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기자회견 전문(의역)]크팰전, 오바메양, 자하, 벨레린, 이적시장, 스미스 로우, 은케티아, 존-줄스 등에 답한 미켈 아르테타 감독(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미켈 아르테타 감독은 주말에 있을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경기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가졌고 이적시장, 임대, 팀 부상 소식 등에 대한 여러 질문에 답했다.

 

팀을 맡고 처음으로 한 주 동안 훈련을 진행할 수 있었는데...

적어도 제가 하고 싶은 몇 가지들을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몇몇 선수가 훈련장에 복귀했지만 여전히 부상자들이 있고 저희는 항상 경기, 경기 후 회복, 경기 전 준비를 반복했지만 약간의 여유가 있어 경기에 적합한 선수들을 많이 보유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쁘고 날씨 역시 좋아서 더 기쁩니다.


로이 호지슨 감독이 이끄는 크리스탈 팰리스 원정에 대해서...

거기서 뛸 때마다 항상 힘들었고 저는 고전했습니다. 그곳은 매우 까다로운 경기장입니다. 또, 그는 정말 엄청난 경험을 가진 감독이고 그가 거기서 보여준 것들은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경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부상 소식에 대해서...

아무 소식도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누가 갑자기 복귀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경기까지 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50 대 50인 선수는 있습니다.


엑토르 벨레린은?

엑토르는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팀과 함께 부분적으로 훈련을 소화했지만 여전히 100%는 아닙니다.


맨유, 리즈전에 이어 2연승을 달리고 있는데 감독직을 맡은 이후 달라진 점은?

제가 가장 먼저 바꾸고 싶었던 것은 팀과 클럽, 그리고 그 주변의 에너지였습니다. 에너지는 예전보다 약간 더 나아진 것 같고, 솔직히 저는 훨씬 더 나아졌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경기에서 이기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고 제가 여기에 온 첫날과 비교했을 때, 제가 훈련장에서 보고 싶었던 것들이 요즘에 점점 나오고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장 젊은 감독과 가장 나이가 많은 감독이 만나게 되었는데, 호지슨 감독에게 배울 점이 있는지?

로이 감독님이요? 당연히 모든 게 배울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상황을 다루는 것을 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이 정도의 압박감을 안고 살아간다는 것과 그것을 다루는 방식, 자신의 행동 방식, 자신을 마주하는 방식, 그리고 모든 선수와 클럽들 사이에서 받고 있는 그 존경심이 얼마나 큰지 생각해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를 정말 많이 존경합니다.


오바메양이 프로그램을 통해 클럽에 대한 사랑과 헌신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그와의 재계약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그 언급을 보고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그는 제가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고 그는 분명히 저희에게 있어 엄청난 선수입니다. 하지만, 이제 시즌 중반에 접어들었고 경기 하나하나에 집중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더 이상 클럽 그 이상의 것들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시즌 말에 그와 이야기를 나눠 볼 것인지?

제 의도는 분명합니다. 오바를 클럽에 남기는 것입니다. 저희가 계속 오바와 함께 한다면, 우리는 더 강해질 수 있고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를 남기려고 하는 것입니다.


오바메양 잔류에 자신감이 있는지?

저흰 아직 이것에 대해서는 대화를 나눠보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가 여기서 매우 만족하고 있다는 것에는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가 이미 언론을 통해 말한 것과 같이 그는 현재 여기서 매우 행복합니다.


겨울 이적시장에서 꽤 큰 영입이 이루어질지?

잘 모르겠지만, 큰 건은 기대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은 지금 우리 팀에 있는 선수들이고 부상에서 회복될 선수들입니다. 이것이 제 입장에서의 큰 기대이고, 이 큰 기대들은 바로 제 눈앞에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저희가 특정 부분에서 좀 더 균형 잡힌 방식으로 시즌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찾을 수 있다면, 저희는 그 선택사항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스쿼드 강화에 적극적인 건 맞는지?

네, 분명한 것은 현재 팀에 심각한 부상을 입은 선수들이 있고 그들은 오랫동안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살펴보긴 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기서 옵션들을 찾을 수 있는지 봐야 합니다.


에밀 스미스 로우와 허더즈필드 사이에 임대 링크가 나고 있는데, 그의 임대 가능성에 대해서...

현재 저희는 세 명의 어린 선수들의 상황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그들이 어디에 더 잘 어울릴지, 그리고 그들이 그 단계를 밟을 적절한 시기인지를 생각하며 여러 클럽들의 제안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며칠 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정확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나머지 두 선수가 타이리스 존-줄스와 에디 은케티아인지?

네, 네 맞습니다. 에디도 같은 상황입니다. 저는 그와 함께 앉아서 이야기를 나눴고 그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그가 리즈의 환경을 경험하고 거기서 뛴 것이 큰 도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가 훨씬 더 나은 선수가 되었고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선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결정해야 할 점은 그의 잠재력을 깨닫고 다음 시즌을 위해 남은 5개월을 임대로 보내는 것이 더 나은지 아니면 여기에 두는 것이 더 나은 지입니다. 그것은 앞으로 며칠 안에 의논해야 할 입니다.


리즈와의 경기처럼 크팰전도 늦게 불이 붙을지?

아니길 바래요! 그들은 오늘 아침 훈련 세션에서 그때와 같지 않았고 저는 리즈전처럼 되지 않길 바랍니다.


그다음 며칠 동안 훈련 세션에서의 반응이 어땠는지?

아주 좋았어요. 객관적으로 봤을 때도, 그들은 정말로 훈련을 잘 소화해왔습니다. 정신력이 올라갔고 자신감의 수준도 좋으며 선수들은 현재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리스탈 팰리스가 아스날을 상대로 얼마나 많은 페널티를 얻었는지 아는지?

알아두어야 할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100% 인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하에 대해 알고 있고 그가 가진 재능을 알고 있습니다. 또, 저희는 그가 일대일로 고립될 때,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경기 플랜의 일부 중 하나입니다.


윌프리드 자하와 함께하고 싶은지?

훌륭한 선수라고 생각하고 그가 지난 몇 년 동안 프리미어리그에서 보여준 영향력은 놀랍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내는 그의 능력은 독보적입니다.


마르티넬리가 브라질 U23 대표팀에 소집되어 앞으로 있을 몇 경기에 출전하지 못할 거라고 하는데...

음, 시즌 중반에 선수들이 그런 종류의 토너먼트 대회에 출전하는 것은 결코 이상적이진 않습니다. 저희는 클럽과 함께 대표팀 소집 의무에 대해서 상의할 것이고 선수가 정말 가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볼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토대로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1월 말에 첼시 원정을 앞두고 있는데, 모두가 함께 폼을 끌어올려야 할 때라고 생각하는지?

그게 저희가 가진 유일한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그 목표에 도달하고 싶은 열망을 갖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경기들이 남아있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겨울 이적시장에서 누군가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누군가를 매각해야만 하는지?

저희는 누군가를 매각할 생각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고 제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현재 우리가 보유한 선수들에게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1월 겨울 이적시장은 약간 까다롭고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날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모르지만, 그것이 영입인지 매각인지는 현재로서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