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3-24시즌
프리미어리그 24라운드 웨
스트 햄 vs 아스날 경기는 우
리나라 기준 2024년 2월 11일
일요일 23:00에 시작되고, 웨
스트 햄 홈구장 런던 스타디움
에서 펼쳐집니다.
TV 중계는
SPOTV ON(유료)
PC 및 모바일 중계는
SPOTV NOW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경기 심판진
주심 : Craig Pawson / 부심 : Marc Perry, Steve Meredith / 4부심 : Graham Scott
VAR : John Brooks / VAR 부심 : Lee Betts
이번 경기를 맡게 된 크레이그 포슨 주심은 맨체스터와 근접한 사우스요크셔주의 셰필드 출신으로 2013년 3월 2일 스완지와 뉴캐슬 경기에서 프리미어리그 데뷔전을 가졌다. 이번 시즌에는 유로파리그 3경기, 챔스 예선 1경기, 프리미어리그 11경기, FA컵 2경기, 리그컵 1경기로 총 18경기를 맡았는데 여기서 옐로카드 89장, 레드카드 1장, 경고 누적 퇴장 2회, 페널티 5회를 선언했다.
꽤 유명한 주심임에도 신기하게도 아스날 경기는 정말 오랜만에 맡게 되었는데, 지난 시즌 0-1로 승리한 레스터 원정 이후 첫 아스날 경기를 맡게 되었다. 지난 시즌 레스터전이 2월 말이었으니까 무려 약 1년 만에 아스날 경기를 배정받게 되었다. 지난 시즌에는 총 3경기를 맡았는데, 아스날은 이 3경기에서 모두 승리했고 신기하게 모두 원정경기였다. 0-3으로 승리한 본머스전에서는 총 3장의 옐로카드가 나왔고 본머스가 2장, 아스날이 1장을 받았고 0-2로 승리한 토트넘전에서는 토트넘이 4장, 아스날이 2장을 받았다. 0-1로 승리한 레스터전에서는 단 한 장의 옐로카드만 나왔는데 아스날이 1장을 받았었다.
웨스트 햄 경기는 지난 시즌 34라운드였던 크팰전을 마지막으로 이번이 약 10개월 만에 처음인데, 지난 시즌 웨스트 햄은 포슨 주심이 맡은 3경기에서 1무 2패로 단 한 번도 승리하지 못했다. 1-1 무승부로 끝난 첼시와의 홈경기에서는 양 팀이 사이좋게 옐로카드 한 장씩 나눠가졌고 1-5로 대패한 뉴캐슬과의 홈경기에서는 웨스트 햄이 2장, 뉴캐슬이 1장을 받았었다. 3-4로 패배한 크팰과의 원정경기에서는 3장의 옐로카드와 1번의 페널티가 나왔는데 크팰이 1장, 웨스트 햄이 2장을 받았고 에베레치 에제가 페널티를 성공시켰었다.
팀 소식
웨스트 햄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으로 팀을 잠시 이탈했었던 가나 공격수 모하메드 쿠두스(컵대회)는 조별 예선 탈락으로 지난주에 있었던 본머스전, 리버풀전을 모두 풀타임 소화했고, 모로코 센터백 나예프 아게르드(컵대회)는 16강에서 탈락하며 지난 맨유전에서 풀타임을 소화했다.
또, 겨울 이적시장에서 맨시티로부터 임대 온 잉글랜드 미드필더 칼빈 필립스는 최근 본머스전에서 68분, 맨유전에서 18분을 소화했는데 이번 경기에서도 선발로 출전할 거 같지는 않다.
