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유로파리그, 올림피아코스, 귀엥두지, 파블로 마리, 로테이션 등에 답한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와 아스날 센터백 소크라티스

출처 : https://www.arsenal.com/

 

아스날 선수단은 올림피아코스와의 유로파리그 32강 1차전 원정경기를 앞두고 수요일 저녁에 그리스에 도착했고 감독 미켈 아르테타와 그리스 센터백 소크라티스는 경기를 앞두고 언론과 마주했다.

 

감독으로서 첫 번째 유럽 컵 대회 경기를 맡게 되었는데...

아르테타 : 음, 이 대회는 저희에게 있어 또 하나의 큰 대회입니다. 이 대회에서 클럽이 달려왔던 것들과 지난 시즌 결승에 진출했던 부분들을 돌이켜보면 이 대회는 이번 시즌에도 우리에게 중요한 목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내일 경기에서 우리가 어떤 경기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또, 소크라티스는 우리에게 그리스 원정에 대해 이야기해줬고 이번 경기에 대한 부족한 부분들을 깨닫게 해줬습니다.


소크라티스가 어떤 말을 해줬는지?

아르테타 : 그는 올림피아코스와 그리스, 그리고 팬들의 유형 등 저희가 여기에서 알아야 할 모든 것들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들의 경기를 돌려보며 그들의 열정과 퀄리티, 그리고 우리가 내일 경기해야 할 곳의 분위기 등에 대해 매우 잘 알게 되었습니다. 네, 그리고 이번 원정길은 어려울 것이고 저희는 이번 경기가 힘든 경기가 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이번 경기가 하나의 어려운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이번 경기를 준비했습니다.


지난 시즌에 유로파리그 준우승에 그쳤는데, 이번 시즌 기준은 무엇인지?

아르테타 한 경기 한 경기씩 봐야 합니다. 모든 대회는 완전히 다르고 상대도 다 다르기 때문에 이번 시즌과 지난 시즌을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후 사정은 다르지만 목표는 여전히 같습니다. 우리 같은 클럽은 참가하는 모든 대회에서 승리하고 트로피를 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저희가 이 경기와 이 대회를 준비하는 마음가짐입니다.


그리스 선수가 외국 팀에서 그리스 클럽 팀을 상대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닌데...

소크라티스 사실, 이것은 저에게 꽤 큰 일입니다. 저희는 이번 경기를 위해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다하여 준비해왔고 저희는 당연히 승리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뉴캐슬전에서 35번의 패스 끝에 나온 득점 장면에 대해서...

소크라티스 엄청난 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다시 한번 보여줬고 현재 새로운 감독 아래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런 스타일의 경기를 좋아하고 경기를 즐기는 것 자체를 좋아합니다. 매주, 그리고 매 경기 우리는 항상 배움을 잊지 말아야 하고 앞으로를 위해 개선해나가야 하고 저는 매주 우리가 더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 동료들 사이의 분위기에 대해서...

소크라티스 저희는 팀 동료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선수들은 경기장 분위기가 얼마나 뜨겁고 얼마나 열정적인지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알고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우리 모두가 그리스 최고의 팀과 경기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즉, 이것은 우리가 승리하기 위해서 90분 동안 몸과 마음을 얼마나 집중시켜야 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번 경기가 정말 힘들고 어려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첫 번째 유럽 컵 대회 경기를 앞두고 특별한 동기 부여가 있었는지?

아르테타 음, 우선 너무 흥분됩니다. 유럽 대회 경기를 감독하는 것은 확실히 처음입니다. 저는 그들의 경기를 많이 보고 있고 그리스 리그에서 경기를 지배하며 플레이하는데 아주 익숙한 팀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경기 스타일과 이런 종류들의 경기를 할 때 그들은 매우 자연스러워 보였습니다. 유럽 원정경기는 프리미어리그와는 천지차이이며 저희는 내일 상대가 필요로 하는 종류의 경기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이 바로 저희가 분석하고 연습해 온 것입니다. 우리는 잉글랜드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그저 승리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가지고 경기에 임하고 싶습니다. 그저 경기를 치르고 그다음 경기를 치르고 승리하고 싶습니다.


지난 뉴캐슬전에서 귀엥두지가 명단에서 제외되었었는데...

아르테타 : 저는 그들이 어떻게 플레이하고 어떻게 훈련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지켜보고 그것을 토대로 그날그날의 선발 명단을 짤뿐입니다. 선발 명단은 매주 달라집니다. 지난주 선발 명단에는 그렇게 짠 이유가 있고 이번 선발 명단에서 그 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두바이에서 귀엥두지의 태도 문제가 있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그의 명단 제외가 그것에 대한 징계 차원에서 이뤄진 건지?

아르테타 그것은 저희가 훈련하는 방식과 플레이하는 방식, 그리고 생활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경기에 가장 적합한 선수를 원하고 매일 그들을 관찰하며 그것을 토대로 해당 경기의 명단을 결정합니다.


올림피아코스에 대해서...

