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2-23시즌
프리미어리그 35라운드
아스날 vs 뉴캐슬 경기는
우리나라 기준 2023.05.
08 월요일 00:30에 시작
되고, 뉴캐슬 홈구장 세인
트 제임스 파크에서 펼쳐
집니다.
TV 중계는
SPOTV ON(유료)
PC 및 모바일 중계는
프리미어리그 오피셜 심판진
주심 : Chris Kavanagh / 부심 : Richard West, Nick Greenhalgh / 4부심 : Anthony Taylor
VAR : Michael Salisbury / VAR 부심 : Scott Ledger
이번 경기를 맡게 된 크리스 카바나 주심은 그레이터맨체스터주의 애쉬튼-언더-라인 출신으로 2017년 4월 8일 WBA와 사우스햄튼 경기에서 프리미어리그 데뷔전을 가졌다. 이번 시즌에는 프리미어리그 11경기, 2부 리그 6경기, FA컵 2경기, 유로파리그 그룹 스테이지 1경기, 네이션스리그 A 그룹 스테이지 1경기까지 총 21경기를 맡았고, 이 경기 동안 66장의 옐로카드와 2장의 옐로카드, 8번의 페널티를 선언했다.
카바나 주심은 이번 시즌 아스날 경기를 총 2번, 뉴캐슬 경기를 총 1번 맡았고 아스날은 2경기에서 모두 승리했다. 아스날은 리즈 원정에서 사카의 결승골로 0-1 승리를, 본머스와의 홈경기에서는 넬슨의 극장골로 3-2 승리를 거뒀고, 뉴캐슬 역시 1경기에서 승리를 거뒀는데, 브렌트포드와의 원정 경기에서 알렉산데르 이사크의 역전골로 2-1 승리를 거뒀다. 카바나 주심은 이번 시즌 아스날 경기에서 옐로카드 4장과 1번의 페널티를 선언했는데, 리즈의 패트릭 뱀포드가 페널티를 넣지 못했었다. 한편, 뉴캐슬 경기에서는 2번의 옐로카드와 2번의 페널티를 선언했는데, 한 번은 보트만의 파울로 페널티가 선언되었지만 이반 토니가 골을 넣지 못했고 이사크의 높은 발로 페널티가 다시 한번 선언되어 이번에는 이반 토니가 페널티를 성공시켰다.
팀 소식
뉴캐슬
3-1로 승리한 사우스햄튼과의 최근 리그 홈경기에 결장한 잉글랜드 센터백 자말 라셀스(종아리)는 훈련 중 부상을 입었고 시즌 아웃 판정을 받았다. 최근 2경기에 결장 중인 잉글랜드 미드필더 션 롱스태프(발목)도 아직 훈련에 복귀하지 못했고 이번 경기 출전은 어려워 보인다.
동생인 잉글랜드 미드필더 매튜 롱스태프(발목)는 4부 리그 클럽팀 콜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의 임대 생활 도중 부상을 입었는데, 장기 부상으로 판단되어 뉴캐슬로 다시 복귀했지만 아직까지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난 5경기에 결장 중인 프랑스 윙어 알랑 생-막시맹(햄스트링)이 최근 부상에서 회복하여 훈련장에 모습을 드러냈고 이번 경기 출전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
한편, 작년 10월부터 1군 팀에서 제외되어 U21 팀과 함께 훈련을 하고 있는 스코틀랜드 윙어 라이언 프레이저는 이번 시즌이 끝나면 팀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
선발 라인업
아스날
최근 3-1로 승리한 첼시와의 홈경기에서 부상으로 교체 아웃된 브라질 센터백 가브리엘 마갈량이스(발목, 허벅지로 보임)의 부상 정도는 아직 알 수 없으며 경기 당일에나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7경기에 결장 중인 프랑스 센터백 윌리엄 살리바(허리)는 이번 경기에도 출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장기 부상자인 일본 수비수 토미야스 타케히로(무릎)와 이집트 미드필더 모하메드 엘네니(무릎)는 시즌 아웃 판정을 받았다.
