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3-24시즌
프리미어리그 19라운드 아스
날 vs 웨스트 햄 경기는 우리
나라 기준 2023.12.24 일요일
02:30에 시작되고, 아스날 홈
구장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
서 펼쳐집니다.
TV 중계는
SPOTV ON2(유료)
PC 및 모바일 중계는
이번 경기 심판진
주심 : Michael Oliver / 부심 : Stuart Burt, Dan Cook / 4부심 : Rob Jones
VAR : Craig Pawson / VAR 부심 : Ian Hussin
이번 경기를 맡게 된 마이클 올리버 주심은 1985년 2월 뉴캐슬과 인접한 노섬벌랜드주의 애싱턴에서 태어났고 2010년 8월 21일 버밍엄과 블랙번 경기에서 프리어리그 데뷔전을 가졌다. 2012년에는 FIFA 공식 심판이 되었고 2015년에는 U17 월드컵 결승전 주심을 보기도 했으며 2018년에는 UEFA 공식 심판이 되었다.
이번 시즌에는 챔스 2경기, 유로파리그 1경기, 챔스 예선 1경기, 프리미어리그 12경기, UAE 프로리그 1경기로 총 17경기를 맡아 82장의 옐로카드와 3번의 경고 누적 퇴장, 2번의 다이렉트 레드카드, 4번의 페널티를 선언했다.
이번 시즌 아스날 경기는 이미 3번이나 맡았는데, 3경기에서 모두 승리를 거뒀다. 2-1로 승리한 노팅엄과의 개막전 리그 홈경기에서는 총 4장의 옐로카드가 나왔는데 양 팀이 사이좋게 2장씩 나눠가졌고, 1-0으로 승리한 맨시티와의 리그 홈경기에서는 총 5장의 옐로카드가 나와 2장은 아스날, 3장은 맨시티가 나눠가졌다. 3-1로 승리한 번리와의 리그 홈경기에서는 1장의 옐로카드와 1장의 레드카드가 나왔는데, 옐로카드는 번리가 레드카드는 아스날이 받았다. 현재 부상으로 결장 중인 비에이라의 높은 발로 인해 다이렉트 레드카드를 받았었다.
반면에, 이번 시즌 웨스트 햄 경기는 단 한 경기만 맡았는데,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리그 홈경기에서 1-1 무승부를 거뒀다. 이 경기에서 옐로카드는 총 2장이 나왔는데, 2장 모두 웨스트 햄이 받았다.
팀 소식
아스날
독일 공격형 미드필더 카이 하베르츠(징계)는 지난 주말 리버풀 원정에서 옐로카드를 받았고 이번 시즌 5번째 경고를 받으며 한 경기 출장 정지 징계를 당해 이번 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하지만, 부상이었던 이탈리아 미드필더 조르지뉴(발)는 지난 리버풀 원정에서 벤치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하베르츠의 결장으로 이번 경기에 선발로 출전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장기 부상자인 가나 미드필더 토마스 파티(허벅지)와 일본 수비수 토미야스 타케히로(허벅지)는 이번 경기에도 출전하지 못하는데 1월 초에는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파티는 1월 15일이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첫 경기이기 때문에 1월 8일 리버풀과의 FA컵 경기에 출전할 수도 있고, 마찬가지로 토미야스도 1월 14일이 아시안컵 첫 경기이기 때문에 FA컵 경기에 출전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장기 부상자인 포르투갈 미드필더 파비우 비에이라(사타구니)는 1월 말에 복귀할 것으로 보이고 네덜란드 수비수 위리엔 팀버(십자인대)는 빠르면 2~3월 안에 복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 라인업
GK : Raya
DF : Zinchenko-Magalhaes-Saliba-White
MF : Rice-Jorginho-Odegaard
FW : Martinelli-Jesus-Saka
웨스트 햄
코트디부아르 윙어 막스웰 코넷(질병)은 회복했지만 이번 경기는 너무 빠를 것으로 보이고, 모로코 센터백 나예프 아게르드(질병)는 지난 경기에 결장했지만 이번 경기부터 출전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장기 부상자인 자메이카 공격수 미카엘 안토니오(무릎)는 밖에서 훈련을 하기 시작했지만 2주 뒤에나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 라인업
GK : Fabianski
DF : Emerson-Zouma-Mavropanos-Coufal
MF : Soucek-Alvarez / Paqueta-'Ward-Prowse'-Kudus
FW : Bowen
전력 비교
경기전 기자회견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매우 어려운 경기가 될 것입니다. 그들은 정말 좋은 팀이고 코칭 스탭 역시 매우 훌륭합니다. 특히, 작년에 보여준 모습은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번 시즌에도 일관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토트넘과 맨유를 이겼고 그것이 내일 얼마나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라는 것을 잘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내일 정말 잘해야 할 것입니다."
