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유로파리그, 챔피언스리그, 이적, 콜라시나츠, 오바메양, 부카요 사카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아르테타와 아스날 공격수 라카제트(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미켈 아르테타와 알렉상드르 라카제트는 올림피아코스 원정에서 0-1로 승리한 지난 유로파리그 32강 1차전에 이어 2차전 홈경기를 앞두고 아스날 트레이닝 센터인 런던 콜니에서 언론과 마주했고 수많은 질문을 받았다.

 

1차전에서 가장 좋았던 점과 그렇지 못했던 점은 무엇인지?

아르테타 : 전반 10분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경기력에 매우 만족했다. 우리는 파이널 서드 지역에서 수비적으로 경기를 관리해야 할 몇 가지 문제들이 있었고 우리가 경기를 진행하고 위험해질 수 있었던 까다로운 지역에서 볼을 내주었을 때에도 경기를 관리하는 데 있어 몇 가지 문제들이 있었다.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우리 팀은 자신들의 경기장에서 훌륭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좋은 상대와 맞서야 했고 정말 힘든 원정이라고 소문난 곳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개성을 마음껏 보여줬다. 그리고 우리는 가까스로 골을 넣으며 경기에 승리했고 이것 역시 긍정적인 점이라고 생각한다.


뉴캐슬전에서 넣은 골은 많은 의미가 있어 보였는데, 이번 시즌과 같은 상황에서 당신이 보여준 셀레브레이션은 얼마나 큰 의미가 있었는지?

라카제트 : 나는 오랫동안 골을 넣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뉴캐슬전에서 넣은 골은 정말 기뻤다. 그리고 팀 동료들이 내 골을 축하해 줬던 그 모습은 현재 우리가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지 분명히 보여준 장면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우리 팀은 긍정적인 것들로 가득 차있다.


지난 에버튼전에서 콜라시나츠의 부상이 심각해 보였는데, 장기 부상이 될지?

아르테타 : 그는 오늘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고 있고 오후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맞다 그는 고통스러워했고 그것은 쉽지 않은 부분이다. 우리는 그것과 관련하여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진 않다.


이번 시즌 안에 복귀할 거라고 생각하는지?

아르테타 : 당연히 그러길 바란다. 하지만 알 수 없는 일이다. 어깨가 탈골되었는지 수술이 필요한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오후에는 좀 더 자세한 상황을 알 수 있길 바란다.


유로파리그는 챔스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는데, 여전히 프리미어리그에서도 챔스 진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유로파리그 선발 명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르테타 : 팀 명단은 내가 훈련장에서 보는 것과 선수들의 체력적인 측면, 그리고 상대로부터 우리가 하고 싶은 전술 및 전략에 기초한다. 우리는 현재 유럽 대항전에 진출할 수 있는 세 가지 루트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 세 가지 중 하나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고 눈앞에 놓인 한 경기 한 경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목표는 아직 한참 뒤처져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 그것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그리고 할 수 있는 전부다.


현재 프리미어리그 9위에 위치해있지만, 4위와의 승점 차가 7점까지 좁혀졌다. 방금 언급한 3개 대회 중 프리미어리그가 가장 현실적인 루트라고 생각하는지?

아르테타 : 우리는 많은 경기에서 이겨야 한다. 우리는 모두가 매우 일관된 경기를 할 필요가 있고 이제 겨우 두 경기에서 이겼을 뿐이다.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보도에 의하면, 아스날이 챔스에 진출하지 못할 경우 FA 혹은 이적료를 받고 팀을 떠날 거라고 클럽과 합의했다고 하는데?

라카제트 : 처음 듣는 이야기이다.


그 보도가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는지?

라카제트 : 모른다.

