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웨스트햄전, 에디 은케티아, 다니 세바요스, 알렉상드르 라카제트, 키어런 티어니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프리미어리그 개막 이후 2연승을 달리고 있는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팀의 일관성을 강조했다.

 

 

Arteta's post-match press conference: transcript

Our head coach addresses the media after Saturday's 2-1 win over West Ham United at Emirates Stadium

www.arsenal.com

 


 

웨스트 햄전에 대해서...

어떤 부분에서는 우리가 약간 더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우린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고 그것이 바로 내가 팀으로부터 원하고 있는 정신력이다. 심지어, 우리가 어떤 포지션에서 고전하고 있고 선수들에게 있어 매우 힘든 경기가 될지라도 마지막 순간까지 항상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만드는 것이 내가 원하고 있는 것이다. 어쨌든 우린 오늘 승점 3점을 따냈다. 하지만, 여전히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많았고 우린 그것을 분석하고 그것에 집중할 것이다.


에디 은케티아의 골 장면에 대해서...

두 골 다 정말 좋은 골이었다. 우리는 어떤 단계에서 정말 좋은 움직임을 만들어냈지만 충분히 일관적이지 않았고 나는 우리가 여전히 가야 할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전반 15~20분 동안 아무런 압박 없이 상대가 자신들의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두었고, 그것은 우리를 정말 힘들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선수들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경기에 임하는 훌륭한 정신력을 보여줬고 나는 그것에 매우 행복하다. 우리 선수들과 함께할 수 있어 정말 기쁘다.


아스날이 우승 후보 팀이라고 생각하는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가 현재 우리의 목표와는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클럽들의 상황도 마찬가지겠지만, 우리는 아주 짧은 프리시즌을 가졌고 여전히 적응이 필요한 몇몇 선수들이 있기 때문에 경기장 위에서 100%를 보여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연승을 이어가고 시즌 초에 승점 6점을 가지고 시작한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오늘 경기에서 승리하긴 했지만 경기력이 많이 아쉬웠는지?

그렇다. 확실히 전반 15분 동안은 많이 아쉬웠다. 정말 이상한 점은 나는 내가 이곳에 온 이후로 판단력, 퀄리티, 실행 면에서 최고의 한 주를 보냈다고 생각했는데 전반 15분 동안 우리는 호흡이 맞지 않았고 패스 미스도 많았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개선해야 하고 아직도 할 일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선수들은 오늘 경기 휘슬이 불 때까지 최선을 다했고 뒤로 숨으려는 그런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여주지도 않았다. 나는 선수들이 실수를 할 순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숨는 것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만 한다면 마지막 순간에 우린 값진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은케티아가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경기였던 거 같은데?

그것은 그뿐만 아니라 팀 전체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오늘 그는 벤치에 앉아 있는 모든 선수들에게 명확한 메세지를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1분이든 45분이든 자신에게 임무가 주어졌을 때, 그것에 최선을 다하고 팀을 위해 뛰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에디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줬고,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정말 잘 수행해 줬다.


라카제트에게 재계약 제안을 할 것인지?

그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선수이다. 나는 내가 이곳에 온 이후로 그에게 많은 믿음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 어떠한 추측도 할 수 없다. 계약 기간이 2년 미만으로 남은 선수들이 계속 거론될 거라는 것도 알고 있지만 섣부른 판단과 추측은 할 수 없다.


현재 재계약과 관련하여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지?

현재 우리는 어떠한 협상도 진행하고 있지 않다. 우리는 아직 이적시장에서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있고, 현재 그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런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멘탈리티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나는 우리가 약 55~65분 후에 약간 떨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는 계속 위험한 순간에 처했고 선수들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며 약간 포기하는 듯이 보였다. 하지만, 나는 선수들을 북돋아주기 위해 노력했고 선수들은 잘 반응해 줬다. 마지막 20분 동안 우리는 우리가 계획했던 것들을 하기 위해 노력했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생기며 더 나은 집중력과 결단력을 가진 다른 팀이 되었다. 그리고, 우린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었고 나는 이런 경기들을 하고 싶다. 이번 시즌에 우린 무수히 많은 경기들을 치러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승리하는 방법을 찾는 거라고 생각한다.


전술적 변화가 있었는지?

두 가지 정도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선수들의 실행력이다. 나는 오늘 우리가 더 좋은 마무리를 했다고 생각한다.


키어런 티어니에 대해서...

키어런은 괜찮다. 그는 요 며칠 동안 근육통 때문에 약간 불편해했다. 그는 오늘 출전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경기전 워밍업 시간에 몸 상태가 별로 좋지 않아 출전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


키어런 티어니의 부상에 대해서...

음, 우리가 모든 부상을 통제할 순 없다. 우리는 그가 나아질 거라고 생각했지만, 워밍업을 하는 10분 동안 자신의 몸 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고 말했다. 우리는 결정을 내려야 했고, 혹시나 하고 준비했었던 콜라시나츠가 대신 출전해 좋은 경기를 했다.


정신력과 전술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에 대해서...

그렇다. 거기에는 균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항상 팀을 살아 움직이게 만든다. 하지만, 그것은 쉽게 잊혀지기 때문에 매일 합을 맞추고 정신력을 키워나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거기에 전술적 훈련이 더해진다면, 경기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매 순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이해도가 올라간다. 다시 말하지만, 그것은 팀에게 있어 필수적이고, 우리가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지고 있는 기준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정신력과 전술 모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난 풀럼전에서 싸운 것으로 알려진 은케티아와 세바요스가 이번 경기에서 결승골을 합작했는데...

그게 바로 스포츠의 묘이이자 아름다움이다. 지난주에 그들은 둘 사이에 일어난 일 때문에 헤드라인을 장식했고, 그것은 팀에 있어 약간 부정적인 기운을 가져다줬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 그 두 선수는 서로를 이해했고 결승골을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늘 경기를 통해 클럽이 미드필더 영입을 원하는 이유가 드러났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가 이 클럽에 온 순간부터 그라니트 자카다니 세바요스는 아주 잘 해줬다. 그들은 지난 시즌뿐만 아니라 이번 시즌에도 충분히 잘해주고 있고 나는 그저 로테이션이 필요하다고 느꼈을 뿐이다. 나는 오늘 우리가 상대편의 수비를 무너뜨리기 위해 공간을 노려야 하는 경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는 다니를 통해 그 상황을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이번 이적시장에서 스쿼드를 강화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적시장이 끝날 때까지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


이적시장이 끝나기 전에 중앙 미드필더를 영입할 수 있을지?

음, 다른 선수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에 따라...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대화를 나누는데 열려있다. 이번 이적시장이 모드를 놀라게 할 수도 있다. 다양한 포지션에 있는 우리 선수들 중 누군가에게 타 클럽으로부터 제안이 올 수도 있고, 그렇다면 우린 에미가 아스톤 빌라로 이적한 것처럼 그에 따른 반응을 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한 번 지켜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