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노리치전, 소아레스, 토레이라, 살리바, 오바메양, 귀엥두지, 외질, 사카, 발로건, 세바요스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스왑 주의)

출처 :  https://www.standard.co.uk/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노리치와의 리그 홈경기를 앞두고 에미레이츠 스타디움, 마테오 귀엥두지, 메수트 외질, 윌리엄 살리바, 세드릭 소아레스 등 다양한 주제로 여러 가지 질문에 답했다.

 

 

Arteta on Norwich, Ozil, Auba: transcript

See what our head coach had to say ahead of Wednesday night's Premier League match at Emirates Stadium

www.arsenal.com

 


 

선수단의 현 분위기와 자신감에 대해서...

승리해서 그런지 확실히 훨씬 더 긍정적이고 행복한 분위기다. 우리는 시즌 재개 이후 원정에서만 4경기를 치르며 정말 힘든 출발을 했고,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최근 승리로 우린 행복하고 훈련장 분위기도 훨씬 좋아졌다.


3일 간격으로 경기를 치르고 있는데, 선수들의 체력적인 면은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우리의 프리미어리그 일정은 꽤나 정신이 없다. 우리는 3일마다 경기를 하고 있고 다른 팀들에 비해 회복 속도도 더디지만, 선수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고 회복 면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하여 매 경기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내일 경기에도 다시 잘 되길 바란다.


3월 이후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의 첫 경기인데...

음, 우리는 정말 홈에서 플레이하고 싶다. 홈은 우리가 더 즐기는 곳이지만, 팬이 없다는 것은 분명히 엄청난 단점이다. 우리는 팬분들께 행복한 순간과 즐거움을 주고 싶고 TV로 중계될 것이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느낌만큼은 아니지만, 그것이 현실이고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탑 5로 올라가기 위해 이번 경기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우리 위에 몇 팀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있을 모든 경기가 반드시 이겨야만 하는 경기가 될 거 같다. 또, 승점 차이도 아직까진 별로 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유에파 주관 대회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잉글랜드 내에서도 매우 강해져야 한다.


다비드 루이스의 부상에 대해서...

정확한 상태는 아직 모른다. 그는 평소에 이런 일로 교체를 요구하는 선수가 아니지만 지난 셰필드전에서 교체 아웃되었을 때, 고통을 호소했고 불편해 보였다. 어제 정밀 검사를 진행했고 약간 더 나아 보였지만, 정확한 상태는 아직 알 수 없다. 그는 오늘 아침에도 부상의 정도를 알기 위해 스캔을 했고 적극적이었다. 그는 항상 그렇듯이 경기장에 나가고 싶어 하지만, 우린 그의 상태를 계속 지켜봐야 할 것이다.


키어런 티어니의 경기력과 경기장에 들고 온 그의 슈퍼마켓 비닐봉지에 대해서...

그는 내가 이곳에 온 이후로 본 긍정적인 것들 중 하나이다. 그의 캐릭터와 그의 훈련 방식, 그리고 자신을 밀어붙이는 방식 등 그는 정확히 우리에게 필요한 선수이다. 그는 내가 사랑하는 유형의 선수이고, 그와 함께할 수 있어 정말 매우 기쁘다. 그는 이곳에 온 이후, 부상과 새로운 곳에서의 적응 등 정말 힘든 시간들을 보냈지만 지금은 훨씬 더 행복해 보이고 안정되어 보인다. 하지만, 그의 테스코 비닐봉지는... 그게 바로 티어니다! 그는 매우 겸손하고 평범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 그것을 바로 실천으로 옮기는 그런 사람이다.


이제 7경기 많으면 9경기밖에 남지 않았는데, 마테오 귀엥두지와 메수트 외질이 남은 경기에 출전할 수 있을지?

나는 이전에 내 임무는 현재 보유한 모든 선수들을 최대한 돕고 지원하는 거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리고 만약 그들이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나는 환영할 것이다.


그들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는지?

나는 항상 선수들이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7월 25일 쿠프 드 프랑스 결승전을 앞두고 있는, 생테티엔에서 임대 생활을 하고 있는 윌리엄 살리바의 복귀 날짜에 대해서...

내 생각에는 거기에 머물러야 할 것 같다. 우리는 생테티엔과 합의했고, 그는 시즌 내내 그곳에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생테티엔 감독이 원한다면, 그는 결승전에 출전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우리가 그에게 그 기회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후에 우리는 그를 가질 수 있다.


