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노리치전, 부카요 사카, 오바메양, 재계약, 세바요스, 세드릭 소아레스, 자카, 귀엥두지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출처 :  https://allmysportsnews.com/

시즌 재개 이후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첫 경기를 치른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3연승, 오바메양의 활약, 세드릭의 데뷔전 데뷔골, 부카요 사카와의 재계약 등 여러 가지 질문에 답했다.

 

 

Arteta's press conference: full transcript

Our head coach was a happy man after a thumping home win over Norwich City.

www.arsenal.com

 


 

잉글랜드 원더키드인 부카요 사카와의 재계약이 클럽에겐 어떤 의미인지?

음, 나는 그가 아스날이 상징하는 모든 가치를 대표하는 선수라고 생각한다. 그는 아카데미를 통해 여기까지 왔고, 아이였던 그가 오늘날의 선수가 되기까지 정말 수많은 사람들의 공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나, 그리고 우리와 함께하기로 결정했고 매우 성숙한 모습과 함께 매우 순간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경기에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은 정말 많이 발전했고 그를 지키는 것은 나에게 매우 중요했다. 그는 앞으로 우리에게 더 많은 도움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선수이고,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제부터 그에게 더 많은 것들을 요구할 것이다.


이번 경기를 통해 자신의 축구 철학이 잘 드러났다고 생각하는지?

12월에 이곳에 온 이후 있었던 경기의 양과 겨울 휴식이 이후에 있었던 경기의 양, 그리고 '봉쇄령' 이후 현재의 경기 양까지 나에게는 정말 힘든 여정이었다. 하지만, 선수들은 매우 적극적이고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들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있다. 오늘 경기에서 나온 많은 장면들은 앞으로 우리가 한 팀으로서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여전히 특정 순간에 경기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고 이런 부분에서 우리는 아직도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우리는 상대에게 그 어떤 것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 승리한 오늘 경기에서도 몇 번 상대에게 허점을 보여줬지만, 전반적으로 나는 선수들의 태도에 만족했고 오늘 선수들이 보여준 경기에 대한 이해력과 경기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상대방을 어떻게 컨트롤할 수 있는지, 그리고 상대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말 잘해주었다고 생각한다.


다니 세바요스의 경기력과 그의 완전 영입에 대해서...

양 클럽 모두 소통하고 있다. 나는 다니를 정말 좋아하고 그와 함께할 수 있어 정말 기쁘다. 내가 이곳에 왔었을 때, 그는 이미 부상을 입은 상태였고 그래서 나는 그를 기용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는 우리가 이 클럽에서 하고자 하는 것들을 잘 이해해왔다. 그는 경기장의 어느 위치에서든 볼을 가진 상태에서 자신만의 개성이 돋보이는 플레이를 펼치고, 그것은 우리에게 있어 우리가 경기를 더 잘 지배하기 위해 하나의 팀으로서 필요한 지속성을 제공해 준다. 그가 매 경기 보여주는 태클, 인터셉트, 달리기, 볼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열정 등은 팀에게 있어 큰 도움이 되고 그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나는 그가 정말 훌륭한 축구 선수라고 생각한다.


세드릭 소아레스가 골을 넣을 줄 알았는지?

그렇다. 나는 이전에 그에 대해서 그는 아마도 우리가 보유한 선수들 중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선수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게 바로 그가 갖고 있는 최고 퀄리티 중 하나이다. 그는 오늘 경기에서도 자신의 실력을 보여줬다. 나는 그 선수 덕분에 매우 기쁘다. 지속된 부상으로 혼자 많이 힘들었겠지만, 그는 이곳에 온 이후로 팀에 엄청난 에너지와 긍정을 불어넣어 주었다. 그는 오늘 데뷔전을 가졌고, 데뷔전에서 골을 넣었고, 동시에 팀 역시 승점 3점을 따냈기 때문에 그에게 있어 오늘은 정말 완벽한 날일 것이다.


오바메양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골을 넣을지?

적어도 100골은 더 넣었으면 좋겠지만, 나도 잘 모르겠다. 나는 미래를 볼 수 있는 마술사나 예언가가 아니다. 오늘 그가 세운 기록은 클럽 역사상 프리미어리그 최단 경기 50골이었고, 이것은 팀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그의 멘탈리티와 매일 보여주는 그의 마무리 능력이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생각한다. 그는 매일 점점 더 나아지기로 결심했고, 그래서 우리는 그가 이곳에 더 오래 있었으면 좋겠다.


오바메양의 재능과 팀에서의 그의 중요성에 대해서...

그 짧은 시간 동안 그렇게 많은 골을 넣었다는 것 자체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3일 간격으로 치러지는 빡빡한 일정 속에서 리그, 컵 경기를 불문하고 어느 순간이라도 차이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선수가 필요하고, 그것은 그에게 있어 하나의 큰 도전이다. 그는 다른 클럽에서 그렇게 해왔고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에 적극적이며 지금 자신이 있는 곳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바라건대, 그는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경기의 일부분에서도 더 발전하여 한 단계 진화할 수 있길 바라고, 우리는 그가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매일같이 그를 밀어붙이고 있다.


그라니트 자카가 모든 것을 완전히 털어버렸다고 생각하는지?

그는 어떤 일반적인 것을 뛰어넘는 헌신적인 선수다. 그는 매 경기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붓고 이는 훈련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는 나에게 있어, 자기 자신을 돌아볼 줄 아는 정말 프로페셔널한 선수이자 다른 팀 동료들에게 훌륭한 본보기가 되는 그런 사람이다. 나는 그가 우리의 설득 끝에 팀에 남아 또 다른 기회를 얻어 자신이 저지른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게 되어 정말 기뻤다. 누군가 어려운 순간을 맞이할 때, 우리가 바로 그들 뒤에 있을 것이고 우리는 그들에게 또 한 번의 기회를 줄 것이다.


마테오 귀엥두지가 다시 한번 명단에서 제외되었는데...

이유는 지난주와 같다.


귀엥두지가 기대에 충족하지 않는지?

상황이 바뀌어야 하지만, 아직 아무것도 바뀐 게 없다.


이번 시즌 안에 오바메양과의 재계약이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지?

나도 모른다. 계약과 관련해서는 클럽과 계약을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맡기는 편이다. 오바는 내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고, 나의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으며 자신이 이 안에서 얼마만큼의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 정말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다음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