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풀럼전, 새 시즌, 스쿼드, 오바메양, 외질, 마르티네스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youtube.com/user/ArsenalTour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새 시즌을 앞두고 풀럼과의 개막전, 재계약, 스쿼드 등 다양한 주제로 여러 가지 질문에 답했다.

 

 

Arteta on... Fulham, the new season, squad balance

Read a full transcript as our manager faced the media ahead of our opening Premier League game of the season

www.arsenal.com

 


 

헤드 코치가 아니라 매니저로서 첫 기자 회견을 가지게 되었는데...

직함이 바뀌긴 했지만, 난 그저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최대한 잘하기 위해 이 클럽에 왔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클럽에게 인정받는 것은 항상 좋은 일이지만 나는 그저 클럽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만약 내가 거기에 관여할 수 있다면, 그것은 나에게 정말 뿌듯하고 훌륭한 일이 될 것이다. 나는 어떤 부분에서 일하든지 좋다. 나는 그저 이 클럽이 가능한 한 빨리 성공했으면 좋겠고 그 성공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게 만들고 싶다. 그것이 나의 목표이자 야망이고, 우리의 야망이기도 하다. 우리는 함께 헤쳐나가야 한다.


아스날의 여름 이적시장과 팀 개선에 대해서...

음, 통제하기 어려운 외부 요인이 많았던 아주 낯선? 미니 프리시즌이었다. 오늘 우린 프리시즌 기간 중 처음으로 팀원 모두가 모여 훈련을 진행했다. 개막전을 코앞에 두고 있지만, 우린 다양한 이유로 몇몇 핵심 선수들 없이 훈련을 진행해왔고 필요한 것들을 연습하여 팀에 주입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리고, 이번 이적시장에서 우린 윌리안가브리엘을 영입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은 영입이었다고 생각하고 두 선수 모두 우리 선수단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에게 있어 이번 이적시장은 정말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다.

 

참고로, 이번 여름 이적시장은 10월 5일에 끝납니다.


풀럼과의 리그 개막전을 앞두고 다비드 루이스와 소크라티스가 부상 중인 걸로 아는데, 포메이션에 변화가 있을지?

현재 우리 스쿼드에는 약간의 문제들이 있다. 그것은 보통 일어나는 일이고 우리가 적응하고,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일이다. 우리는 현재 몸 상태가 좋은 선수들과 함께 훈련을 계속 해왔다. 물론, 몇몇 주요 선수들을 기용하지 못한 채 시즌을 시작하는 것은 이상적이지 않지만, 우리 팀에는 좋은 선수들이 충분히 많고 내일 있을 우리의 첫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가장 좋은 게임 플랜을 가지고 갈 것이다.


이번 풀럼전에 가브리엘 마갈헤스와 윌리안이 선발 출전할 수 있을지?

그들은 정말 빨리 적응했고 훈련장에서도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왔다. 또, 그들로부터 정말 좋은 에너지를 얻고 있고 우리 모두 매우 들떠있다. 그들은 엄청난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두 선수는 자신의 커리어에 있어 서로 다른 상황에 놓여 있다. 한 명은 이미 프리미어리그에서 자기 자신을 증명한 선수이고, 한 명은 이 리그에 적응해야 하지만 앞으로 우리 팀에서 중요한 선수가 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풀럼전에 대해서...

나는 그 팀이 좋은 코치 아래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매우 철저한 사람이고 그의 팀은 매우 헌신적이고 매우 분명한 경기 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풀럼에서 매우 환상적인 일을 해왔다. 그들은 지난 시즌에 승격을 이뤄냈고 그 방식은 정말 좋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들을 계속 지켜봐 왔고, 내일 경기는 확실히 힘든 경기가 될 것이다.


오바메양과의 재계약에 대해서...

지난 시즌 말에 같은 질문만 한 10번 정도 들은 거 같은데, 이번에는 그때보다 더 자신 있다고 말하고 싶다.


그렇다면, 그 소식을 곧 들을 수 있을지?

그렇다. 매우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지난 시즌을 되돌아봤을 때, 선수들에게 느낀 점이 있다면?