노리치전에 대해서...

강등권 싸움을 하는 팀은 항상 더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프리미어리그와 챔피언십에서 뛰는 것의 차이를 알고 있고, 프리미어리그에 잔류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싸웠다. 그들은 상대팀을 어렵게 만들고, 그들의 플레이는 정말 헌신적이며 경기 방식은 정말 용감하다. 나는 이런 정직한 팀이 리그에 잔류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싸울 수 있는 더 나은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한다.


FA컵 8강에서 맨유에게 패배한 것이 노리치 시티에게 동기부여가 될지?

그들은 매우 까다로운 팀이고 플레이 역시 매우 까다롭다. 나는 그들에게 시간을 주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우리 선수들에게 보여줄 것이다. 하지만, 우선은 회복이 중요하고 내일 다시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를 할 수 있게끔 준비할 것이다.


약 3개월 만에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치러지는 경기를 앞두고 어떤 준비를 했는지?

음, 우선 우리는 프리미어리그가 재개되기 전에 이곳에서 두 번의 친선경기를 가졌었고, 무관중이라서 그런지 뭔가 정말 이상한 느낌이었지만 지금쯤에는 선수들이 익숙해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는 선수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토콜에 대한 기댓값을 알고 있고 오랜만에 홈에서 치러지는 경기인만큼 선수들이 내일 경기장 위에서 즐길 수 있길 바란다.


운이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부상자들이 속출하고 있는데...

우리는 그저 활용할 수 있는 최대한을 활용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우리가 처한 상황과 맥락은 나와 스탭들에게 있어 하나의 훌륭한 학습 과정이었다. 내가 이곳에 온 이후, 예상치 못한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우리는 선수들과 구단이 계속해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했고 상황들을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했다. 그게 다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하고, 우리는 그 사이에서 가능한 한 올바르고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이다.


최근 인터뷰에서 과르디올라 감독이 감독님에 대해 칭찬을 했는데?

우리는 최근에 몇 번 대화를 나눴고 약간 곤란한 주제이기도 하지만, FA컵 준결승전에서 다시 맞붙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 대회에서 맞붙게 될 팀들의 수준은 다 대단하고 타이틀을 따내기 위해서는 최고의 팀들과 싸워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하려면 우선 맨시티를 이겨야 한다.


과르디올라 감독에게 조언을 구했는지?

그는 내가 정말 많이 존경하고 리스펙트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많은 대화를 나눈다. 나는 그에게 충고를 구하거나 그의 말을 듣거나 혹은 그를 지지할 때도 그는 항상 같은 곳에 있었고 나에게 도움이 되고자 항상 노력한다. 그와 같은 사람이 곁에 있어 나는 매우 행복하다.


오바메양과의 재계약에 대해서...

새로운 소식은 없다. 미안하다.


이번 시즌의 이상적 목표는?

솔직히, 내일 경기에서 이겼으면 좋겠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팀을 잘 준비시킬 수 있길 바란다. 다시 시작하고 더 나은 플레이를 하고 우리의 경기력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리며 축구 경기에서 이기는 것, 그것이 나의 목표이다. 이로써, 나는 그들을 설득할 수 있고 모멘텀을 얻어 다음 3~4 경기에서 우리가 어디에 있고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게 바로 현재 나의 마음가짐이다.


귀엥두지가 아스날에서 많은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클럽이 마테오를 영입한 것은 그가 충분한 잠재력과 퀄리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정말 어린 선수이고 아직도 발전 중인 선수이다. 발전할 때는 수직만 있는 것이 아니고 약간의 곡선이 있을 수도 있고, 그런 장애물을 극복하고 적응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다른 선수들과 같이 자신이 잘 한 일과 잘하지 못한 일을 찾아야 한다.


외질이 다시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선수들은 가능한 한 많은 경기에 뛰고 싶어 하고 훈련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원한다. 또,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팀 동료들과 모멘텀, 그리고 자신감도 필요하다. 그것은 단지 한 가지 요인만은 아니다. 하지만, 나는 모든 선수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절대 그것을 의심하진 않는다.


최근 몇 경기에서 고전하고 있는 라카제트에 대해서...

