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아스톤 빌라전, FA컵 결승, 무스타피, 외질, 자카, 티어니, 다비드 루이스, 오바메양 카솔라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출처 :  https://www.arsenal.com/

FA컵 결승 진출에 성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아스톤 빌라전을 앞두고 FA컵, 프리미어리그, 슈코드란 무스타피의 몸 상태, 메수트 외질의 출전 여부, 피에르-에메릭 오바메양, 산티 카솔라 등 다양한 주제를 놓고 여러 가지 질문에 답했다.

 

 

Arteta on Aston Villa, Ozil and more: transcript

Our head coach faces the media ahead of Tuesday night's Premier League clash at Villa Park

www.arsenal.com

 


 

FA컵 결승전에서 첼시와 맞붙게 되었는데, 맨유와 첼시의 FA컵 4강 경기를 봤는지?

음, 나는 그들이 어떤 경기를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포메이션을 들고 나오고 어떤 선수를 기용할 것인지를 보고 싶었다. 그 경기는 매우 다양한 순간들이 있었던 정말 좋은 경기였다고 생각한다. 3-1이라는 스코어는... 그것이 정확히 그 경기 자체를 반영한다고 보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결승전에서 매우 어려운 상대를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팀 선발 명단에 대해서...

무스타피는 햄스트링에 문제가 있어 보이고, 우리는 현재 그를 평가하고 있다. 며칠간 그의 상태를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나머지 선수들은 괜찮다. 에디 은케티아는 징계에서 돌아왔고 사우스햄튼 소속으로 FA컵 경기에 뛰었던 세드릭은 지난 경기에 출전하지 못해 휴식을 취했지만, 이번 리그 경기에는 출전할 수 있다. 하지만, 선수들은 최근 많은 경기를 소화했기 때문에 그들의 회복 상태를 점검해야 하고 경기까지 그들의 상태를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나는 아스톤 빌라를 이길 수 있는 선수들을 데리고 빌라 파크에 갈 것이다.


무스타피의 부상 정도에 대해서...

아직 잘 모른다. 현재 모든 선수들이 힘든 일정을 소화하고 있기 때문에 다리가 무겁고 동시에 몸의 피로도도 많이 축적되었을 것이다. 그는 그 상태에서 부상을 당했고 교체로 나와야만 했다. 현재 팀 의료진이 그를 진찰 중에 있고, 새로운 소식은 곧 도착할 것이다.


리그 마지막 두 경기를 앞두고 어떤 심정인지?

나는 선택권을 가지고 이 지점까지 오고 싶었고, 분명히 우리에겐 선택권이 남아있다. 현재로서는 그 선택권이 우리 손에 달려 있지 않아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도 알고 있지만, 그래도 한 번 시도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남은 두 경기에서 모두 이기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그러고 나서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봐야 한다. 우리만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기회가 올 거라고 생각한다.


FA컵 결승전을 앞두고 체력 안배를 위해 남은 두 경기에서 로테이션을 돌릴 것인지?

일정도 매우 빠듯했지만, 모든 선수들이 정말 열심히 훈련을 소화하며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줬었기 때문에 우린 지난 몇 경기에서 선발 라인업에 꽤 많은 변화를 줬었다. 또, 모든 선수들에게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누구를 선발로 써야 할지 항상 헷갈릴 정도로 모든 선수들이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이번 아스톤 빌라전에는 메수트 외질이 출전할 수 있을지?

현재 메수트는 우리와 함께 훈련을 하고 있다.


그 말인즉슨, 외질이 명단에 포함될 거란 의미인지?

훈련 중인 모든 선수와 동일하다.


그렇다면, 외질의 출전 여부가 불분명하다고 이해하면 되는지?

하나의 스쿼드를 꾸리기 위해서는 23~24명의 선수들 중 선택을 해야 한다. 오늘 오후에 결정할 것이다.


최근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다비드 루이스와 그라니트 자카에 대해서...

나는 그들이 얼마나 프로페셔널하고 얼마나 이 축구 클럽에서 다 함께 성공하고 싶어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지 알기 때문에 두 선수 모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함께 시간을 보낼 가치가 있는 선수라고 생각한다. 때때로 그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은 정말로 힘들어하고 이럴 때 우린 그들을 응원해 주고 감싸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런 지지를 받을 자격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경기력을 통해 자신들이 이곳에 있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우리 모두 그들이 클럽을 위해 어떻게 싸우고 있는지 잘 알 거라고 생각한다.


자카의 태도와 자세에 대해서...

나는 그에게 큰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있다. 내가 이곳에 온 이후로, 자카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 그가 아직 이곳에서 뛸 자리가 있다는 것과 상황이 빨리 호전될 수 있다는 것을 납득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대중들에게 올바른 메세지를 보내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했고 그가 그런 마음가짐을 먹었다면 우리는 그를 끝까지 지지할 생각이었다. 그리고, 결국 팬들은 그가 했던 일을 이해한 것처럼 보였고, 그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듣고 느낄 수 있었을 때 정말 기뻤다. 그것은 과거에 있었던 일이고, 어려운 상황이라도 거기에는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일들도 많다. 우리 모두는 그것들로부터 배우고 앞으로 그와 같이 어려운 상황에 처한 선수가 있다면, 그가 하나의 정말 좋은 예시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만약 여러분도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의지가 있고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며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진심을 다한다면, 거기에는 언제든지 다시 돌아갈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아스톤 빌라에 대해서...