선수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있고, 그들은 만족할 줄 모른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우리가 내일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과거에 있었던 일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우리는 매일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싶어 한다. 분명히 그것은 우리에게 우리가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줄 수 있고, 어떤 팀과도 경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완전히 다른 경쟁이고 정말 긴 경쟁이다. 우린 일관된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지난 몇 시즌 동안 있었던 일과 우리가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하지 못한 이유에는 큰 차이가 있다. 이것이 바로 이번 시즌 우리의 목표이자 도전이다.


메수트 외질과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의 미래에 대해서...

우리는 여러 포지션에서 정말 좋은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들 중 몇몇은 복잡한 상황에 놓여있고, 몇몇 클럽들이 우리 선수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선수들한테 경기 시간 혹은 선발을 약속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이적시장에서는 이러한 이야깃거리들이 나올 수밖에 없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상황을 최대한 잘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선수들이 원하는 것과 클럽으로서 그들을 통해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 예상하며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프리미어리그에 BLM 로고를 넣는 것에 대해서...

음, 나는 그것이 전 세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는 그것을 전적으로 지지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힘으로 바꿀 수 있는 사회적 환경에 대해 어떠한 일이 일어날 때마다 가능한 한 많은 변화를 추구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BLM : Black Lives Matter


그렇다면, 지난 시즌 말에 했던 것과 똑같이 코칭 스탭과 선수들 전원이 경기 전에 계속 무릎을 꿇을 것인지?

우선 본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가 해왔던 방식은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는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것보다는 단체적이고 다 같이 함께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외질에 대해서...

모든 선수들은 아스날과 계약을 맺은 상태이고, 여기에 있는 모든 선수들은 언제든지 경기에 뛸 수 있다. 그들은 모든 훈련 시간마다 최선을 다해 훈련에 임하고 있고, 이것은 내가 선수단 전체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아스날에서의 지난 9개월을 돌이켜보자면...

음, 10살은 더 먹은 것처럼 보인다. 진짜 그만큼 너무 힘들었다! 물론, 나의 첫 번째 감독직이었고 예상치 못한 많은 일들과 장애물들이 있었지만, 우리 모두는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있어 매우 일관적이고 서로에게 정말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고 생각하며 모두가 그렇게 느끼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9개월 동안 우리 클럽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고 전체적인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우리의 생각과 방향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나는 우리가 믿음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하고 그것은 선수들과 스탭들, 그리고 팬들에게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우리의 목표는 그것을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고 계속해서 쌓아 올리고 더 나은 것을 만들기 위해 이 과정에 계속 관여하는 것이다.


아스날이 멘탈적으로 약하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지금은 그 부분이 해결됐다고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다. 우리는 그것을 보여줘야 했고, 실제로도 지난 몇 달간 그러지 않았다. 우리는 그저 내일 경기에서 어떻게 시작하고 우리가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얼마나 헌신적인지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잉글랜드 내 최고의 팀 중 한 팀이 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모습을 얼마나 잘, 그리고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오바메양과의 재계약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팬들이 꽤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제 마음을 놓고 약간 안심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마르티네스가 클럽을 떠날지?

다시 말하지만, 나는 우리 선수들에 대한 추측에 대해 딱 잘라 말할 수 없다. 선수 개개인에 대해서는 별로 말하고 싶지 않다.


클럽을 떠난 융베리와 새로 합류한 코치들에 대해서...

프레디는 자신의 목표와 자신의 다음 커리어에 대해 매우 분명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 역시 그를 지지했다. 그는 내가 이곳에 온 이후 선수단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정말 많은 것들을 알려줬고, 나에게 정말 큰 도움을 준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가 떠남으로써 분명한 공백이 생겼고 나는 내가 이곳에 오기 전 내가 데려올 수 없었던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우리는 이제 좀 더 세밀해지고 내 의견의 몇몇 핵심 분야에서 개선될 수 있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그들을 데려온 이유이다.


예전의 아스날로 돌아갈 수 있을지?

우리가 말하고 있는 예전의 아스날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무패 우승의 아스날이 그렇다. 우리가 트로피를 들어 올리고 클럽에서 꽤 많은 부분들을 변화시켰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확실히, 우리 앞에 놓인 미래가 더 밝아 보이는 것도 사실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고 그 갭도 크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번 시즌에 그 갭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매니저로 직함이 바뀌었는데, 그것이 성공에 대한 기대를 더 높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책임감과 압박감은 항상 공존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클럽이 나에게 보여주고 있는 믿음과 헌신에 정말 감사하고, 나는 이 클럽을 가능한 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상에 복귀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을 뿐이다. 이것이 나의 목표이고, 선수들과 이 클럽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즐기고 우리 팬들과 마찬가지로 클럽과 하나라는 느낌을 받게 만들고 싶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 나는 나의 헌신과 열정, 그리고 나의 모든 시간을 쏟아부을 것이다.


