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포츠머스전, FA 컵, 오바메양, 사카, 티어니, 파블로 마리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포츠머스와의 FA컵 5라운드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가졌고 선수들이 유로파리그에서 탈락한 것에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지만 그 경기에서 보여준 선수들의 반응은 높게 평가했다.

 

유로파리그 탈락 이후 훈련장에서 선수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음, 우리는 오늘 훈련을 진행했다. 우리 모두는 다운되어 있고 좌절했고 실망했지만 나는 그들에게 바로 뒤에 내가 있다고 말했고 그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그들이 경기에 쏟은 노력과 함께 그들이 보여준 태도, 인격, 그리고 우리가 골을 내준 후에 보여줬던 반응 등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시도하고 또 시도했고 정말로 승리할 자격이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그 수준에서 계속 경쟁하길 원한다면, 경기를 좀 더 잘 지배해야 하는 측면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선수단의 분위기를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지?

이것은 프로 세계의 일부분이다. 우리는 떨어질 수도 있고 실망할 수도 있다. 그것은 우리가 개별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내가 할 일은 그들을 설득시키는 것이다. 현시점에서 우리가 팀으로서 훨씬 더 잘하고 싶다면, 우리가 개선해야 할 많은 긍정적인 점과 좋은 점이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줘야 한다. 그게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오바메양은 어떤지? 경기 후 많은 충격을 맞은거 같았는데...

그의 기분은 처참한 상태이다. 분명히 그는 우리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원더 골을 넣었고 마지막 순간에도 완벽한 득점 찬스를 얻었다. 그는 그것에 대해 많은 책임감을 가지고 있었고 우리는 그의 뒤에서 그를 응원하고 지지할 것이다. 그는 이번 시즌 내내 정말 엄청난 선수였고 이제 선수들 및 우리 모두는 그를 지지해 줘야 한다. 그리고 경기 후 인터뷰에서 그가 보여준 반응과 언행 등 모든 것은 정말 성숙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한다.


최근 경기들을 보면, 경기력이 늦게 올라오는거 같은데?

전반 15분까지 나는 볼의 스피드가 만족스럽지 않았다. 모든 것이 너무 안전했고 느렸다. 또, 공 역시 다르고 상대편도 정말 깊게 내려앉아 플레이하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실수를 하지 않는데 노력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점점 더 나아졌고 점점 더 경기를 지배하기 시작했다. 나는 우리가 60~70분 동안 상대편 진영에서 플레이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골을 넣을 방법을 찾아야 하고 그다음으로는 경기를 관리하는 데 있어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현재 많은 어린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빨리 배워야만 한다.


부카요 사카는 최근 레프트백으로 포지션을 변경한 뒤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당신의 생각은 어떤지? 그리고 여름에 잉글랜드 대표팀에 소집될 거라고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그는 현재 많은 용기를 가지고 경기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그가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많은 공로를 인정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경기들에서 여러분도 봤다시피 그는 골을 만들어내기 위해 어려운 순간에 임팩트를 보여주고 싶어 했고 어린 나이에 비해 어려울 수도 있는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그게 바로 사카이다. 보통, 그 나이에 이러한 플레이들이 흔한 것은 아니지만 그의 경기력은 매우 일관성이 있었다. 나는 그의 경기력에 매우 기쁘다.


잉글랜드 대표팀 소집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그건 내가 결정할 일이 아니다.


키어런 티어니가 훈련장에 복귀했지만 아직까지 경기엔 출전하지 못하고 있는데, 피트니스 문제인지?

그렇다. 그의 복귀는 매우 가까워지고 있고 현재 정말 잘 발전하고 있다. 본인도 좋다고 느끼고 있고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어깨 부상으로 접촉을 최소화하고 있었지만 현재 훈련장에서 접촉과 관련된 것들을 하고 있고 그가 조만간 경기에 복귀하길 바란다.


그가 곧 복귀전을 가질지? 혹시 월요일 경기에 출전할 것인지?

언제가 될진 잘 모르겠습니다. 그가 괜찮아지면 우리가 결정하겠죠!


파블로 마리는 두 번째 U23 경기를 소화했는데, 이번 포츠머스전에서 그가 출전할 수 있을지?

그렇다. 홀딩이 그랬던 것처럼, 그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에인슬리 리스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그들의 피트니스 레벨을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경기라고 생각했었고 오늘 훈련 세션에서도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그들 모두 플레이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선수 시절 아스날에서 두 번의 FA컵 트로피를 들어 올렸었는데, FA컵이 이 클럽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아마 잉글랜드에서의 마지막 날에 웸블리에서 환상적인 날씨와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분위기 속에서 펼쳐지는 시즌 중 가장 좋은 경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여러분도 알다시피, 이 대회는 우리 역사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회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대회에 계속 애착을 갖고 있고, 월요일 밤에 포츠머스와 원정경기를 치르게 되고 그 경기는 힘든 경기가 될 것이다.


첼시와 맞붙게 되는, 오후에 있을 여자 콘티컵 결승에 대해서 조와 대화를 나눴는지?

누구요?


조 몬테뮤로요, 아스날 여자 축구팀 감독이요.

오늘 그와 이야기할 기회가 없었어요. 죄송합니다.


결승전을 앞둔 아스날 여성팀에게 해줄 말일 있다면?

그냥 그들이 하고 있는 것들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들은 정말 대단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우리 클럽이 이렇게 엄청난 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매우 영과스러운 일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우리의 모든 지지와 행운을 보낸다.

 

하지만, 콘티컵 결승에서 첼시에게 1-2로 패배하고 말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