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본머스전, FA 컵, 겨울 이적시장, 세바요스, 오바메양, 마트비옌코, 소크라티스 등에 답한 미켈 아르테타 감독(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youtube.com/user/ArsenalTour

미켈 아르테타는 본머스와의 FA컵 4라운드를 앞두고 24일 금요일에 기자회견을 가졌다.

 

첼시전 무승부를 통해 선수들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선수들은 그들이 보여준 태도를 봤을 때, 어려운 순간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고 제 입장에서 그것은 보기에 기뻤습니다. 그리고 선수들이 그것을 얼마나 원하는지 알 수 있었고 실제로 절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감독직을 맡은 이후 팀의 발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선수들뿐만 아니라 클럽 주변에서도 문화적인 측면에서 매우 좋은 징조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몇몇 경기들의 상황으로 현재 상황이 예상보다 조금 더 어렵게 되었지만 그 외에 우리의 경기 방식과 스타일 등 여러 긍정적인 부분들이 있습니다. 또, 한 달 전에 제가 원하고 생각했던 방향대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콜라 마트비옌코와의 링크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 것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어떠한 이적 링크도 공개적인 장소에서 이야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내부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소식이 있을 때 여러분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비수를 영입할 생각인지?

저희는 다양한 포지션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제가 이 팀에 온 이후로 저희는 체임버스를 잃었고 현재 그 포지션에 부상과 다른 상황들로 인해 후방 쪽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적시장에서 일어나는 일에 따라 저희가 평가해야 할 다른 포지션들도 있습니다.


이적시장 마감일까지 어떤 일이 있을지?

현재로서는 50 대 50입니다. 왜냐하면 겨울 이적시장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우리가 영입하려고 하는 선수가 우리 팀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들 경우에만 싸인을 하고 싶습니다.


다니 세바요스가 팀을 옮기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는지?

다니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제가 이곳에 처음 왔을 때, 그는 마드리드에서 한 달 넘게 재활 치료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이곳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첫 2~3주 동안은 자신의 몸 상태를 회복하고 있었고 저희와 함께 훈련한지는 고작 일주일 혹은 10일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를 많이 보지 못했고 이것은 제가 그를 어떻게 기용할 수 있을지 평가하기에는 매우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세바요스와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다 들었지만 저는 그것에 대해 할 말이 없습니다.


그의 몸 상태가 다시 돌아온다면, 계획의 일부분에 포함이 되는 것인지?

그는 자신의 몸을 되찾아야 하고 다른 팀에서와 같이 자신의 자리를 위해 선수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제가 보기에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선택을 할 것입니다.


바르셀로나와 링크가 있는 오바메양의 상황은 어떤지?

제가 아는 바로는 일주일 전에 홈에서의 경기를 마치고 저희는 이야기를 나눴고 그는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언론에서 언급하는 이야기들에 동의하지 않았고 자신의 미래는 이곳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로서 저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FA 컵이 팬들과 다시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지?

홀딩이 저에게 '이번 달에 우리가 한 게 무엇일까요?'라고 물어봤을 때, 저는 팬들과의 관계를 다시 형성한 것이 중요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팬들이 지난 첼시전과 같이 팀을 응원하고 반응하는 것들을 저희는 한동안 보지 못했었습니다. 첼시전은 정말 믿을 수 없었고 어떤 순간에는 마치 홈에서 경기를 하는 기분이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그들이 보여준 응원과 지지는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였고 팬들과 팀의 관계가 조금 더 가깝게 느껴진다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현재로서 FA 컵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저희는 우리가 참가하는 모든 대회에서 싸울 것입니다. 저는 이 클럽이 FA 컵에서 우승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고 우리는 다시 승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그 위치로 올라가 모든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대회를 열심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머스전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지?

경기에서 이긴 후, 감독은 그 승리가 계속되길 원할 것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힘을 기르고 팀에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어 할 것입니다. 저는 선수들의 긴장이 풀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소크라티스의 복귀 여부와 어린 선수들의 출전 여부에 대해서...

앞으로 2~3일간 저희는 훈련 세션을 평가할 것입니다. 선수들의 몸 상태를 모두 평가하고 다음 경기에서 이길 수 있는 최상의 팀을 내보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