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기자회견 및 인터뷰

[인터뷰(의역)]아르테타 감독 부임 후 첫 인터뷰(영상 포함)

출처 : https://www.arsenal.com/

팀 주장이었던 미켈 아르테타는 감독으로서 아스날에 돌아왔고 아스날과의 첫 인터뷰를 진행했다.

 

앞으로 아스날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

불행하게도, 팀 정체성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느끼고 있고 이것이 바로 제가 되찾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약간의 조정이 필요하고 훈련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제가 원하고 선수들로 하여금 가져오고 싶은 것들을 선수들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천천히 변화되는 모습을 볼 것이고 우리가 어디로 향해야 할지 알게 될 것입니다. 방향은 아주 분명하고 이것에 대해 절충 가능한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선수들이 올바른 태도와 올바른 열정 및 헌신을 가지길 원합니다. 우리는 단계적으로 발전하고 올바른 정체성을 찾기 위해 다가갈 것입니다.


팀에 대한 전망과 자신의 철학에 대해서...

청사진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열정을 가져야 하고, 지배적이어야 하며 공격적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상대 진형에서 우리가 원하는 만큼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저는 볼을 소유하길 원하고 가능한 한 많은 공격을 하고 싶습니다. 또, 가능한 한 상대방의 모든 공격을 막고 싶습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클럽 주위에 올바른 문화를 만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수들로 인해 좋은 생활을 할 수 있고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존중하며 겸손함과 함께 우리가 성취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채임을 져야 할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서부터가 성장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나서 제가 이 축구 클럽을 위해 머릿속에 품고 있는 정체성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딘가에선 지금 당장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펩 과르디올라 감독 밑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우선, 그와 같은 사람과 함께 일한 다는 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즐겁고 행복한 일입니다. 그가 스탭들, 선수들, 그리고 클럽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무언가 느끼게 만드는 그의 방식은 정말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것이 그의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의 비전과 일에 대한 욕망, 그리고 독특한 방식으로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어 하는 그의 욕구 역시 그의 배울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는 20년 전에 바르셀로나에서 배운 것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고, 프리미어리그에서 이것들을 실행하고 싶어 했습니다. 그는 저에게 프리미어리그에서 그 꿈이 실현되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했고, 당시에 모든 사람들은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 선수들과는 불가능해, 그들은 작고 피지컬적으로도 문제가 있다고 사람들은 말했지만, 저희는 그것을 해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정말 자랑스럽고 그가 꿈을 이루는데 약간의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선수단과 팬들의 관계에 대해서...

우리는 정말로 그들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며칠 전 아스날과의 경기를 위해 맨시티 소속으로 이곳에 왔었고, 벤치에 앉아서 실망한 관중들의 얼굴을 보고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저도 이해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아이디어가 팬들에게 도달하고 있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우리가 팬들의 지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들과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클럽에 알맞은 사람들이 되기 위해 강력한 케이블로 서로를 연결해야 합니다. 그들이 없으면 우리는 할 수 있는 것이 없고 결국, 우리는 팬들을 위해 축구를 하고 팬들은 우리를 보기 위해 많은 희생을 치릅니다. 그리고 그들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책임이라는 것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과 교감해야 합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작은 것을 주더라도 우리는 그들에게 더 많은 것을 줘야 하고, 그러면 그것은 다른 것 중 하나의 결과가 될 것입니다.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 대해서..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은 엄청난 곳입니다. 제가 여기에 있을 때, 저는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만약, 이 축구 클럽을 떠나서 상대팀으로서 버스에 올라타 이 경기장을 보게 된다면, 그리고 군중들이 모여있는 곳에 들어가게 된다면 와 이곳이 바로 그곳이구나라는 말을 할 것입니다. 상대가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 왔을 때, 두려움을 가져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다시 만들어내야 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느끼는 두려움, 그것이 바로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