 

참고로, The Times의 Gary Jacob이 'Arsenal to reopen Pierre-Emerick Aubameyang contract talks'라는 제목으로 26일 수요일에 해당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Arsenal to reopen Pierre-Emerick Aubameyang contract talks

Arsenal have attempted to revive contract talks with Pierre-Emerick Aubameyang.The Gabon forward is the Premier League’s joint top-scorer with 17 goals and his deal, worth about £200,000 a week

www.thetimes.co.uk


그렇다면, 아스날에 머무르는 것이 이번 시즌 아스날의 챔스 진출과는 상관이 없다는 말인지?

라카제트 : 맞다. 나는 클럽과 계약을 맺은 상태고 거기에는 내가 팀을 떠날 포인트가 없다. 나와 모든 사람들은 현재 클럽에 만족한다.


현재 팀의 진행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아르테타 : 음, 우선 확실히 두 달 안에 클럽의 다양한 곳에서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 나는 현재 좋은 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하고 클럽이 더 나은 곳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클럽 섹션에서 훨씬 더 단결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경기를 할 때, 그리고 원정 경기에서도 팬들로부터 정말 큰 에너지를 되찾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긍정적인 점들이 많지만 여전히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고 개별적으로, 집단적으로, 그리고 클럽으로서도 개선해야 할 많은 부분들이 남아있다. 우리는 현재 그 과정에 있다.


이번 프리미어리그는 겨울 휴식기가 도입된 첫 시즌이었지만, 토트넘과 첼시는 좋지 못한 결과를 얻었고 맨유는 무승부를 기록했으며 울버햄튼만이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런 측면에서 첫 겨울 휴식기가 피지컬적인 부분에 영향을 줬다고 생각하는지?

아르테타 : 나는 12월과 1월에 얼마나 많은 경기들이 모여있는지에 대해 말했었고 보통 2월부터 그것의 영향을 받아 힘들어지고 결국 대가를 치르게 된다. 그리고 보통 3월에 있는 A 매치 기간을 통해 몸을 회복하고 그 힘으로 시즌 끝까지 가게 된다. 이것은 과정의 일부이고, 이것은 이 리그가 많은 것들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반대로 이것은 많은 경기들이 있어 플레이하기 좋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피지컬적으로 힘든 것은 사실이다.


지난 경기에서 사카와 은케티아가 골을 합작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 외에도 아스날에 있는 조 윌록, 리스 넬슨과 같은 어린 선수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라카제트 : 좋은 일이다. 클럽에도 좋고 팀에도 좋다. 그것은 아카데미에 다양하고 많은 퀄리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명히, 그들은 젊기 때문에 향상될 필요가 있고 여러 조언과 충고도 잘 듣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우리 모두에게 좋다.


계약 문제와 관련하여 클럽에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아스날이 오바메양과 재계약을 맺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라카제트 : 정말 중요한 일이다. 그는 최고 선수 중 한 명이고 이번 시즌 아스날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선수일지도 모른다. 나는 확실히 그가 팀에 남았으면 좋겠고 더 오래 머물길 바란다.


이적료 대비 스트라이커로서 골 가뭄에 시달렸었는데, 그것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준 사람은 누구인지?

라카제트 : 감독님도 그렇고 팀 동료들도 그렇다. 분명히 나는 공격수지만 골만 넣기 위해 이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이곳에서 팀과 함께 수비와 빌드업도 하고 있다. 물론, 나에게 있어 골을 넣지 못하고 있는 것이 좋은 일은 아니지만 그들은 내가 이것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줬다.


골을 넣지 못할 때, 압박감을 느끼기도 하는지?

라카제트 : 압박감이 있지만, 그것은 득점하고 싶고 팀을 돕고 싶기 때문에 나 자신에 대한 부분이 더 많다. 그것은 내 이적료와 관련된 압박감은 아니다.


그렇다면, 니콜라 페페의 경우에는 더 어리고 더 많은 기대를 받았기 때문에 이적료에 대한 압박감을 감당하기에 힘들었다고 생각되는데...