웨스트 햄 감독 데이비드 모예스
"아스날과의 경기는 엄청난 도전이 될 것입니다. 그들은 항상 이기기 정말 어려운 팀이었습니다. 우리는 리그컵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적이 있지만 이것은 다른 대회라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특히, 미켈 아르테타가 아스날을 맡았을 때부터 아스날은 정말 인상 깊은 팀이었습니다. 그들은 FA컵과 커뮤니티실드에서 트로피를 들어 올렸고 몇몇 좋지 않은 말들도 있었지만 그중 절반은 그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했습니다."
승부 예측
Evening Standard의 마르크 마요
아스날은 최근 밀집 수비를 하는 팀을 상대로 잘 공략하며 승리해왔기 때문에 이번 경기도 아스날이 우세한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첫 골이 언제 터질지가 중요한 거 같다.
예상 : 1-0 아스날 승
90MiN의 제임스 코맥
상당히 팽팽한 경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스날이 주도권을 가질 가능성이 크지만 웨스트 햄의 역습을 조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세트피스도 양 팀에게 있어 모두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한편, 아스날은 안필드에서 리버풀과 1-1 무승부를 거두며 타이틀 경쟁에 우위를 점할 수 있었고 특히 이번 시즌에는 홈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아스날의 우세로 보는 게 좀 더 정배이긴 하다. 아스날은 지난 시즌 홈에서 펼쳐진 박싱 데이에서도 웨스트 햄에게 3-1로 승리했기 때문에 이번 경기도 아스날의 무난한 승리가 예상된다.
예상 : 3-0 아스날 승
Sports Keeda의 아딧야 호산가디
아스날은 이번 시즌 흠잡을 데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뎁스도 상당하기 때문에 꽤 강력한 우승 후보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특히, 데클란 라이스와 부카요 사카 같은 선수들이 이번 경기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면 아스날의 무난한 승리가 예상된다. 한편, 웨스트 햄도 보웬, 쿠두스, 파케타와 같은 선수들이 활약해 준다면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수단과 뎁스들을 보면 아스날이 좀 더 유리한 게 사실이다.
예상 : 2-1 아스날 승
Sports Mole의 벤 넵튼
아스날은 몇 주전 웨스트 햄과의 리그컵 경기에서 1-3으로 패배했고 솔직히 경기 내적으로도 패배할 만한 경기였다. 하지만, 프리미어리그 타이틀이 걸려있는 상황에서 심지어 에미레이츠에서 펼쳐지는 이번 경기는 전혀 다른 양상이 될 것이다. 한편, 아스날보다 하루 앞서 경기를 치른 웨스트 햄이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우위를 가져갈 것이지만 4월 이후 현재까지 프리미어리그 원정경기에서 매 경기 실점을 했고 최근 원정 5경기에서는 2승 3패를 기록했다. 토트넘과 번리 원정에서 승리를 거뒀지만 풀럼 원정에서는 5-0 대패를 하는 등 들쭉날쭉한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예상 : 2-1 아스날 승
축구 웹사이트 WhoScored
아스날은 지난 주말 리버풀 원정에서 1-1 무승부를 거두며 크리스마스에 1위 자리를 유지했다. 또, 최근 리그 홈 5경기에서 전승을 거두고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기세를 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한편, 웨스트 햄은 최근 리그 4경기에서 3승 1패를 거두고 있지만 풀럼 원정에서 0-5 대패를 거두는 등 뒤죽박죽인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웨스트햄은 아스날을 힘들게 할 충분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팀이지만 그렇다고 아스날을 상대로 승리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다.
예상 : 3-1 아스날 승
Opta 슈퍼 컴퓨터 예측
전통적으로 아스날은 웨스트 햄과의 리그 홈경기에서 좋은 승률을 가지고 있는데, 시뮬레이션도 좋은 결과가 나왔다. 시뮬레이션 1만 회를 돌려본 결과 아스날이 승리할 확률은 57.1%이고 웨스트 햄이 승리할 확률은 18.5%, 무승부로 끝날 확률은 24.4%가 나왔다.
