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3-24시즌
프리미어리그 22라운드 노
팅엄 포레스트 vs 아스날 경
기는 우리나라 기준 2024년
1월 31일 수요일 04:30에 시
작되고, 노팅엄 홈구장 시티
그라운드에서 펼쳐집니다.
TV 중계는
아쉽게도 없습니다.
PC 및 모바일 중계는
SPOTV NOW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경기 심판진
주심 : Simon Hooper / 부심 : Adrian Holmes, Simon Long / 4부심 : Graham Scott
VAR : Jarred Gillett / VAR 부심 : Richard West
이번 경기를 맡게 된 사이먼 후퍼 주심은 잉글랜드 남부에 위치한 윌트셔주의 스윈던 출신으로 2015년 8월 노리치와 크리스탈 팰리스 경기에서 프리미어리그 데뷔전을 가졌다.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 12경기, 2부 리그 4경기, FA컵 1경기, 리그컵 2경기로 총 19경기를 맡아 90장의 옐로카드, 2번의 경고 누적 퇴장, 1장의 레드카드를 꺼냈고 페널티는 한 번도 선언하지 않았다.
후퍼 주심은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논란에 오른 심판들 중 한 명으로 리버풀vs토트넘 경기에서 오프사이드 판정을 잘 못했고 맨시티vs토트넘 경기에서는 휘슬을 불지 않아야 하는 상황에서 휘슬을 부는 등 이해하기 힘든 판정들을 했다.
이번 시즌 아스날 경기는 2번 맡았는데 하나는 0-1로 승리한 에버튼과의 리그 원정 경기로 2장의 옐로카드가 나왔고 양 팀 모두 하나씩 가져갔다. 두 번째 경기는 1-3으로 패배한 웨스트 햄과의 리그컵 4라운드 원정 경기로 카드나 페널티 모두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노팅엄 경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시즌에는 3경기를 맡은 적이 있는데 아쉽게도 모두 패배했다. 뉴캐슬 원정에서 0-2로 패배하며 옐로카드 3장 모두 노팅엄이 받았고 아스날 원정에서는 0-5로 패배하며 역시 옐로카드 1장도 노팅엄이 받았다. 맨유와의 홈경기에서도 0-2로 패배했는데, 옐로카드 4장은 서로 두 장씩 나눠가졌다.
팀 소식
노팅엄 포레스트
포르투갈 레프트백 누노 타바레스(임대)는 아스날 임대생 신분으로 이번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고 장기 부상자인 나이지리아 스트라이커 타이워 아워니이(사타구니)는 2월 중순에나, 브라질 센터백 펠리페(햄스트링)는 2월 초에나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벨기에 공격수 디복 오리기(사타구니)와 스웨덴 윙어 안토니 엘랑가(허벅지)는 부상에서 회복 중이고 빠르면 이번 경기부터 출전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으로 국가대표팀에 차출된 세네갈 미드필더 셰쿠 쿠야테(컵대회)와 수비수 무사 니아카테(컵대회)는 16강에 진출함에 따라 이번 경기에도 출전하지 못한다. 참고로, 니아카테(발목)는 부상을 입은 것으로 보이지만 심한 부상은 아니라고 한다.
또, 코트디부아르 미드필더 이브라힘 상가레(컵대회), 수비수 세르주 오리에(컵대회), 센터백 윌리 볼리(컵대회)도 16강에 진출하여 이번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고 나이지리아 윙백 올라 아이나(컵대회)는 8강에 진출하여 이번 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예상 라인업
GK : Turner
DF : Toffolo-Murillo-Omobamidele-Montiel
MF : Yates-Danilo / Dominguez-'Gibbs-White'-'Hudson-Odoi'
FW : Wood
아스날
지난 경기에 부상으로 교체 아웃된 잉글랜드 미드필더 데클란 라이스(햄스트링)와 브라질 센터백 가브리엘 마갈량이스(?)는 이번 경기부터 다시 출전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또, 가나 미드필더 토마스 파티(허벅지)도 드디어 부상에서 회복하여 팀 훈련에 복귀했는데 이번 경기 출전은 너무 빨라 보이고 다음 경기에서나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 부상자인 포르투갈 공격형 미드필더 파비우 비에이라(사타구니)와 네덜란드 수비수 위리엔 팀버(십자인대) 모두 필드 위에서 훈련을 하기 시작했지만 비에이라는 2월 초~중순에나 팀버는 3~4월에나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시안컵 16강에 진출한 일본 수비수 타케히로 토미야스(컵대회)는 이번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고 이집트 미드필더 모하메드 엘네니(컵대회)는 비록 16강에서 탈락하긴 했지만 이번 경기에는 결장할 것이다.
