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첼시와의 경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다시 한번 카메라 앞에 섰다.
첼시와 경기를 한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는데, 그 경기를 통해 배운 점이 있는지?
음, 우선 많은 일들이 일어났고 저희가 치른 경기 수와, 훈련 양들을 따져보면 한 달 이상의 시간이 흐른 것 같습니다. 네,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선수들로부터 제가 원했던 반응들을 찾을 수 있었고 그들은 저와 함께 한배에 타고 있습니다. 우리는 에너지와 분위기, 그리고 팬들과의 관계와 케미를 변화시키는데 성공했고 이것은 저희에게 있어 정말 매우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네, 하지만 최근 경기 결과를 보면 약간 다르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우리가 운이 정말 없었다고 생각하고 이것에 영향을 준 여러 부분들이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네, 일반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아스날은 지난 5경기에서 선취골을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2승만을 거뒀습니다. 이것에 대해 얼마나 걱정이 되는지?
지난 두 경기에서 우리가 실점한 방식은 약간 가슴이 아팠습니다. 우리가 먼저 골을 넣을 수 있을 때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두 번째 골과 세 번째 골을 넣을 수 있다는 의욕적인 자세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순간에도 경기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 바로 프리미어리그입니다.
시즌 말까지 에디 은케티아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
음, 그것은 우리가 기용할 수 있는 선수들과 그의 경기력, 훈련하는 방식, 그리고 그가 출전할 때마다 미치는 영향 등 여러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그는 어린 선수이지만 저는 그를 다른 선수들과 똑같이 대해야 합니다. 저는 그가 지난 경기에 출전할만하다고 생각했고 그는 훈련하는 방식을 통해서, 그리고 자신이 그것을 얼마나 원하는지 매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앞으로 자기 자신이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알렉상드르 라카제트는 아스날이 좀 더 못되질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고 말했는데, 이에 동의하는지?
네, 경기 관리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가 상대에게 더 많은 압박을 가하여 볼을 소유하고 숨을 돌리 수 있는 경기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더 나은 경기를 하도록 특정 지역에서 볼을 가져오는 등 더 잘할 수 있었던 것들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날이 올 것입니다. 이런 상황들에 대해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것은 저희에게 좋은 과정입니다.
좋지 않은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에게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설득시키는 것은 어려운지?
그런 느낌은 아닙니다. 저는 선수들로부터 받는 피드백이 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수들은 우리가 승리하지 못했을 때, 우리가 영향을 미칠 수 있거나 영향을 줄 수 없는 여러 가지 다른 측면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저희와 함께하고 있고 이것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12월에 있었던 첼시전에서 구체적으로 팀에 대해 어떤 것을 알게 되었는지?
그때와 지금은 다릅니다. 그 경기에서 저는 우리가 보여준 30~35분간의 경기력이 정말 마음에 들었고 우리가 진행한 방식도 좋았습니다. 우리는 공격적이었고 상대방에게 상당한 압박을 넣었고, 이것이 바로 저희가 하고 싶었던 플레이였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 약간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들은 전술을 바꿨고 저희는 그것에 대응하는 것이 약간 더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깊게 내려앉아 수비하기 시작했지만 상대팀에게 아무런 기회도 주지 않았고 상대가 잠잠해졌을 때는 좋은 기회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때 우리가 피지컬적으로 상대팀과 같은 양의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첼시를 상대로 그것은 필수적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높은 에너지 수준은 길어봐야 30분인 거 같은데 내일 경기도 그렇게 접근할 것인지?
어디로 가든 상관없습니다. 제 야망은 어디에서든지 우리의 방식대로 승부를 보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같은 방향과 같은 의도를 가지고 경기에 임하길 원합니다.
현재 리그 10위에 4위권과의 승점 차는 10점입니다. 내일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탑 4를 위해 경쟁하고 싸우기 위해서 우리가 이번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 지난 경기에서 우리가 홈에서 했던 것처럼 경기 안에서 큰 차이를 만들 수 있고 우리는 이전에 그것에 매우 가까웠습니다. 내일은 꼭 이겨야 합니다.
영입에 근접한 선수가 있는지?
주말 이후로 변동된 사항은 없습니다.
PSG 스포르팅 디렉터에 의하면 레뱅 퀴르자와에 대하여 아스날과 대화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선수 개개인에 대한 소식과 관련해서는 할 말이 없습니다. 정보가 더 나오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겨울 이적시장에서 아무도 영입하지 않을 수도 있는지?
네,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아무도 영입하지 않게 된다면, 그것에 만족할 것인지?
영입 선수가 없어도 불만족스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선수 영입은 그저 선수들을 데려오기 위해 서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팀에게 도움이 되고 팀에서 변화를 줄 수 있는 선수들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탑 4 경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든 사람들이 연승을 거두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히 이번 시즌은 매우 경쟁적이기 때문에 격차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아직 4개월이라는 시간이 남았고 이 사이에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빅 팀들 간의 경기도 남아있기 때문에 저는 현재의 순위가 바뀔 거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스리그로 돌아가기 위해 프리미어리그 혹은 유로파리그 중 어떤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지만, 저로서는 선수들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경기장에서 그리고 우리와 함께하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편안하게 느끼도록 하기 위해 매일 함께 노력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하고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모든 경기에 더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먼 미래를 보는 것은 어렵고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르티넬리가 내일 선발 출전하는지?
저도 모릅니다.
그가 연령별 대표팀을 위해 브라질로 간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팀 스쿼드를 위해 그가 여기에 남을 것인지?
그것은 현재 저희와 클럽, 그리고 마르티넬리와 함께 의논하고 있는 것입니다. 뭔가 알게 된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선수들과 함께 지난 첼시전을 다시 복기할 것인지?
저희는 항상 경기가 끝나고 그 경기를 다시 돌려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기 텀이 짧을수록 그때 일어난 상황과 그 이유들을 살펴봐야만 합니다. 저는 우리가 잘했던 것들을 더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당연히 그 경기를 다시 돌려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