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에버튼전, 오바메양, 외질, 콜라시나츠, 부카요 사카 등에 답한 미켈 아르테타 감독(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미켈 아르테타에게는 특별한 경기였던 에버튼과의 경기에서 승리했고 이로써 아스날은 2020년 무패를 유지하며 3연승을 거두게 되었다.

 

경기력에 대해서...

오늘 경기력에 매우 만족한다. 7일 동안 3경기를 소화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는 그리스에서 이제 막 돌아왔고 이른 시간에 골을 내주며 정신적으로 힘들 수도 있는 상황을 맞이했다. 하지만, 선수들은 즉각 반응하여 다시 경기를 지배하기 시작했고 스스로를 압박하여 기회를 만들어내고 골도 넣기 시작했다. 그리고 전반전이 끝나기 직전에 또 다른 세트피스 상황에서 골을 내주게 되어 많이 실망스러웠지만, 우리는 후반전에 다시 경기장에 들어가 경기를 지배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보면 알 수 있듯이 마지막 20~25분 동안은 팀 전체적으로 에너지가 많이 떨어져 있었다. 우리는 현재 경기장 위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을 포함하여 체력 및 부상과 관련한 여러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 상황을 타개하고자 교체를 시도했지만 객관적으로 마지막 20~25분 동안은 에버튼이 우리보다 더 나은 경기를 했고 득점할 기회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사카 대신 콜라시나츠가 선발로 출전했지만 부상 이후 사카가 다시 교체 투입되었고 이전보다 더 나은 경기력이 나왔다고 생각하는데?

음, 우선 선수들이 부상당했다는 사실은 나에게 있어 기쁜 소식이 아니다. 콜라시나츠가 매우 불운하게 부상을 당했기 때문에 부카요 사카가 경기 전에 몇 가지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체로 투입되어야만 했다. 공격적으로 많은 기여를 한건 사실이지만 오늘 경기를 통해 그가 아직도 개선해야 할 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는 많은 경기에 뛸 필요가 있고, 우리는 그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오늘 경기를 위해 많은 준비를 했을 텐데, 전반전이 시작되자마자 나온 실점으로 준비해 온 계획들을 실행하는데 방해가 되었는지?

하지만, 당신도 알다시피 그것은 경기의 일부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내가 팀에게 바라고 있는 반응이다. 이번 경기에서는 실망스러운 점들이 있었고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들도 있었다. 꼭 오늘이 아니더라도 언젠가 일어날 일이며, 10명으로 상대와 싸워야 하는 날도 있을 것이고 그것이 심판 판정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경기를 계속했고 골을 넣기 위해 계속 노력했고 우리가 계속 말하던 것들을 경기장 위에서 보여주며 기회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고 우리가 원하는 종류의 경기를 했다.


오바메양이 얼마나 중요한 선수인지?

그는 우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골을 넣고 있고 그래서 나는 오바메양과 함께할 수 있어 매우 행복하다. 또, 그는 팀의 주장이고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는 수비에서도 많은 기여를 하며 자신의 역량을 과감히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경기에서 그가 보여줘야 될 것들은 매우 많지만 그는 팀에 도움이 되기 위해 적극적이고 이것들을 행복하게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에게 높은 평가를 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클럽들이 오바메양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그는 최고의 선수이기 때문에 많은 클럽들이 그를 원할 수밖에 없다. 또, 그는 충분히 다른 모든 클럽들의 관심을 받을만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에게 있어 여기가 적절한 곳이고 이곳에 미래가 있다는 것을 납득시킬 수 있길 바란다.


요즘의 좋은 추세가 오바메양과의 재계약에 도움이 될지?

그랬으면 좋겠다. 승리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 또한 그가 경기장 위에서 하고자 하는 것이고 그는 현재 매우 즐기고 있다. 그는 우리가 여기서 만들고자 하는 것에 자신이 하나의 일부분이라고 느끼고 있고 나는 그가 지금 그런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초창기에 수비에 대한 오바메양의 태도에 의문을 품었었는지?

