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첼시전, 퇴장, 마르티넬리, 다비드 루이스, 라카제트, 자카 등에 답한 미켈 아르테타 감독(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youtube.com/user/ArsenalTour/videos

미켈 아르테타는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10명으로 싸운 선수들에게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고 말했다.

 

미켈, 선수들이 정말 자랑스러운지?

자랑스럽습니다. 선수들이 보여준 정신력, 캐릭터, 리더십 모두 그곳에 있었습니다. 서로를 도와야 합니다. 누군가가 실수를 하면, 축구 경기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그 레드카드를 받아야 합니다. 이런 일은 축구 경기에서 나올 수 있는 일이며 만약 오늘과 같은 상황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그것은 서로가 서로를 도와주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선수 한 명 한 명이 믿음으로 경기에 임했고 저는 하프타임에 선수들이 경기를 다시 원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감지했었습니다. 벨레린이 왼발로 골을 넣을 줄은 몰랐지만 저는 매우 기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리더십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었는데, 최근 아스날은 그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은데...

물론이고 저도 놀랐습니다. 우리는 현재 많은 어린 선수들과 경기를 하고 있고 그들이 오늘 보여준 것은 그들에게도 아주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 만약 축구에 모든 것을 쏟아부으면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게 된 경기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경기는 최고였습니다.


전반전에 홀딩을 투입시키려고 했을 때, 마르티넬리를 빼려고 했었는지?

마르티넬리는 아니었지만, 생각을 다시 바꿨습니다. 저는 교체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고 팀에 그 메세지를 보내고 싶지 않다고 말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교체를 하지 않았고 경기장 위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었습니다. 저는 선수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선수들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길 원했기 때문에 최대한 그들에게 반응하지 않으려고 했고 그들은 스스로 훌륭한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마르티넬리는 타고난 스트라이커처럼 보이고 그 나이대의 많은 선수들이 그런 골을 넣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 경기장에서 10명으로 경기하는 것과 개인적으로 리그 최고의 수비수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하는 아스필리쿠에타와 경기를 한 그의 방식은... 그는 매번 그와 맞섰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의 에너지는... 저는 그가 지쳐 보였고 몇 번이나 그를 뺄까 생각했었습니다. 또, 경기 중에 근육 경련도 있었지만 다음 순간에 약 55미터를 질주했습니다.


마르티넬리가 오바메양의 부재로 한 단계 올라갔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은지?

오늘 경기에서 그가 한 단계 성장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다른 선수들도 대단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라카제트는 정말 좋은 수준의 선수라고 생각하고 페페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헌신적인 모습을 보여줬고 훈련장에서 정말 열심히 노력한 것들을 경기장 위에서 보여주기 위해 싸우고 또 싸웠습니다. 저는 선수들이 어떤 것들에 대해 질문하고 요구할 때 경기장 위에서 서로 대화를 하라고 말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선수들이 경기장 위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입니다.


다비드 루이스에 대해서는?

오늘 경기는 그에게 매우 특별한 경기였고 그는 그 경기에서 퇴장을 당했습니다. 그는 실망했지만, 동시에 동료 선수들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퇴장에 대해 불만이 있는지?

만약 있다면요?


너무 가혹한 처벌이라고 생각하는지?

저는 그 장면을 다른 각도에서 봤고 다른 각도에서 그것은 약간 다르게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결정을 내렸고 저희는 그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게 다예요.


그라니트 자카의 리더십에 얼마나 감명을 받았는지?

첫날부터, 저는 그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분명히 그의 마음은 그의 삶과 그의 가족에게 일어난 많은 인들로 인해 조금씩 변했습니다. 저는 그가 뛰기에 적절한 장소가 바로 이곳이라는 것을 설득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저는 그에게 다시 축구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습니다. 제가 그에게 요구하는 모든 것과 매 훈련 세션마다 그는 오늘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기꺼이 그것을 할 것입니다. 오늘 경기에서 그가 그 포지션에서 얼마나 잘할지는 솔직히 잘 몰랐지만 그가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을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오늘 엄청났습니다.


이러한 태도를 모든 선수로부터 보고 싶은지?

당연합니다. 그리고 모든 스탭들과 선수들에게 그것을 전달해야 하고 오늘 그가 이것을 해냈습니다.


오늘 경기력이 훈련장에서 봐왔던 것인지?

그 점에서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경기와 관련된 것들의 관점에서는 아직도 개선해야 할 것들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이것 없이는 여전히 더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희가 하고 있는 훈련은 우리가 함께 만들고자 하는 것을 쌓아나가기 위한 모든 것들을 위한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엘리트 수준에서 경쟁할 수 없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냉혹해야 하며 오늘 경기와 같이 대응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없을 때를 대비하여 그것은 매일 반복하고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라카제트는 오늘도 골을 넣지 못했지만 팀에 엄청난 기여를 했는데...

대단합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그는 팀을 위해 많은 희생을 했습니다. 그는 추가적으로 다른 임무들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에 약간 에너지가 부족할 수도 있지만 저는 그와 함께할 수 있어 매우 행복합니다.


이 결과로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선수들이 이것을 좋은 방법으로 받아들이길 바라며 그들은 우리가 첼시에서 이것을 했고 이제 다른 경기는 한결 쉬울 거야라고 말하지 않고 우리가 여기서 다른 수준으로 올라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들이 전자에 말했던 것과 같이 생각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입니다.


마르티넬리는 어떻게 된 건지? 브라질로 가는지?

저흰 아직 아무것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