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두바이, 파블로 마리, 세드릭 소아레스, 키어런 티어니, 부카요 사카, 겨울 및 여름 이적시장, 등에 답한 미켈 아르테타 감독(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두바이 전지훈련을 다녀온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주말에 있을 뉴캐슬전을 앞두고 언론과 다시 마주했다.

 

두바이 전지훈련에 대해서...

두바이에서의 전지훈련은 미니 프리시즌과 같았고 저희는 여러 원칙에 따라 훈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 팀들의 각기 다른 포메이션들을 어떻게 상대해야 할지, 온 더 볼 상황 혹은 오프 더 볼 상황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상황들을 훈련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 이외에도 선수들과 스탭들뿐만 아니라 백룸 스탭들까지 서로에 대해 알게 된 아주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매우 생산적인 전지훈련이었습니다.


선수들의 사기 유지에 대해서...

그것은 경기에 달려있습니다. 훈련과 경기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선수들의 직업의식과 노력, 그리고 헌신은 매우 훌륭합니다. 선수들 역시 앞으로 있을 3~4주와 시즌이 끝날 때까지 이것들의 중요성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선수들은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고 이것들에 대해 매우 좋은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 엄청난 동기부여를 받고 있습니다.


파블로 마리의 몸 상태에 대해서...

파블로는 12월 말 이후로 경기에 뛰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는 아스날에 합류할 당시, 몸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지만 지난 일주일 정도 우리와 함께 훈련을 하고 훈련장 안팎에서 같이 생활한 결과 좋아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경기 출전은 그에게 약간 이른 감이 있다고 생각하고 다음 주쯤에 팀에 합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드릭 소아레스에 대해서...

그는 매우 실망한 상태입니다. 그는 이제 막 클럽에 합류했고, 보통 사람들은 새로운 곳에 오게 되면 눈도장을 찍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는 무릎 부상을 입은 상태이고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 팀 훈련 세션에 함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 주 안에 복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정확한 날짜는 잘 모르겠습니다.


키어런 티어니에 대해서...

현재 아주 긍정적인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어떠한 접촉도 피하고 있고 그의 어깨가 완치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는 훈련 세션을 소화하고 있고 그의 직업의식은 믿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저는 그에게 정말 큰 감명을 받았고 저희는 그가 하루빨리 복귀하기를 바라지만, 조금은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겨울 휴식기 동안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할 수 있었는지?

저는 지난 몇 달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을 겪은 선수들에게 며칠간의 휴식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클럽에 온 지난 5~6주 동안 함께 했던 것들과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할 점들, 그리고 매우 긍정적이고 우리가 유지해야만 하는 것들을 다시 한번 돌아봤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저희는 서로의 합의점을 찾으며 정말 좋은 시간을 보냈고 몇몇 목표들을 정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위한 훈련을 시작했고 앞으로 몇 주 안에 좋은 결과를 볼 수 있길 바랍니다.


혹시, 여름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는지?

네. 우리는 계획을 세워야 하고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시나리오들을 염두에 두고 클럽에게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과 우리가 개선할 수 있는 것들, 그리고 우리가 어디에서 끝맺음을 하고 싶은지 말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모두 같은 것으로 끝맺음을 하게 된다면, 저희는 그것을 시도하고 실행하여 그 과정을 가능한 한 짧게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울 것이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어떤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이곳에는 훌륭한 팀 닥터들과 건강을 돌봐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며 노력 중에 있습니다. 또, 우리는 훈련장에서 리스펙트 해야 할 몇 가지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알고 있기로는 모든 것이 통제되고 있고 저희 모두 매우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카요 사카와 그의 재계약에 대해서...

저는 어린 선수들이 발전하고 있는 모습에 매우 기쁩니다. 그 발전의 일부는 재계약을 통해 계약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을 따라야 합니다. 에두, 라울, 비나이, 후스가 그것을 담당하고 있고 저는 선수들이 재계약을 받을 만한 경기력을 꾸준히 보여줬을 때 우리가 옳은 일을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득점이 중요한지, 아니면 실점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지?

승리가 중요합니다. 분명한 것은 관중들을 위한 경기가 감독들에게 꼭 좋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경기들에서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꽤 애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확실히 골을 넣는 것을 좋아하고 공격 축구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 진형에서부터 상대를 통제하며 플레이하는 공격 축구를 좋아합니다.


수비를 단단히 하기 위해 공격을 희생해야 했는지?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수비적인 안정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깊게 수비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 그런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높은 위치에서 수비하고 상대를 최대한 압박하는 게 제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능한 한 여러 번의 과정들이 함께 제대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그 공간에 왔을 때 두 번의 패스가 없다면, 공수전환 때 당신은 상대방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제대로 통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경기 중에 가능한 한 많은 공격을 하고 그것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먼저 이것을 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독님 혹은 선수들이 우나이 에메리 감독이 언급한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지?

우리 선수들을 향해 한 말이요? 그것에 대해서는 읽은 게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