예상 라인업
GK : Raya
DF : Zinchenko-Magalhaes-Saliba-White
MF : Havertz-Rice-Odegaard
FW : Martinelli-Jesus-Saka
전력 비교
승부 예측
Evening Standard의 멧 베리
아스날은 노팅엄 홈에서 최근 몇 년간 약한 모습을 보여왔는데, FA컵에 이어 지난 시즌에는 리그에서도 0-1로 패배하며 연패를 기록 중이다. 특히, 지난 시즌 노팅엄에게 패배한 것으로 인해 타이틀 경쟁에 본격적으로 밀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스날은 겨울 휴식 기간이 끝나고 펼쳐진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리그 경기에서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줬는데 솔직히 크팰의 수비력이 문제로 지적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경기는 지난 크팰전보다는 좀 더 힘들 경기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어쨌든 리버풀과의 결전을 앞두고 있는 아스날은 이번 경기에서 꼭 승리를 잡아야만 할 것이다.
예상 : 1-2 아스날 승
Sports Mole의 벤 넵튼
아스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두 선수 라이스와 마갈량이스는 지난 리그 경기에서 부상으로 교체 아웃되었지만 정말 다행히도 이번 경기에 다시 출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아스날은 원정 경기이긴 하지만 특별히 걱정되지는 않을 것이다. 한편, 노팅엄은 주말에 있었던 FA컵 경기에서 2부 리그팀 브리스톨 시티와 0-0 무승부를 거뒀고, 이는 현재 그들의 폼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아프리카 네이션스컵과 몇몇 주전 선수들의 부상으로 현재 노팅엄의 전력은 많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스쿼드 뎁스나 퀄리티가 더 높은 아스날의 승리가 예상된다.
예상 : 0-2 아스날 승
Sports Keeda의 우메 엘비스
노팅엄은 현재 강등권으로부터 승점 4점이 앞서 있는 상태이지만 FFP 위반으로 승점이 삭감될 위기에 처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 감독 누노 산투 아래에서 승점 방어를 좀 더 견고히 할 필요가 있다. 노팅엄은 아스날과의 최근 홈 3경기에서 전승을 기록 중인데, 최근 홈경기였던 맨유전에서도 승리했었기 때문에 이번 경기에서도 승리하게 된다면 이번 시즌 첫 홈경기 2연승을 기록하게 된다. 반면에, 아스날의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 우승은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지난 크팰전 대승에 힘입어 이번 경기 역시 잡아 흐름을 타게 된다면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냉정하게 이번 경기는 적은 골로 승부가 결정될 거 같은데 아슬아슬하게 아스날의 승리로 끝날 거 같다.
예상 : 1-2 아스날 승
축구 웹사이트 WhoScored
노팅엄은 주말에 있었던 브리스톨 시티와의 FA컵 4라운드에서 0-0 무승부를 거뒀고, 이로 인해 최근 4경기에서 단 1승만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아스날과의 최근 홈 3경기에서는 모두 승리하고 있는데 과연 이번 경기 결과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한편, 아스날은 지난 주말 홈에서 크리스탈 팰리스를 5-0으로 격파하며 4연승을 이어가게 되었다. 아스날은 리그컵과 FA컵에서 모두 탈락하며 다른 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이것은 시즌 후반기를 앞두고 큰 힘이 될 것이다.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아스날은 노팅엄 원정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 가지 못했지만 이번 경기에서만큼은 최근 폼이 좋지 않은 노팅엄에게 꼭 승리해야만 할 것이다.
예상 : 1-2 아스날 승
Opta 슈퍼 컴퓨터 예측
시뮬레이션 1만 회를 돌려본 결과 아스날이 승리할 확률은 54.5%, 노팅엄이 승리할 확률은 19.7%, 무승부로 끝날 확률은 25.8%가 나왔다. 아스날이 승리할 확률이 노팅엄이 승리할 확률과 무승부로 끝날 확률을 더한 것보다 더 높은데 만약 아스날이 이번 경기에서 승점 3점을 얻어 가지 못한다면 앞으로 타이틀 경쟁에 있어 매우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다.