선발 라인업
전력 비교
승부 예측
BBC Sports의 크리스 서튼
주중에 있었던 아스날과 첼시의 경기를 봤는데, 아스날의 경기력이 매우 좋았다. 하지만, 최근 첼시의 폼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아스날을 좋게 보이게 만들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특히, 나는 이번에 프리미어리그 첫 선발 출전을 기록한 키비오르가 정말 좋은 경기를 펼쳤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이번 시즌에는 첼시보다 뉴캐슬을 막는 게 더 힘들 것이다. 뉴캐슬의 최근 경기력은 정말 훌륭하며 이번 경기는 올해 1월 0-0 무승부로 끝났던 경기처럼 조용히 끝날 거 같지는 않다. 아스날은 맨시티를 따라잡기 위해 남은 4경기에서 모두 승리해야만 하고, 뉴캐슬 역시 챔스 티켓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만하지 말고 이번 경기에서 승리해야만 한다. 하지만, 뉴캐슬은 지난 시즌 챔스 티켓이 걸린 아스날을 자신들의 홈에서 좌절시킨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 경기 역시 아스날에게는 매우 힘든 경기가 될 것이다.
예상 : 2-1 뉴캐슬 승
Evening Standard의 조나단 고리
이번 시즌 뉴캐슬은 정말 단단한 팀 중 하나이며, 특히 자신들의 홈에서는 정말 강한 팀이다. 뉴캐슬은 이번 시즌 33경기에서 단 27실점을 내주며 프리미어리그 20개 팀들 중 가장 적은 실점을 기록하고 있다. 아스날은 최근 홈에서 첼시를 3-1로 잡으며 다시 분위기를 타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번 경기는 아스날에게 있어 정말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예상 : 1-1 무승부
Sports Mole의 벤 넵
뉴캐슬은 지난 1월 아스날 홈에서 수비에 집중하며 아스날의 공격을 막아내고 0-0 무승부를 이뤄냈다. 하지만, 이번 경기는 뉴캐슬의 홈에서 펼쳐지기 때문에 에디 하우 감독은 지난 경기와는 다른 접근 방법으로 이번 경기를 대할 필요가 있고, 챔스 확보를 위해서라도 이번 경기에서 승리할 필요가 있다. 한편, 아스날은 뉴캐슬이 접근 방법에 변화를 준다면, 이를 공략해야만 한다. 그렇게 된다면 아스날에게도 승산이 있다. 아스날은 지난 시즌 뉴캐슬 홈에서 0-2로 패배하며 챔스 진출을 좌절당했고, 이를 반드시 설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하지만, 지난 첼시전에서 주전 센터백인 마갈량이스가 이탈했고, 잘하면 이번 경기를 살리바와 마갈량이스가 없이 치러야 할지도 모른다.
예상 : 2-2 무승부
축구 웹사이트 WhoScored
맨시티가 아스날보다 한 경기를 덜 치렀음에도 불구하고 승점 1점 앞서며 1위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스날은 아직까지 우승에 도전하고 있다. 최근 아스날은 홈에서 첼시를 3-1로 꺾으며 4경기 무승 기록을 끝냈고 이제 뉴캐슬 원정을 남겨놓고 있다. 한편, 현재 리그 3위인 뉴캐슬은 챔피언스리그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이번 경기를 잡아야만 한다. 뉴캐슬은 최근 3연승을 거두며 아주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는데, 최근 아스날과의 6경기에서 1승 1무 4패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시즌 아스날은 챔스 티켓이 걸린 아주 중요한 경기였던 뉴캐슬 원정에서 0-2로 패배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 경기는 아스날에게 있어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예상 : 2-2 무승부
Opta 슈퍼컴퓨터 예측
놀랍게도 이번 경기에서 아스날이 승리할 확률은 40.1%로, 뉴캐슬이 승리할 확률보다 더 높다. 하지만, 압도적인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아스날이 승리한다고 장담할 수 없으며 무승부 확률도 28.5%이기 때문에 이 역시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아스날은 여전히 우승에 도전하고 있지만 맨시티가 아스날보다 한 경기 덜 치렀음에도 불구하고 승점이 1점 더 많은 상태이다. 아스날의 현재 우승 가능성은 6%인데, 맨시티는 내일 아스날보다 하루 먼저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만약 이 경기에서 맨시티가 리즈에게 패배 혹은 무승부를 거두게 된다면 아스날에게 있어 이번 뉴캐슬전은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 하지만, 아스날은 이미 다음 시즌 챔스 티켓을 확보했다. 아스날이 만약 이번 경기에서 승리 혹은 무승부를 거두게 된다면 2위 역시 확정 짓게 된다. 한편, 챔스 티켓을 경쟁 중인 3위 뉴캐슬이 4위 안에 들 가능성은 96.1%로 가장 높다. 그다음인 4위 맨유가 91.9%, 리버풀이 10.4%, 브라이튼이 1.7%이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능성일 뿐, 공은 둥글고 두 팀 다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스탯
뉴캐슬 vs 아스날
①뉴캐슬이 이번 경기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1996년 이후 처음으로 홈에서 아스날을 상대로 3연승을 거두게 된다.
