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슈코드란 무스타피는 승리가 필요할 때 무승부를 거두긴 했지만, 현재 팀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번리전에 대해서...
이전에 이곳에서 플레이를 한 적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어요. 오늘 경기는 분명히 저희가 추구하는 유형의 축구가 아니었고 그래서 나름대로 경기를 잘 치렀다고 생각해요. 당신도 알고 있듯이 이곳에 오게 되면 그들을 상대하는 게 먼저이고 그다음에야 저희가 원하는 축구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불행하게도 저희는 오늘 저희가 원하는 축구를 15~20분 정도 밖에 하지 못했어요. 그리고 이것은 경기에서 승리하기에 충분하지 않아요. 저는 우리가 경기의 일부분만이 아니라 90분 내내 열심히 뛰기 위해 지금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승리하기 시작할 거예요.
번리를 상대로 수비하는 것에 대해서...
저희는 그들이 롱 볼을 쉽게 넣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많은 압박을 가하려고 노력했어요. 하지만, 항상 그것을 막을 순 없어요. 그래서 저희는 공중볼을 막아야 한다는 것을 알았고, 세컨볼 싸움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했지만 저는 우리가 경기의 몇몇 순간마다 특히, 마지막에 매우 잘했다고 생각해요. 저는 우리가 롱볼 싸움과 세컨볼 싸움에서도 모두 이겼다고 생각하고 전반 초반에는 우리가 원하는 축구를 했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90분 내내 경기를 더 잘 다룰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이전 경기에 부상을 당했었는데...
본머스와의 경기에서 제 부상은 심각해 보였어요. 우리 팀 닥터들은 부상에 매우 조심스럽고 가능한 한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들은 저의 안전이 먼저였어요. 하지만, 정밀 검사를 받은 이후 저는 진통제를 복용했고 오늘 경기에 다시 출전할 수 있었어요.
너무 이른 복귀라고 생각되는데...
저는 항상 같은 마음이에요. 저는 항상 제 개인적인 일들을 뒤로하고 팀을 위해 이곳에 있으려고 노력해요. 팀이 저를 필요로 할 때마다 저는 경기뿐만 아니라 훈련을 위해서도 팀원들과 함께 하고 싶어요. 일이 잘 풀릴 때는 프로 선수로서 수월하지만,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나 자신이 프로 선수라고 생각하고 평상시와 똑같이 경기와 훈련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결국, 저희는 주어진 일을 하러 여기에 왔고 이 클럽을 위해 여기에 있어요. 저는 항상 준비가 되어 있고 동료들과 함께 있고 싶고 팀이나 감독님이 저를 필요로 할 때마다 저는 항상 변함없이 이곳에 있을 거라고 말해왔어요.
아스날에서 뛸 기회가 있다고 믿고 있는지?
결국 우리 모두는 축구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어요. 모두가 항상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방금과 같은 질문을 본인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할 때는 축구 선수를 은퇴할 때라고 생각해요. 그것은 프로 선수가 할 생각이 아니에요.
승점 1점을 얻었는데...
우리도 기회는 있었지만 그들 역시 기회가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 경기 결과는 양 팀에게 공정한 결과였고 저는 이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팀 멘탈리티에 대해서...
저희는 항상 모든 것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먼저 경기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터프 무어 같은 곳에 오면, 자신이 원하는 것과 다른 유형의 축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예상해야 해요. 저는 오늘 우리가 몇몇 순간에서 매우 매끄러웠다고 생각해요. 롱볼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했는데 이것을 잘 막아냈고 몇몇 순간에서는 좋은 플레이를 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런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90분 내내 좋은 플레이를 해야 해요. 다음 경기에서는 90분 내내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경기장 위에 모든 것을 내려놔야 한다고 생각해요.
터프 무어에서의 수비에 대해서...
그들은 큰 공격수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쉽지 않아요. 특히, 그 공격수들은 넓은 지역을 바탕으로 롱볼을 넣어줄 때마다 항상 상대편 수비수들과 싸울 수 있는 그런 선수들이에요. 제가 엄청 큰 센터백은 아니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냥 상대방과 경합하기 위해 앞장서야 하고 경합에서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만약, 이런 곳에서 나이스한 축구를 하고 다치지 않을 생각을 한다면, 이런 경기에서는 패배할 수밖에 없어요. 모든 것을 내려놓고 받아들여야 해요. 그리고 첫 번째 롱볼에서 졌다고 하더라도 옆에서 세컨볼과 그다음 볼을 따내줄 수 있는 동료들도 필요해요. 저는 우리가 몇몇 순간에서 매우 잘했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경기를 위해 헌신적인 플레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징계를 마치고 복귀한 오바메양에 대해서...
저는 그의 날카로움이 무뎌졌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오늘 경기에서는 그 모습이 잘 안 나왔을지 몰라도 훈련장에서의 그는 여전해요. 저희는 매일 훈련을 하고 있어요. 또, 오늘 그의 헤더는 매우 아까웠지만 그는 여전히 좋은 골잡이이고 오늘 골을 넣지 못한 것은 단지 운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다시 앞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어요.
공수전환에 대해서...
질문에 대해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이제 경기에서 승리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해 있고 저는 우리의 자신감이 곧 올라올 거라고 생각해요. 저희 모두는 축구를 하고 싶고 원하는 방식대로 볼을 차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감과 개성을 가져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우리가 곧 승리하기 시작할 거라고 생각하고 현재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