라카제트 : 아니다. 그는 이제 막 리그에 들어왔다. 물론, 그는 골을 넣어 팀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했지만 자신도 리그와 팀에 적응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현재 그가 경기장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은 좋은 일이다.


부카요 사카는 지난 에버튼전에서 도움을 기록했고 지난 올림피아코스전에서는 당신의 골을 어시스트하기도 했다. 그의 침착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라카제트 : 아주 좋다. 나는 그가 아마 리그에서 가장 뛰어난 어린 선수라고 생각한다. 내가 말했듯이, 아직 그는 몇몇 부분에서 더 향상될 필요가 있지만 경기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퀄리티가 있고 겸손함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의 가장 좋은 점은 계속 관여하는 것이다. 그는 계속 훈련하길 원하고 발전하길 원하기 때문에 그 어떤 비판도 받아들인다.


이 리그에는 맨유의 메이슨 그린우드와 같이 훌륭한 어린 선수들이 많은데, 그를 이 리그의 최고 유망주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는지?

라카제트 : 간단하다. 그의 퀄리티를 봐라. 그는 좋은 왼발을 가지고 있다. 또, 그는 겸손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전하기 더 쉽다고 생각한다.


골 가뭄에 시달리고 있었을 때, 사람들이 득점만을 기억하며 당신이 경기에서 보여준 다양한 퀄리티들에 대해서는 잊어버렸다고 생각하는지?

라카제트 : 많은 사람들은 말을 하고 그 말도 자기 자신의 자유다. 항상 수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기 때문에 나는 이것에 대해 그렇게 많은 생각을 하진 않는다. 만약 감독과 코치, 그리고 내 팀 동료들이 나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면, 나에게는 그게 가장 중요한 거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오바메양의 절친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하는 질문인데, 오바메양은 2018년 겨울에 아스날로 이적한 이후 95경기 60득점 13도움을 기록하며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사람들은 아궤로와 같은 선수들만 언급하고 있다. 사람들이 오바메양의 진짜 모습에 대해 잘 모른다고 생각하는지?

라카제트 : 나는 오바메양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골잡이 이상의 것을 보여주는 선수이고 수비적인 기여도 엄청나며 팀의 또 다른 공격수인 에디나 나를 위해 공간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더 많은 트로피를 들어 올리기 시작한다면, 그가 팀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이야기들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번 시즌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고 정기적으로 선발 출전을 하지 못하며 득점력도 저조했었는데, 이번 시즌이 여태까지 경험한 시즌 혹은 커리어 중 가장 힘든 시즌이었는지?

라카제트 : 어려운 시즌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현재 우리는 정신적으로 많이 올라간 상태이고 자신감도 매우 높은 상태이다. 나는 지난 몇 달 동안 여러 일들을 겪었고 현재 내가 느끼고 있는바로는 나는 더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바메양이 과소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아르테타 : 나는 그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분명히 계속 승리하고 있는 클럽에서 최고의 선수들과 함께 뛰는 것이 많은 영향을 미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오바메양이 얼마나 좋은 선수인지 알고 있다. 그가 현재 하고 있는 것들과 정말 매우 어렵지만 지난 몇 년간 그가 보여준 일관적인 모습은 주목할 만하다. 나는 적어도 클럽에서의 그의 가치, 그가 우리에게 가져다준 것들에 대해 감사하다.


최전방보다는 주로 좌측 측면에서 플레이하고 있는데?

아르테타 : 현재 우리가 보유한 선수들과 함께 우리는 골을 넣을 수 있는 확률을 최대한으로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가 최전방에서 라카와 함께 뛰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두 명 모두 골을 넣을 수 있는 선수이지만, 항상 긍정적인 점 뒤에는 부정적인 점도 뒤따른다. 나는 그저 두 선수의 케미를 일으킬 수 있는 적절한 균형과 선수를 찾으려고 노력할 뿐이다.