그는 여느 선수들과 다름없고 공격수의 입장에서 득점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전 경기에서 그는 페널티를 만들어냈고 경기장 위에서 매우 열심히 뛰며 정말 좋은 링크업 플레이를 보여줬다. 나는 그의 경기력에 매우 만족했다.


루카스 토레이라의 복귀전은 언제가 될지?

곧 복귀할 거 같다. 우선,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전에 뼈가 완전히 나았는지 다시 한번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그는 지난 며칠간 정말 잘 훈련해왔고 몇몇 계획들을 우리와 함께 해왔다. 루카스는 매우 적극적이었고 최선을 다했으며 매 훈련 때마다 더 많은 것들을 했다. 우리는 그가 가능한 한 빨리 복귀했으면 좋겠다.


세드릭 소아레스의 복귀전은 언제가 될지?

그는 풀백 포지션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것과는 다른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 그는 재능 있고 기술적인 선수로 아마 파이널 서드 지역에서 우리의 베스트 선수 중 한 명일 것이다. 그리고, 그는 올바른 결정을 내릴 줄 알고 박스 근처에서도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선수이다. 그는 4백과 5백에서도 뛸 수 있는 매우 좋은 선수이고 프리미어리그에서의 경험도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선수라고 생각한다.


유망주들을 지키지 못할까 봐 걱정이 되는지?

나는 클럽이 부카요폴라린 발로건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별로 걱정되진 않는다. 우리는 곧 그들에 대한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되길 희망한다. 그들은 이미 내가 자신들을 얼마나 좋아하고 자신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내가 그들과 함께 어떤 미래를 구상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나는 그들의 헌신적이 모습을 보았고, 바라건대 우리는 양 당사자들에게 맞는 올바른 합의점을 찾아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 나는 이 아이들과 함께라면, 우리 앞에 위대한 미래가 펼쳐져 있다고 생각한다.


포괄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인지, 아니면 사카나 발로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인지?

포괄적으로 하는 이야기이다.


살리바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는지?

그렇다. 몇 번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고 여기에도 몇 번 왔었다. 우리는 이번 시즌 그를 쭉 관찰해왔고, 어린 선수로서 그는 부상 때문에 정말 힘든 시즌을 보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그것은 그의 발전에 있어 일부분이다. 내년에 그에 대한 기대가 얼마나 높은지 알고 있지만, 우리는 그의 나이를 고려해야 하고 과거와 현재에 그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가 선수로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올바른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미드필더 선수들이 더 많은 공격포인트를 쌓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당연하다. 두 명의 공격형 미드필더를 기용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거기에 기용된 선수들은 끊임없이 상대를 위협해야 하고 박스 안에서, 그리고 파이널 서드 지역에서 어시스트를 기록하기도 해야 하며 득점 기회를 창출하기도 해야 한다. 그것이 거기에 기용된 선수들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이다.


최근 쓰리백을 중용하고 있는데, 쓰리백으로 팀의 밸런스를 찾은 것인지?

상대가 어떻게 경기하는지, 상대한테 어떻게 피해를 주고 어떻게 어려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우리 스스로의 믿음과 더 나은 공격을 위한 팀의 적당한 밸런스는 무엇인지, 그리고 공수 전환을 더 잘 컨트롤할 수 있는 방법 등 여러 다양한 것들을 고려하여 팀의 밸런스를 찾았다. 또, 이 밸런스는 우리가 지금 당장 기용할 수 있는 선수들에 달려 있다. 결국에는 우리 선수들을 올바른 포지션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포지션에 뛰게 되면 자신감은 더더욱 올라간다. 그래서 나는 가끔 파이브백 혹은 포백을 사용하기도 하고, 다이아몬드 전술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것은 그때그때 다르다.


다니 세바요스를 완전 영입하고 싶은지?

나는 다니가 발전하고 있는 방식에 매우 기쁘다. 나는 스페인에서 이곳으로 와 프리미어리그에서 뛴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알고 있다. 게다가, 그는 내가 이곳에 왔을 때, 이미 부상을 입은 상태였고 정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를 다양한 포지션에 기용했고 그의 태도는 정말 최고였다. 경기장 위에서 그의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는 축구를 사랑하고 축구를 위해 숨 쉰다. 우리가 골을 넣었을 때 그를 보면, 그는 마치 이곳에 온 지 6년 정도 된 선수처럼 보이고 팀이 승리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그를 정말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