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토트넘전, 북런던 더비, 조세 무리뉴, 해리 케인, VAR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출처 :  https://www.arsenal.com/

북런던 더비를 앞둔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토트넘, 조세 무리뉴, VAR 등 다양한 주제를 놓고 여러 가지 질문에 답했다.

 

 

Arteta on the derby, Mourinho, VAR: transcript

Read the latest quotes from the boss ahead of Sunday's north London derby at Tottenham Hotspur Stadium

www.arsenal.com

 


 

토트넘전을 앞두고 무엇을 했는지?

레스터전이 끝난 후 곧바로 훈련에 들어갔고, 다음 날은 휴식을 가졌다. 우리는 하루도 쉬지 않고 긴 시간을 달려왔고 이제 경기를 준비할 날은 이틀밖에 남지 않았다. 빅 매치를 앞두고 선수들이 집중력을 갖고 잘 준비되었으면 좋겠다.


북런던 더비를 앞두고 어린 선수들에게 해줄 말이 있는지?

그들도 잘 알고 있다. 언론이 어떻게 반응하고 팬들이 어떤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이번 경기는 최근에 새로 지은 멋진 경기장에서 펼쳐질 예정이지만, 팬들 없이 무관중으로 진행되는 북런던 더비이기 때문에 아쉽기도 하고 약간 이상하면서도 낯선 경기가 될 거 같다.


북런던 더비와 다른 경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승리하느냐 패배하느냐에 따라 많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아니, 그냥 모든게 다 다른 경기인 거 같다. 이런 점이 이 더비를 더욱더 특별하게 만든다. 분명히, 우린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정말 좋은 경기를 했었고 그들을 잡은 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북런던 더비에 대해 정말 좋은 기억들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정말 특별한 매치라고 생각한다. 축구에 있어 라이벌은 긍정적인 관점에서 에너지와 열정을 가져다주고 도시 전체를 하나로 만들어준다. 나는 이러한 것들이 정말 멋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 도시의 빅 팀 중 하나라는 특권을 가지고 있지만, 이번만큼은 팬들과 함께 이런 순간을 즐기지 못한다는 점이 매우 유감스럽다.


마이클 올리버가 주심을 보게 되었는데...

나는 주심의 판정에 대해 결코 걱정하지 않는다. 요즘은 모든 것이 전문화되어 있고 세분화되어 있다. 그래서 그들은 수많은 비판과 압박감 속에 살고 있다. 나는 그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더 빠른 경기 속도와 더 빠른 반응, 그리고 새로 도입된 VAR로 인해 더 많은 압박감을 받고 있고, 이것은 그들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 그들은 경기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우리는 그들이 필요하며 그들을 지지할 필요가 있다. 아마도 언젠가 심판이 없어지는 날이 오게 된다면, 우리는 그제서야 심판이 경기에 있어 얼마나 결정적인 역할을 한 중요한 존재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지지해 주고 응원해 줘야 한다.


조세 무리뉴 팀을 상대로 좋았던 적이 있는지?

나는 더비 경기가 현재 폼, 경기력과 같은 그 어떤 것과도 전혀 다른 맥락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무리뉴 감독과 그가 토트넘에서 하려는 것들을 정말 많이 리스펙트한다. 우리는 그곳에서 승리를 거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부분에서 정말 좋은 플레이를 해야 할 것이다. 정말 힘든 경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편으로는 많이 기대가 된다.


5위안에 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겨야 할 경기인 거 같은데...

우리는 시즌 재개 이후에 모든 경기에서 이겨야 한다고 말했었다. 물론, 말처럼 모든 경기에서 승리하진 못했지만, 현재 좋은 기세를 타고 있고 일요일 경기에서도 승점 3점을 따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새로운 부상 소식이 있는지?

곧 선수들을 보러 갈 것이다. 모두 다 괜찮았으면 좋겠다.


잘못된 VAR 판정에 대해서...