아스날이 이번 시즌 우승할 가능성은 고작 3%에 불과한데, 1위 리버풀이 37.2%로 두 번째이고 2위 맨시티가 58.6%로 현재 가장 높다.
노팅엄은 현재 강등권 팀과의 승점차가 4점으로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상황이지만 FFP 위반으로 승점 삭감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경기에서 승점을 방어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스탯
노팅엄 vs 아스날
①노팅엄이 이번 경기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리그와 컵 경기를 포함한 최근 아스날과의 홈 4경기에서 4연승을 기록하게 된다.
②아스날이 노팅엄 홈에서 거둔 가장 최근 승리는 무려 1999년 1월로 돌아가야 하며 이는 지금으로부터 25년 전이다. 당시, 아스날은 잉글랜드 수비수 마틴 키언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뒀었다.
③하지만, 아스날은 최근 노팅엄과의 리그 6경기에서 5승 1패를 기록 중인데, 아스날의 유일한 패배는 지난 시즌 노팅엄 홈에서 당한 0-1 패배였다.
노팅엄 포레스트
①노팅엄 홈에서 펼쳐지는 이번 경기는 정말 오랜만의 홈경기이기도 한데, 가장 최근 홈경기가 바로 12월 말에 있었던 맨유와의 경기였다. 노팅엄은 도밍게스와 깁스-화이트의 골로 2-1 승리를 거뒀었다.
②또, 노팅엄이 가장 최근 홈에서 승리한 두 경기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맨유전과 3-1로 승리한 뉴캐슬전인데, 놀랍게도 두 팀 모두 지난 시즌 4위안에 든 챔피언스리그 진출 팀들이다.
③하지만, 이번 경기에서 패배하게 된다면 새로운 해가 시작된 이후 프리미어리그에서 2연패를 당하게 되는데, 이는 2004년 이후 첫 기록이 될 것이다.
④노팅엄은 프리미어리그로 승격한 지난 시즌부터 현재까지 이기고 있다가 비기거나 지게 된 경기가 많은데, 이로 인해 무려 승점 46점을 잃었고 이는 해당 기간 프리미어리그 클럽들 중 최악의 기록이다.
⑤노팅엄은 이번 시즌 3-2로 패배한 적이 많은데, 3-2로 패배한 경기가 이번 시즌에만 무려 5경기가 나왔다.
⑥뉴캐슬전에서 호돈신에 강림하며 해트트릭을 기록한 뉴질랜드 스트라이커 크리스 우드는 최근 프리미어리그 4경기에서 5득점을 기록 중이다.
⑦또, 이번 경기에서 골을 넣게 된다면 본인 커리어 통산 잉글랜드 리그에서 150번째 골을 달성하게 된다.
아스날
①아스날은 최근 프리미어리그 원정 3경기에서 단 한 번도 승리하지 못하고 있다.
②최근 7경기로 늘려도 2승 2무 3패로 승률이 좋지는 않은데, 심지어 2승을 거둔 경기도 후반 추가시간에 넣은 극장골로 거둔 승리이다.
③하지만, 수비 지표만큼은 확실한데 이번 시즌 아스날은 프리미어리그에서만 8경기 무실점을 기록하며 리버풀과 함께 리그 최다 무실점을 기록 중이다.
④또, 세트피스에서도 유독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페널티를 제외하고 무려 13득점을 기록하며 프리미어리그뿐만 아니라 유럽 5대 리그 최다 세트피스 득점을 기록 중이다. 참고로, 13골 중 10골이 코너킥에서 나왔고 13골 중 10골이 헤더로 넣은 골이었다.
⑤만약 아스날이 이번 경기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새로운 해가 시작되고 리그 2연승을 기록하게 되는데, 이는 놀랍게도 2014년 이후 첫 기록이 될 것이다.
⑥지난 시즌 아스날과 대표팀에서 엄청난 활약을 보여준 잉글랜드 윙어 부카요 사카는 최근 7경기에서 단 한 골만을 기록 중이고, 어시스트는 놀랍게도 0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