아르테타 매우 조직적이고 활기가 넘치는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매우 명확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상대가 누군지는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어떤 플레이를 하길 원하는지에 대한 매우 명확한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의 빅 클럽이든 그리스 내의 클럽들이든 어떤 팀을 상대하던지 자신들의 플레이를 하려고 합니다. 그것이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들은 분명히 우리가 조심해야 할 정도의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저는 그들의 조직력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프리미어리그에서 어린 선수들을 자주 기용하고 있는데, 이번 올림피아코스전에서도 마찬가지일지?

아르테타 그건 한 과정의 일부입니다. 그들은 이런 경기장에 나가 플레이할 필요가 있고 그들이 실수를 하거나 좋지 않은 결정을 할 때, 다시 경기에 집중하며 자신의 플레이를 시도하고 열심히 뛸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선수들이 17살이든 35살이든 이러한 용기를 가졌으면 좋겠고 그런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제가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선수들이 계속 노력한다면, 그들은 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것입니다. 저는 선수들이 숨는 것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가 본 바로는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경기를 할 때마다 정말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들이 내일 경기에서도 같은 행동을 하길 바라고 그렇게 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리스 리그 혹은 유로파리그의 격렬함이 걱정스러운지?

아르테타 음, 그것이 바로 폭넓은 스쿼드를 가지고 있는 이유이고 우리가 선수들을 로테이션 돌리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피지컬적으로 봤을 때, 유럽 대회 경기는 프리미어리그보다 덜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확실합니다. 만약, 유럽 대회 경기도 3일에 한 번씩 경기를 치른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저희는 각 경기에 뛸 수 있도록 선수들의 몸 상태를 맞추고 가장 좋은 폼의 선수들로 명단을 꾸려야 합니다. 그리고 피지컬적으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로테이션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콘스탄티노스 치미카스 영입에 관심이 있는지?

아르테타 죄송합니다. 우리 선수들 외에 다른 팀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 혹은 어떠한 루머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싶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지난 U-23 경기에서 파블로 마리가 선발 출전하여 45분을 소화했고, 이를 벨레린과 세바요스가 지켜봤다고 하는데...

아르테타 음, 저도 그 경기를 봤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그곳에 직접 가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팀 동료를 지지하기 위해 그들이 그곳에 갔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뻤습니다. 그가 아스날에 합류했을 때, 그는 오랜 시간 동안 경기에 뛰지 못한 상태였고 팀원들과 함께 훈련을 때 그의 폼은 100%가 아닌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태도와 헌신은 정말 훌륭했고 매우 놀라웠습니다. 그는 이전 경기에 매우 좋은 경기를 했고 조만간 1군 경기에 출전하길 바랍니다.


2015년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올림피아코스를 만나 이곳에서 3-0 승리를 거뒀었지만, 5년 뒤인 현재에는 3 시즌 연속 유로파리그에 머물고 있는데...

아르테타 최근 몇 년간의 결과가 분명히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위 팀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그 요구 사항이 너무 높습니다. 프리미어리그에서는 승점 100점이 넘어야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 제 기억이 맞다면 스페인을 제외한 다른 리그에서는 보기 드문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 그 리그에 속해있고 그것이 바로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우리가 지켜봐야 할 일관성이고 그것이 바로 선수들에게 요구되는 것입니다. 매일 이와 같은 마음가짐을 갖고 절박함을 갖고 경기장 위에 나가야 하고 차이를 만들어내기 위해 모든 세세한 부분을 하나하나 돌이켜보며 훈련장에서 매우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유로파리그 경기가 끝난 후 일정을 수정했는데...

아르테타 : 이번에는 4일간 두 경기를 치러야 합니다. 그리고 잉글랜드-그리스 비행은 긴 비행이며 이곳과 잉글랜드는 2시간의 시차가 있습니다. 저희는 현지 시간으로 밤 10시에 킥오프를 할 것이고, 그 후에 비행기를 타고 런던으로 향한다면 정말 늦은 시간에 도착할 것입니다. 또, 그것과는 별개로 저는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호텔에서 며칠 더 머무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비행기 의자보다는 침대에서 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했고, 그렇기 때문에 모두가 컨디션을 조금이라도 회복한 다음 날 오후에 잉글랜드로 돌아오기로 결정했습니다.


좀 더 이른 시간에 경기를 시작했으면 했는지?

아르테타 네, 하지만 시차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희는 현재 우리가 가진 전후 사정을 고려하여 이번 여정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번 경기가 끝난 후 바로 다음 경기인 에버튼전을 염두하고 있으며 선수들이 가능한 한 빨리 회복되길 원합니다.


로테이션을 돌릴 것인지?

아르테타 우리는 보름 동안 휴식을 취했고 이제 한 경기를 막 끝냈습니다. 그래서 내일 경기에는 컨디션이 가장 좋은 선수들을 내보낼 것입니다. 나머지 경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누군가를 쉬게 할 생각이 있었지만 훈련 중에 몸에 약간의 이상이 있거나 질병에 걸린다거나 하는 문제들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부분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올림피아코스를 상대하기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팀을 꾸려 내보낼 것이고 나머지 경기들에서도 이와 같이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