지난 맨유전에서 커트 주마와 충돌하며 머리 부상 예방 차원에서 하프타임에 교체 아웃된 프랑스 골키퍼 알퐁스 아레올라(머리)는 이번 경기부터 다시 선발 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4경기에 결장 중인 브라질 미드필더 루카스 파케타(종아리)는 부상에서 회복 중에 있으나 이번 경기 출전은 너무 빨라 보이고, 장기 부상자인 자메이카 공격수 미카일 안토니오(무릎)는 2월 말~3월 초에나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라인업
GK : Areola
DF : Emerson-Aguerd-Zouma-Coufal
MF : Alvarez-Soucek / Cornet-'Ward-Prowse'-Kudus
FW : Bowen
아스날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으로 자리를 비었던 이집트 미드필더 모하메드 엘네니(컵대회)는 16강에서 탈락하며 지난 리버풀전에서 벤치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재계약을 앞두고 있다고 알려진 일본 수비수 토미야스 타케히로(컵대회)는 아시안컵 8강에서 탈락하며 이번 경기부터 선수 명단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리버풀전에서 부상이 재발하면서 예방 차원으로 하프 타임에 교체 아웃된 우크라이나 레프트백 올렉산드르 진첸코(종아리)는 이번 경기에 출전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후반 막바지에 교체 아웃된 잉글랜드 윙어 부카요 사카(발목)는 이번 경기부터 다시 출전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리버풀전에 결장한 브라질 공격수 가브리엘 제주스(무릎)의 출전 여부도 경기 당일에나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부상이 다시 재발한 가나 미드필더 토마스 파티(허벅지)는 이번 경기에도 출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 부상자인 포르투갈 공격형 미드필더 파비우 비에이라(사타구니)는 2월 중순, 네덜란드 수비수 위리엔 팀버(십자인대)는 3~4월에나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 라인업
GK : Raya
DF : Kiwior-Magalhaes-Saliba-White
MF : Rice-Jorginho-Odegaard
FW : Martinelli-Havertz-Saka
전력 비교
경기전 인터뷰
웨스트 햄 감독 데이비드 모예스
"그들을 상대로 승리했다면 그것은 정말 큰 기쁨이고, 만약 2승이었다면 정말 환상적입니다. 이번 경기에서도 이겨 3승을 거두게 된다면 그것은 정말 엄청난 일일 것입니다. 그들은 훌륭한 팀이고 우리는 정말 좋은 경기를 해야만 할 것입니다."
"아르테타 감독은 팀과 함께 훌륭한 일을 해냈습니다. 그들은 정말 뛰어난 수준의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말 최고의 팀이고, 우리는 에미레이츠에서 승리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우리는 그들을 상대로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기를 앞두고 우리는 정말 열심히 노력하여 다시 좋은 경기를 해야만 합니다."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먼저, 그들은 정말 훌륭한 팀이고 그들의 홈에서 이기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최선을 다해야만 이길 수 있는 상대이고,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최고의 기회를 만들어야만 할 것입니다."
"모예스 감독님은 정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경기를 준비합니다. 그룹을 관리하는데 매우 능숙하고 경기에서 우위를 점하고 역공을 하기 위해 기다리는 순간을 정말 잘 준비하고 계산하는 정말 경쟁력 있는 감독이라고 생각합니다."
승부 예측
Evening Standard의 마르크 마요
최근 웨스트 햄은 2부 리그 팀에게도 승리하지 못하는 등 아스날과의 리그 원정경기에서의 승리를 마지막으로 약 6주간 승리가 없는데, 이번 경기에서도 승리하지 못한다면 모예스는 자신의 자리가 위험해질 수도 있다. 웨스트 햄은 긴 무승의 시간을 끊어야만 하지만 하필 최근 3연승을 달리며 분위기가 좋은 아스날을 만나게 되었기 때문에 이런 위기의 순간을 잘 넘길 필요가 있다. 물론, 이번 시즌 리그와 컵 경기에서 아스날을 상대로 모두 승리하며 전승을 달리고 있지만 겨울 휴식기를 가지고 돌아온 아스날은 상당히 무섭고 그때와는 또 다른 팀이 되었다.
예상 : 0-2 아스날 승
Sports Keeda의 폴 머슨
아스날이 이번 시즌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단 한차례도 승점을 떨어트려서는 안 된다. 물론, 이전 2경기에서는 아스날이 모두 패배하긴 했지만, 최근 아스날의 폼은 그때와는 또 다르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웨스트 햄의 폼도 그때와는 많이 달라졌는데 웨스트 햄은 약 한 달 반 전부터 프리미어리그에서 승리하지 못했고 이것은 그들의 현재 폼이 어떤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아스날이 이번 시즌에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릴 준비가 되어 있다면 이번 경기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우승자 다운 면모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예상 : 1-2 아스날 승
Metro의 디미타르 베르바토프
웨스트 햄이 어떤 라인업을 들고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질 거 같지만 아스날은 반드시 이번 경기에서 승리해야만 한다. 아스날은 남은 모든 경기에서 계속 승리해야 하고 그것을 전제로 리버풀과 맨시티가 실수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타이틀 경쟁에 있어 가끔은 쫓기는 것보다 쫓는 것이 더 나을 때도 있는데, 쫓는 팀은 보통 쫓기는 팀보다 더 여유가 있는 편이다. 물론, 이번 경기는 치열하고 빡빡한 경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스날이 결국 승리하지 않을까 싶다.