②뉴캐슬은 올해 1월 아스날 홈에서 0-0 무승부를 거뒀는데, 만약 이번 경기에서도 패배하지 않는다면 2010-11시즌 이후 처음으로 아스날과의 리그 2경기 무패를 기록하게 된다.
③아스날은 2022년 이후 현재까지 단 두 경기에서만 0-0 무승부를 거뒀는데, 두 경기에서의 골키퍼 모두 현재 뉴캐슬의 골키퍼인 닉 포프였다.
④아스날은 뉴캐슬과의 프리미어리그 55경기 중 29경기 무실점을 기록 중인데, 이는 프리미어리그 역사상 한 팀을 상대로 기록한 최다 무실점 기록이다.
뉴캐슬
①뉴캐슬은 지난 프리미어리그 9경기에서 8승을 거두었고, 최근 3경기에서는 13골 3실점을 기록했다.
②뉴캐슬은 이번 시즌 일요일에 펼쳐진 지난 프리미어리그 9경기에서 6승 3무로 무패를 기록 중이다.
③뉴캐슬은 이번 시즌 런던을 연고지로한 팀을 상대로 프리미어리그 12경기에서 무패 행진을 달리고 있으며 27득점 7실점을 기록 중이다.
④잉글랜드 스트라이커 칼럼 윌슨은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15골을 넣고 있는데, 이는 2011-12시즌 뎀바 바의 16골 이후 뉴캐슬 선수의 프리미어리그 최다 득점 기록이다.
⑤지난겨울 아스날과 링크가 있었던 스웨덴 출신 스트라이커 알렉산데르 이사크는 최근 프리미어리그 9경기에서 7득점 1도움을 기록하며 8개의 공격포인트를 기록 중이다.
아스날
①아스날은 최근 프리미어리그 원정 3경기에서 2무 1패로 승리가 없다.
②그리고, 놀랍게도 아스날은 이번 시즌 개막 이후 원정 14경기에서 11승 2무 1패를 기록했는데, 최근 원정 3경기에서 당한 패배 수와 같다.
③또, 아스날은 최근 원정 3경기에서 8골을 허용했는데, 이번 시즌 개막 이후 원정 14경기에서는 단 9골만을 허용했었다.
④이번 시즌 아스날에서 프리미어리그 공격포인트 20개 이상을 기록한 선수는 총 3명으로 프리미어리그 20개 클럽들 중 가장 많다. 참고로, 부카요 사카는 13득점 11도움으로 24개의 공격포인트, 마르티넬리는 15득점 5도움으로 20개의 공격포인트, 외데고르는 14득점 7도움으로 21개의 공격포인트를 기록 중이다.
⑤지난 첼시전에서 골을 넣으며 3-1 승리를 거둔 브라질 공격수 가브리엘 제주스는 자신이 골을 넣은 55경기에서 50승 5무로 무패를 기록 중이고, 기존 54경기 무패 기록을 가지고 있었던 제임스 밀너의 기록을 뛰어넘었다.
⑥벨기에 공격수 레안드로 트로사르는 겨울 이적시장에 아스날로 이적하여 2월부터 기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어리그 원정 7경기에서 5도움을 기록 중이다.
그 외,
경기들에 대한 SPOTV
일정은 아래 일정표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