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올림피아코스전, 레노, 무스타피, 유로파리그, 선수단 분위기, 프리미어리그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원정 다득점으로 유로파리그 16강 진출에 실패했고 감독으로서 첫 탈락을 맛봤다.

 

오늘 결과가 얼마나 실망스러운지?

매우 아프다. 우리는 이번 대회에 많은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에게는 챔스로 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었고 우리를 시험할 수 있는 매우 멋진 대회였다. 나는 오늘 우리가 여러 긍정적인 것들을 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경기에서 이길 수 있는 충분한 기회들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오늘과 같이 토너먼트 경기에서 두 번의 세트피스로 두 골을 내주게 된다면 그것만큼 힘든 것은 없다.


레노는 지난 몇 주간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이번 경기에서 마지막 순간에 좀 더 나은 볼 처리를 했어야 했다고 생각하는지?

그렇다. 분명히 그는 멀리 찼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면 다시 한번 수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첫 번째 상황뿐만 아니라 두 번째 상황이었던 코너킥에서도 오늘 우리가 실점했던 것처럼 또다시 실점할 수도 있고 박스에서 약 5미터 떨어진 곳에서 볼을 드리블하는 것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그것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그 후에 우리는 25미터에서 볼을 가지고 10명이 배치되어 있는 상대의 수비 라인에 반응하며 가장 힘든 일을 해냈고 승리로 이어질 수 있었던 정말 결정적인 기회를 잡기도 했었다. 우리가 에너지를 좀 더 현명하게 사용했더라면, 그것은 우리에게 큰 힘이 되었을 것이고 모든 사람들이 기뻐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정말 실망스러운 결과를 얻었지만 나는 선수들, 그들이 플레이한 방식, 그리고 그들이 시도했던 모든 것들을 지지한다. 그들이 경기에 쏟아부은 노력은 정말 엄청났고 우리는 하나로 뭉쳐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경기에 긍정적인 부분들이 있었다고 말했지만, 폼이 올라오기까지 시간이 약간 걸린 거 같은데?

전반 10분에서 15분까지는 나도 그렇게 생각했다. 경기가 흘러갈수록 점점 더 좋아졌지만 그들 역시 점점 더 깊게 수비하고 있었던 것 같다. 우리는 승리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들을 만들어냈고 지금은 결과로서만 이야기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오늘 정말 많은 기회들을 만들어냈고 페페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많은 기회들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결국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했고 마무리를 좀 더 개선해야 한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나는 우리가 충분한 득점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기회가 있을 때 경기를 끝내야 한다. 또, 유럽 대항전에는 1차전과 2차전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우리는 상대의 박스 안에서 골을 넣어야 할 기회들을 놓쳤고 우리 박스 안에서는 그들에게 골을 내주고 말았다. 세트피스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취약한 모습을 보였고 그것이 우리가 개선해야 할 것들이다.


경기가 끝나고 선수들의 분위기가 매우 다운되어 보였는데...

나는 모든 선수들을 지켜봐왔고 그들이 얼마나 이 대회를 원했는지도 알고 있다. 나는 오늘 선수들이 싸우는 방식과 우리가 경기하려고 하는 방식들을 봐왔고 그것은 한 팀으로서 그리고 한 클럽으로서 소화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것은 축구이고, 때로는 감정이 이성보다 앞섰을 때 그것은 매우 잔인해질 수 있다. 물론, 감정보다는 이성이 앞선 순간들도 있듯이 이 업계에 발을 들이고 계속하고 싶다면 이러한 감정들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우리가 있는 곳으로 돌아와 앞으로 나아가야 하고 이것은 우리에게, 그리고 나에게 달려있다.


무스타피가 부상으로 교체 아웃되었는데, 부상 상태는 어떤지?

얼마나 심한 부상인지 잘 모르겠다. 그는 나에게 더 이상 뛸 수 없다고 말했다. 단순한 경련인지 근육 부상인지 확실하지 않다. 선수들은 지쳐있고 11일 동안 4경기를 치르며 육체적으로 매우 힘든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것과 관련된 부상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선발 명단에 대해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선발 명단이 준비한 플랜을 완수하는데 충분할 거라고 생각했는지?

그렇다. 하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토너먼트에서 세부사항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세부사항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상대편 박스가 아니더라도 자비가 없어야 하지만 오늘 우리는 그러지 못했다.


피로가 하나의 요인이었다고 생각하는지?

그렇다. 그랬다, 하지만 프리미어리그의 1월과 12월 일정은 정말 힘들다. 선수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고 마지막 순간에 골을 내줬음에도 불구하고 경기 마지막까지 계속 나아갔다. 우리는 아마 이번 경기에 승리할 수 있을 만한 정말 좋은 기회들을 잡았었지만, 이것이 바로 축구라고 생각한다.


유로파리그에서 탈락하게 되었는데, 이제 남은 시즌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현재로서 나는 그저 선수들을 끌어올리고 다시 믿음을 되찾는데 집중하고 아직 그들에게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설득시키며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 오늘 밤에 우리는 큰 실망감을 안게 되었지만, 축구라는 스포츠에서 이것은 그저 하나의 일부분에 불과하고 우리는 하나의 팀으로서, 그리고 하나의 클럽으로서 계속 배워야 하고 반응해야 한다.


감독으로서의 경험에 대해서는...

내가 첫 번째 사람이다. 나는 그들을 다시 끌어올려야 한다. 그게 내 일이다. 그것이 내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우선, 오늘 밤은 우리에게 있어 너무나도 고통스러운 밤이었기 때문에 먼저 이것을 소화시켜야 한다.


이번 결과로 선수단의 믿음과 자신감이 다시 원상 복귀될까 봐 걱정되는지?

그렇지 않길 바란다. 나는 노력할 것이고 그들에게 경기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보여줄 것이다. 그리고 경기를 어디에서 끝내야만 했고 우리가 경기를 끝내기 위해서 하지 못한 것들과 어떻게 하면 경기를 끝낼 수 있을지에 대해 보여줄 것이다. 이번 결과가 팀으로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배우는 과정 중 일부분이 되길 바란다.


월요일에 FA컵 경기도 남아있지만 프리미어리그 4위 혹은 5위에 올라가는게 우선 과제로 남은 거 같은데, 얼마나 힘들 거라고 예상하는지?

매우 어려울 것이다. 현재 테이블을 보면 아직 우리 목표와 멀리 떨어져 있지만, 우리는 시즌 내내 목표와 멀리 떨어져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싸울 것이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드레싱 룸의 분위기가 단단해야 한다는 것이고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어떻게 할 것인지?

뭐라고요?


어떻게 분위기를 다시 끌어올릴 것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

우선, 나는 그들에게 경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왜 다음 라운드로 가지 못했는지 알려줘야 한다. 만약, 그들이 여태까지 해 온 것을 계속한다면 나는 우리가 지난 10경기에서 얻었던 결과와 같이 보상을 받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