그것에 대해서는 두 가지 의문점이 있었다. 하나는 '그가 그것을 하고 싶어 하는지?' 였고 또 하는 '피지컬적으로 그것을 소화할 수 있는지'? 였다. 그래서 그가 피지컬적으로 수비 가담을 소화할 수 있다면, 나는 그가 3일에 한 번씩 수비 가담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했다. 그리고 지금 그는 그것을 보여주고 있다.


오바메양의 마인드셋에 대해서...

그와 같은 선수들은 가장 큰 클럽에서 가장 큰 대회에 뛰고 싶어하고 지난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큰 기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실망도 컸다고 생각한다. 그는 세계 최고의 선수들과 함께 맨 위로 올라가길 원하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를 돕고 클럽으로서 모든 것을 주어야만 그가 여기서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현재 우리의 도전과제이다.


방금 전에 3일에 한 번씩 그를 설득했다고 말했는데, 어떻게 설득한 건지?

복합적이지만, 그는 성취감을 느낄 필요가 있었다. 그가 매 경기 열심히 뛸 때, 우리는 그가 경기장 위에서 했던 것들에 대해 감사함을 표시한다. 그는 '난 골을 넣었으니까 수비 가담까지 하며 열심히 뛰지 않아도 돼.'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불행하게도 우리 선수들 중 몇 명은 그것을 가만둘 만큼 좋은 선수들이 아니다.


지난 올림피아코스 원정이 끝나고 스케줄을 변경하여 그리스에서 하루를 더 보냈었는데, 오늘 경기 때문에 그랬는지?

옵션들을 살펴봤을 때, 만약 경기가 끝나고 런던으로 바로 출발했다면 우리는 새벽 4시 반이나 새벽 5시에 도착했을 것이다. 이것은 경기 준비에 큰 방해가 된다. 그리고 휴식이 우선이었고 두 번째로는 먹는 것과 관련된 것들이었다. 비행기와 호텔은 큰 차이가 있고, 만약 우리가 바로 런던으로 향했더라면 그들은 2~3시간을 비행기에서 보낸 뒤 집에 갔을 것이다. 나는 이런 것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그곳에서 함께 있길 원했고 잘 먹고 잘 자길 원했다. 그리고 함께 여행하면서 경기를 다시 돌려보고 다음 상대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고 싶었다. 그러고 나서 우린 다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집에 돌아갈 수 있었고 다음날 다시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외질은 기술적으로 매우 훌륭한 선수지만 지난 몇 년간 그의 운동량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 그의 운동량은 매우 인상 깊은데?

나는 메수트에게 매우 만족한다. 나는 그와 함께 경기를 뛰었었기 때문에 그에 대해 알고 있다. 그리고 나는 그가 공격 부분에서 얼마나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그가 해야 할 역할들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그를 푸시하려고 했다. 오늘 경기는 메수트에게 좋은 예다. 우리는 경기를 지배했고 모든 과정이 제대로 맞아떨어졌을 때 그리고 당신이 적절한 위치에 있는 선수를 찾을 때, 그는 당신이 원하는 최적의 선수이다. 경기 템포가 빨라지고 공수전환이 계속 바뀌게 되면 그가 활약할 확률은 점점 적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그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팀 동료들이 필요하고 적절한 체계와 조직력이 필요하다. 이것은 단지 그를 위한 것만이 아니고, 때로는 그의 잘못만을 말하는 것도 아니다. 팀은 그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


콜라시나츠의 부상은 어떤지?

잘 모르겠다. 현재까지는 안 좋아 보인다. 고통이 꽤 심해 보였고 월요일에 정밀 검사를 한 후에야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시즌 아웃일지?

아니길 바라지만, 고통이 꽤 심해 보였다. 잘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