음, 아까 말했다시피, 그것은 좀 복잡하다. 그들이 상황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 나는 잘 모르지만, 나는 그들이 올바른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한다. 이것에 대한 논쟁은 시즌 막바지에 시작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우리가 적용한 몇몇 원칙들에 동의하고 수긍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적어도 모든 판정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수준의 결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시즌 무리뉴의 토트넘에 대해서...

약간의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그가 클럽에 무엇을 가져오고 싶은지 알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에너지와 추진력을 관리하고 모든 축구 클럽에서 그랬듯이 정말 강력한 문화를 확립시킨다. 또, 그는 자신이 맡은 팀을 데리고 자신이 우승하고 싶었던 모든 대회에서 우승했다. 그가 토트넘에 온 상황과 시기를 고려했을 때, 시즌이 끝난 여름부터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과는 다르지만, 그는 항상 올바른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결국엔 성공할  거라고 생각하고 시간이 조금 필요하겠지만, 나는 그가 성공할 거라고 확신한다.


조세 무리뉴 감독이 여전히 세계 최고의 감독이라고 생각하는지?

물론이다.


토트넘을 잡기 위해 어떤 전술적 요소를 계획하고 있는지?

안타깝지만, 당신에게 그것을 말해줄 순 없다!


무리뉴 감독이 토트넘에서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음, 그의 경기 방식과 경기 관리 방법은 매우 명확하다. 개인적으로 나는 그의 가장 큰 목표가 무실점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가 맡았던 팀들을 보면 항상 많은 골을 넣기도 했다. 또, 그 팀들은 모두 매우 성공적이었고, 나는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그와 그의 팀들이 타이틀을 차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토트넘은 오랜 기간 동안 많은 부상 선수들이 속출했고, 그로 인해 팀과 함께 일치할 기회를 갖지 못했었다. 나는 이것이 현재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가 많은 것들을 해냈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와 함께한 사람들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 그는 항상 성공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이고, 나는 그가 다시 한번 성공할 거라고 확신한다.


이번 북런던 더비에서 골이 많이 터질지?

열정과 감정이 올라오게 되면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고, 완전히 다른 경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더비 경기는 항상 예측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전에 북런던 더비에서 뛴 적이 있고, 항상 몇몇 놀라운 일들이 펼쳐지곤 했다.


이번 경기에는 외질과 귀엥두지가 스쿼드에 포함될 수 있을지?

아직 새로운 소식은 없다. 미안하다.


다른 감독들에 대한 심리전에 대해서...

많이 보진 못했지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 나는 무리뉴 감독이 거둔 승리가 기자회견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경기장 위에서 그의 팀들이 경기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경기력에서 나온 거라고 생각한다. 기자회견 역시 분명히 잘 대처해야 할 것들 중 하나이지만, 그것은 그저 추가 사항일 뿐이고 중요한 것은 경기장 위에서 무엇을 하느냐라고 생각한다.


이번 경기를 앞두고 펩 과르디올라 감독과 통화를 했는지?

아니요.


해리 케인에 대해서...

그는 우리를 상대로 꽤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는 이미 리그 최고의 스트라이커 중 한 명으로 자리 잡았을  때, 스탯적으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수년간 이 수준에 맞게 유지해왔고 일관성 있는 모습을 보여왔다. 이것은 축구에 있어 정말 어려운 부분이고, 나는 이 것을 높게 산다.


그런 케인을 보유한 토트넘이 단 한 개의 트로피도 들어 올리지 못한 것이 놀라운지?

그렇다. 하지만, 그들은 우승권과 정말 가까웠고 클럽으로서, 그리고 하나의 팀으로서 항상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도 진출했었다. 그것은 정말 큰 업적이다.


토트넘이 무리뉴 감독을 임명한 것이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하는지?

당연히 그렇다고 생각한다. 무리뉴 감독은 우위를 점했었던 경험이 많고, 어려운 상황의 팀을 우승으로 만드는데 능한 감독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바로 그들이 무리뉴 감독을 임명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