내 생각에, 그들은 많은 경기에서 운이 정말 안 좋았다고 생각한다. 축구를 하고 싶은 팀인데, 볼을 가지고 있을 때 상대를 정말 힘들게 만드는 팀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잉글랜드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인 팬들이 경기장에 함께하지 못하는 것도 그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지난 몇 경기를 돌려본 결과, 그들은 여전히 살아있고 우리는 정말로 조심해야 한다. 더 잘 준비해야 할 것이다.


선수들을 데리고 앞으로 얼마나 더 위로 올라갈 수 있을지?

선수들이 그동안 해왔던 방식과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선수들의 믿음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다 선수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분명히, 이 게임은 멀리 내다봐야 하고 10개월 정도 꾸준하고 일관된 모습을 보여야 하는 마라톤과 같다. 한 주의 결과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우린 그저 앞으로의 리그 향방에 큰 플러스가 되는 두 경기에서 승리했을 뿐이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최선을 다한다면 어느 팀이라도 이길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든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 우린 현재에 집중해야 하고 3일 간격으로 경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일관된 모습을 유지해야만 한다.


여름 이적시장에서 첼시와 같은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우선, 램파드 감독이 정말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영입 금지라는 힘든 상황을 겪었고, 이러한 맥락에서 그들과 우리는 확실히 다른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가 현재 감독직을 잘 수행하고 있어 기쁘고 결승전에서의 만남이 기다려진다. 물론, 우리 둘 모두에게 어려운 도전이 될 것이다. 나는 우리가 함께 짜고 있는 계획이나 주변 환경, 그리고 클럽 사람들 간의 소통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후방 빌드 업을 할 때 실수가 종종 나오곤 하는데, 그것을 보고 있으면 좀 불안한지?

그렇지 않다. 나는 오히려 우리가 롱 볼을 찰 때 불안하다. 더 빨리 갈수록 더 빨리 되돌아올 수 있다. 나는 차라리 적당한 배치와 적절한 타이밍, 그리고 적절한 공간을 사용하여 후방에서부터 빌드 업을 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우리가 더 자주 해야 하는 것이다.


키어런 티어니에 대해서...

나뿐만 아니라 모든 스탭들 역시 그와 함께할 수 있어 기쁘고 즐거울 것이다. 마치, 어린아이를 보고 느끼는 기쁨과 비슷하다. 그는 항상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어하고 더 열심히 훈련에 임하고 싶어하고 자기 자신을 더 몰아붙이고 싶어한다. 그는 이곳에 온 이후, 부상과 함께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다행히도 지금은 잘 적응한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그를 정말 좋아하고 진심을 다해 그를 지지하고 있다. 또, 지난 12월 우리가 이곳에 온 이후로 그가 한 모든 것들에 감사하다. 그는 다른 선수들에게 정말 좋은 롤 모델이다.


강등이 걸린 아스톤 빌라보다는 동기부여가 약할 거 같은데...

미안하지만, 그런 마음가짐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나는 모든 경기에 절박함을 가지고 임하고 싶고, 모든 경기에서 승리하고 모든 경기에서 공격적인 축구를 하고 싶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경기는 우리에게도 중요한 경기이다.


여름 이적시장 계획을 세우기 위해선 FA컵 결승전 전에 오바메양과의 재계약이 확정되어야 하는지?

내가 협상 테이블 위에 있는 불확실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분명히 오바메양도 그중 하나였다. 우리가 이번 시즌을 어디서 마칠지, 다음 시즌 유럽 대항전에 출전할 수 있을지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고 나서 이적시장의 모든 상황들을 둘러볼 수 있다. 나는 오바메양과 함께라면, 확실히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와의 재계약이 좀 더 빨라진다면, 개인적으로는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되면, 선수들은 마음을 좀 더 가라앉히고 좀 더 침착하게, 그리고 좀 더 잘 집중할 수 있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타이밍과 축구 클럽의 니즈를 존중해야 한다.


의지와 일관성을 보여 외질과 귀엥두지가 다시 돌아올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모든 선수와 스탭들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선수들이 이에 대해 알고 있다. 만약 본인뿐만 아니라 팀과 클럽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기로 결정했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모두가 반길 거라고 생각한다. 또, 나만 오케이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지지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매우 불편한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의 지지를 느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무관중 경기가 자카에게는 더 도움이 된 거 같은데...

음, 분명 과거에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긴 하다. 하지만, 그 후에 내가 이곳에 왔을 때 관중들로부터 그에 대한 어떠한 반응도 듣거나 본 적이 없었다. 나는 관중들이 훨씬 더 먼저 긍정적이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난 잘 모르고 이 질문은 나보다는 그에게 할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나는 그가 어떤 상황이든지 잘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잘 모르겠지만, 좋은 질문이다!


올리비에 지루에 대해서...

그는 좋은 플레이를 하고 있다. 그는 정말 막기 힘든 선수 중 한 명이다. 나는 그를 잘 알고 있고, 박스 주변에서 얼마나 위협적인 선수인지 잘 알고 있다. 그는 지금도 많은 골을 넣고 있고 팀에서 자신을 증명하고 있다. 나는 그를 잘 알고 있고 그는 정말 훌륭한 인물이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선수 중 한 명이다.


산티 카솔라의 코칭 스탭 합류에 대해서...

산티는 정말 최고다. 개인적으로, 우선, 그가 어떤 타입의 사람이고 드레싱 룸에서 무엇을 가져다주는지, 또 선수로서 그의 커리어를 보면 정말 놀랍다. 코치라는 역할과 미래에 대해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볼 것이다. 지금 그는 비야레알에서 이제 막 선수 커리어를 끝냈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현재를 즐기게 내버려 두는게 맞는 거 같고,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두고 봐야 한다.


코치 역할을 놓고 산티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지?

아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