사람들이 이번 시즌 아스날에 더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거 같은데...

새 시즌마다 새로운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정말 긍정적인 신호이고, 지난 시즌과 이번 시즌 시작 전에 트로피를 들어 올린 것 역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매우 긍정적인 신호이고 이러한 에너지는 우리 팀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된다. 또, 이번에 승격한 풀럼은 매우 잘 준비되어 있는 팀이고 우리를 꺾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올 것이기 때문에, 이번 경기는 우리에게 있어 좋은 테스트가 될 것이다.


풀럼전에 선발 출전할 골키퍼는 누가 될 것인지?

나는 골키퍼 자리 역시 다른 포지션과 같이 딱 한 명만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번 경기에는 훈련장에서 골키퍼 코치와 함께 좋은 모습을 보여준 선수가 출전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번 시즌 내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


그렇다면, 선발 출전하지 못한 선수가 경쟁에서 밀렸다고 보면 되는지?

다른 한 명이 한 명을 밀어내고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줬을 때, 그 기회를 잡고 지난 시즌처럼 팀을 도와주고 항상 준비된 상태이길 바란다. 내 생각에는 두 선수 모두 환상적이었다고 생각한다.


여러 클럽들과 링크가 있는 알렉상드르 라카제트와 이야기를 나눠봤는지?

그는 여기 생활에 정말 만족하고 있다. 그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팀에 기여하기를 원한다. 나는 그가 얼마나 잘하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안다. 그는 자신이 팀 내에서 경쟁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번 시즌에 자신이 최고의 스트라이커가 될 것을 스스로에게 요구할 필요가 있다. 그는 그 말을 듣고 매우 기뻐했고, 그가 지금까지 훈련해오던 방식은 정말 훌륭했다.


그렇다면, 그가 팀에 남고 싶다고 말했는지?

그렇다. 나는 그가 여기에서 매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에게 그러한 감정을 느꼈고, 그러한 의사를 들었다.


마테오 귀엥두지에 대해서는...

마테오도 다른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훈련을 해왔다. 새 시즌을 앞두고 우린 양 측에게 있어 정말 긍정적인 대화를 나눴다. 이제 그는 우리 그룹에 돌아왔고, 정말 잘 훈련하고 있다. 그는 지난주에 프랑스 U21 대표팀에 소집되어 프랑스에 갔고, 거기서도 아주 좋은 플레이를 했다. 그러고 난 후, 이곳에 돌아와 훈련에 합류했다.


귀엥두지가 선수 영입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는 기사들이 있는데...

그건 나도 잘 모르겠다. 클럽 내부적으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여기에서 말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기사들 중 많은 것들이 사실은 아니다.


리옹의 프랑스 미드필더 아우아르와의 링크에 대해서...

우리 팀 선수가 아닌 다른 팀 선수들에 대해서는 말하고 싶지 않다.


앞으로 1~2명의 영입이 더 있을지?

우리는 여전히 이적시장에서 활동하고 있고, 다양한 선택지들을 찾고 있다. 현재로서는 우리 스쿼드가 우리의 목표에 이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아직은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다. 하지만, 이번 이적시장에서는 여러 클럽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하고 있고 앞으로 몇 주 안에 이것이 어떻게 작동할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우린 이번 이적시장의 복잡성과 시기를 명심할 필요가 있다.


스쿼드가 이상적이지 않다고 말했는데...

먼저, 숫자로 봤을 때 어떤 포지션에는 너무 많은 선수들이 몰려있다. 그리고, 선수들은 여전히 우리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퀄리티 부분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한두 번의 이적시장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에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하나의 과정이고 우리는 계속 발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카데미 출신 선수들을 지속적으로 기용하여 그것이 클럽의 지속 가능한 모델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스쿼드를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에는 동의하지만, 그것은 항상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긍정적인 면이 있다면 부정적인 면도 있다고 생각한다. 스쿼드는 계속 발전하고 항상 평가되어야 하며 우리가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 그리고 우리에게 있어 무엇이 이상적인지에 대한 매우 분명한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