오바메양은 프리미어리그의 최정상 선수들과 함께 언급되지 않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아르테타 : 만약, 그가 리그에서 단독 득점왕을 먹고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더라면 그는 확실히 리그 최고의 선수로 뽑혔을 것이다. 나는 두 가지 모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인 기량도 필요하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팀 전체적인 측면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우리 팀에 있는 최고의 선수들이 클럽에 남을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하고, 설득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성공하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오바메양과 아궤로를 비교하자면?

아르테타 : 비교하고 싶지 않지만 내가 오바메양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은 현재 그는 리그 최다 득점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10년간 그가 쌓아온 커리어들과 그가 경기장 위에서 보여준 것들을 보면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개인적으로 그는 정상 중에서도 최고라고 생각한다.


오바메양의 미래에 대해서...

아르테타 : 현재 클럽은 그가 어떻게 발전하고 싶은지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다. 클럽은 선수들의 에이전트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고 있고 계획에 대해서 클럽은 나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들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


지난 올림피아코스와의 유로파리그 경기에서 마르티네스 대신 레노가 선발 출전했는데?

아르테타 : 나는 그의 경기력에 매우 만족했고 그는 내가 알게 된 사람들 중에서도 정말 프로페셔널한 사람 중 한 명이었다. 나는 이 점이 매우 맘에 들었다. 모든 클럽은 3~4개의 대회를 병행해야 하고 어떤 골키퍼들은 3개의 대회에 모두 출전하기도 한다. 하지만, 레노는 한 대회에만 출전하고 있었다. 나는 현재 약간의 밸런스를 잡고 싶었고 그게 다였다. 현재 레노는 우리의 넘버 원 골키퍼다. 만약, 마르티네스가 그를 뛰어넘는다면, 그가 1번이 될 것이다. 내가 누가 더 잘한다고 생각하든지 어떤 누군가는 그 자리에서 뛰고 있을 것이다.


넘버 원의 중요성에 대해서...

아르테타 : 나는 포지션과 경기의 여러 부분들이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전에는 그것이 그저 한 가지의 역할이 다였고 혼자서 50경기를 다 소화하고 나머지 서브 선수들은 제대로 기용조차 하지 않았었다. 나는 현시대의 감독들이 좀 더 유연하다고 생각하고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넘버 원과 넘버 투의 경계는 점점 좁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경쟁하고 서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조 윌록이 넘버 10자리에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지?

아르테타 : 그렇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가 그 역할에 최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가 놀라운 신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또, 한편으로는 매우 지능적인 선수라고 생각한다. 그는 정말 빨리 배우고 매우 적극적이며 현재 놀라운 발전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가 매우 만족스럽다.


라카제트를 어떻게 도왔고 그의 자신감을 어떻게 회복시켰는지?

아르테타 : 나는 그저 그가 얼마나 좋은 사람이고 그가 팀을 위해 하고 있는 모든 긍정적인 일들과 그가 하고 있는 것들이 팀에 얼마나 좋은 방식으로 효과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이야기했을 뿐이고 설득하려고 노력했을 뿐이다. 그가 더 많은 골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고 멋진 일이지만, 다양한 부분에서 그가 기여하는 부분들이 정말 크다. 나는 그에게 이러한 다양한 부분들을 유지하면, 그는 끝내주는 마무리 스킬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엔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말해줬다. 그리고 그의 태도는 매우 좋았다. 물론, 날이 갈수록 압박감이 조금씩 커지고 약간 다운되어 있기도 했지만 그는 지난 2경기에서 2골을 기록했다. 앞으로 그에게 더 많은 것들이 있길 바란다.


골이 그의 사기를 올려줬다고 생각하는지?

아르테타 : 그렇다고 생각한다. 매우 효과적이었던 것은 바로 팀 동료들의 반응이었다. 그들이 모두 자기 뒤에 있고 나 자신을 정말 아끼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느끼게 되면, 그가 와우라고 말했던 것과 같은 반응을 보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