라고 믿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맨시티와의 지난 경기와 이번 경기의 맥락은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나는 지난 경기보다 오늘 경기에 더 화가 난다. 맨시티전에는 몇 가지 사고들이 있었지만, 오늘 경기는 우리 스스로 자초한 일이기 때문에 더 용납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