예상 : 1-2 아스날 승
Sports Mole의 벤 넵튼
아스날은 지난 주말 프리미어리그 1위 팀인 리버풀을 3-1로 꺾었고, 더 중요한 점은 경기력까지 포함한 모든 부분에서 리버풀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리버풀은 클롭 감독 부임 이후 이번 경기에서 자신들의 최대 기대 득점을 허용하는 등 아스날은 폭발적인 모습을 보여줬는데 아쉽게도 자책골로 한 골을 내주며 무실점을 기록하진 못했다. 한편, 웨스트 햄은 이번 경기에서 아스날을 잡게 된다면 이번 시즌 아스날과의 3경기에서 모두 승리하게 되는데, 아스날 역시 이를 가만히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고 이번 경기에서 지난 2경기의 설욕을 제대로 갚기 위해 철저히 준비했을 것이다.
예상 : 1-2 아스날 승
축구 웹사이트 WhoScored
웨스트 햄은 지난 맨유 원정에서 0-3으로 패배하며 2024년 들어 6경기에서 단 1승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또, 최근 리그 4경기에서 무승으로 결국 7위까지 떨어지고 말았는데 4경기 연속 무승은 이번 시즌 벌써 두 번째이다. 이렇게 들쭉날쭉한 폼을 보이고 있는 웨스트 햄이 상대해야 하는 팀이 바로 아스날이다. 아스날은 겨울 휴식기 전까지는 갑자기 연패와 무승을 거두며 하락세를 탔으나 최근 휴식기 이후 3경기에서 모두 승리했고, 경기력마저 좋은 모습을 보이며 2위인 맨시티와 같은 승점, 1위인 리버풀과는 2점 차로 좁혔다. 따라서, 최근 폼과 선수층을 보면 아스날이 승리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예상 : 1-3 아스날 승
Opta 슈퍼 컴퓨터 예측
시뮬레이션 1만 회를 돌려본 결과 아스날이 승리할 확률은 43.5%, 웨스트 햄이 승리할 확률은 28.6%, 무승부로 끝날 확률은 27.9%가 나왔다.
지난 주말 리버풀을 잡으며 다시 우승 경쟁에 뛰어들게 된 아스날은 현시점 우승 확률 7.3%를 기록 중인데, 이는 66.6%의 맨시티와 25.7%의 리버풀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확률이다.
한편, 2024년 들어 리그에서 단 한 번도 승리하지 못한 웨스트 햄은 결국 7위로 떨어지고 말았는데, 이로써 4위권에서 시즌을 끝낼 확률은 0.8%로 매우 낮아진 상태이다. 현재로서 가장 높은 가능성은 8위로, 20%라는 수치를 기록 중이다.
스탯
웨햄 vs 아스날
①아스날은 웨스트 햄과의 최근 프리미어리그 원정 15경기에서 9승 5무 1패로 승률 76.67%를 기록 중이다. 참고로, 아스날의 유일한 패배는 2019년 당시 웨스트 햄에서 뛰던 라이스의 결승골로 0-1 패배를 당했었다.
②웨스트 햄은 전반기에 아스날 홈에서 0-2 승리를 거뒀고, 이번 경기에서도 승리하게 된다면 2006-07시즌 이후 처음으로 한 시즌에 아스날을 상대로 더블을 기록하게 된다.
③웨스트 햄은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에 이어 리그컵에서도 아스날을 상대로 3-1 승리를 거뒀는데, 만약 이번 경기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1924-25시즌 이후 처음으로 아스날에게 한 시즌 3승을 거두게 된다. 참고로, 한 시즌에 아스날을 3번 잡은 마지막 런던 팀은 2005-06시즌 첼시였다.
④웨스트 햄의 잉글랜드 출신 감독 데이비드 모예스는 일요일에 펼쳐지는 아스날과의 프리미어리그 37경기에서 5승 10무 22패로 승률 27.03%를 기록 중인데, 이는 리버풀과의 24패 이후 최다 패 기록이다.
⑤또, 모예스 감독은 웨스트 햄 감독이 된 이후 아직 홈에 아스날을 잡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는데, 4경기 3무 1패로 승률 37.5%를 기록 중이다.
⑥웨스트 햄의 잉글랜드 공격수 재러드 보웬은 런던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아스날과의 4경기에서 모두 골을 넣은 적이 있다.
웨스트 햄
①웨스트 햄은 최근 프리미어리그 홈 6경기에서 3승 3무로 무패를 기록 중이고, 자신들의 홈에서 패배한 가장 최근 경기는 작년 10월 에버튼전이다.
②또, 웨스트 햄이 이번 경기에서 패배하지 않는다면 런던 스타디움이 홈구장으로 된 이후 처음으로 홈 7경기 연속 무패를 기록하게 된다. 물론, 이전 홈구장 업튼 파크에서 2016년 슬라벤 빌리치 감독 시절 홈 15경기 무패를 기록한 적이 있다.
③웨스트 햄이 이번 경기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이번 시즌 11승을 거두게 되는데, 이는 지난 시즌 전체 리그 승과 같다.
④하지만, 웨스트 햄은 올해 들어 4무 2패로 승리가 없는데, 만약 이번 경기에서도 승리하지 못한다면 1997년 이후 처음으로 한 해 첫 7경기에서 승리하지 못할 수도 있다.
⑤이번 여름 웨스트 햄으로 이적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잉글랜드 미드필더 제임스 워드-프라우스는 현재 프리미어리그에서 6개의 도움을 기록 중인데, 만약 이번 경기에서 어시스트를 기록하게 된다면, 자신의 한 시즌 최다 어시스트인 2020-21시즌 7개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다.
⑥잉글랜드 공격수 재러드 보웬은 이번 시즌 리그에서 11골을 기록 중인데, 이번 경기에서 골을 넣게 된다면 자신의 프리미어리그 커리어 통산 최다 득점이었던 12골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다.
아스날
①2023년 마지막 3경기에서 모두 승리하지 못한 아스날은 2024년 첫 3경기에서 모두 승리했는데, 만약 이번 경기에서도 승리하게 된다면 1935년 이후 처음으로 새해 첫 4연승을 기록하게 된다.
②아스날은 최근 리그 원정 4경기에서 1승 1무 2패로 승률 37.5%를 기록하며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③하지만, 아스날은 이번 시즌 리그 원정에서 단 11골만을 내주며 프리미어리그 20개 팀들 중 최소 실점을 기록 중이다.
④또, 아스날은 이번 시즌 24라운드 기준 후반 추가시간에 총 8골을 넣었는데, 이는 프리미어리그 20개 팀들 중 가장 많은 골이다.
⑤거기에 아스날은 아직 후반 추가시간에 실점을 허용한 적이 없는데, 이 역시 프리미어리그 20개 팀들 중 유일한 기록이다.
⑥하지만, 아스날은 최근 원정 12경기 중 1경기에서만 무실점을 기록 중이다.
⑦아스날은 런던을 연고지로한 팀들과의 최근 리그 7경기 중 5경기에서 이기고 있다가 비기거나 혹은 패배하며 2승 3무 2패를 기록 중이다.
⑧벨기에 공격수 레안드로 트로사르는 아스날로 이적한 이후 총 1,684분을 소화하며 6득점 11도움을 기록 중인데, 이는 99분마다 공격포인트 하나를 의미한다. 이 기록은 최소 1,000분 이상을 뛴 선수들 기준으로 98분당 하나를 기록했던 로빈 반 페르시와 86분당 하나를 기록했던 티에리 앙리 다음으로 아스날에서 세 번째로 높은 기록이다.
그 외,
경기들에 대한 SPOTV
일정은 아래 일정표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