아스날은 현재 리버풀보다 한 경기 모자란 상태에서 리그 2위에 위치해 있는데 우승할 확률도 맨시티에 이어 두 번째이다. 현재 아스날이 우승할 확률은 27.3%로 만약 이번 시즌에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게 된다면 2003-04시즌 이후 20시즌만에 처음으로 우승하게 된다.
한편, 웨스트 햄은 이번 시즌 6위로 시즌을 마감할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왔다. 이것은 다시 한번 유럽 대항전에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스탯
아스날 vs 웨햄
①아스날은 웨스트 햄과의 역대 전적에서 149경기 72승 41무 36패로 승률 62.08%로 우위에 위치해 있다.
②또, 아스날은 웨스트 햄과의 최근 리그 홈 13경기에서 12승 1패를 기록 중인데, 유일한 패배는 2015년에 있었던 0-2 패배였다.
③참고로, 아스날은 작년에도 박싱 데이에 홈에서 웨스트 햄을 상대했는데 선제골을 내주긴 했지만 3-1로 승리했다. 하지만, 후반기에는 웨스트 햄 홈에서 2-2 무승부를 거두며 맨시티와의 타이틀 경쟁에서 흔들리기 시작했다.
④웨스트 햄은 2007년 아스날에게 3연승을 거둔 이후 현재까지 30경기에서 단 2승만을 기록 중이다.
⑤심지어 웨스트 햄은 프리미어리그에서만 아스날에게 35패를 당했는데, 이는 클럽 역사상 한 팀을 상대로한 최다패 기록이다.
⑥웨스트 햄은 아스날과의 최근 원정 30경기에서 2승 6무 22패로 승률 16.67%를 기록 중이다.
⑦웨스트 햄 감독 데이비드 모예스는 아스날 원정 22경기에서 4무 18패로 단 한 번도 승리하지 못했는데, 이는 23경기 무승인 첼시 원정 다음으로 좋지 않은 기록이다.
아스날
①아스날은 지난 주말 리버풀 원정에서 1-1 무승부를 거두며 크리스마스에 리그 1위 자리를 유지했는데, 지난 14시즌 동안 크리스마스에 1위를 유지한 팀들 중 10팀이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②하지만, 역사적으로 아스날은 크리스마스에 1위를 유지한 최근 6시즌에서 모두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지 못했다.
③아스날은 2022년 5월 토트넘 원정에서 0-3으로 패배한 이후 현재까지 런던을 연고지로한 팀들과의 리그 17경기에서 12승 5무로 무패를 기록 중이다.
④또, 런던을 연고지로한 팀들과의 최근 홈 12경기에서도 무패를 기록 중이다.
⑤아스날은 리그와 컵 경기를 포함하여 홈 13경기에서 11승 2무로 무패를 기록 중인데, 심지어 최근 7경기에서는 21득점 2실점만을 기록 중이다.
⑥잉글랜드 윙어 부카요 사카는 최근 홈 17경기에서 11득점 7도움으로 18개의 공격포인트를 기록 중이고 웨스트 햄과의 최근 리그 4경기에서는 지난 시즌 페널티를 실축했음에도 불구하고 1득점 2도움으로 3개의 공격포인트를 기록 중이다.
웨스트 햄
①만약 이번 경기에서 웨스트 햄이 승리하게 된다면 승점 33점을 얻게 되는데, 반 시즌 기준 클럽 역사상 최다 승점 기록이다.
②웨스트 햄은 최근 리그 7경기에서 5승 1무 1패를 기록 중인데, 그중 1패가 풀럼 원정에서 0-5로 대패한 경기이다.
③만약 이번 경기에서 골을 넣게 된다면 런던을 연고지로한 프리미어리그 경기에서 300호 골을 달성하게 된다.
④만약 이번 경기에서 패배하게 된다면 스코틀랜드 출신 감독 데이비드 모예스는 프리미어리그 239번째 패배를 당하게 된다.
⑤또, 모예스 감독은 아스날, 첼시, 리버풀, 맨유를 상대로한 프리미어리그 원정 72경기에서 21무 51패로 단 한 번도 승리하지 못했다.
⑥웨스트 햄은 한 해 마지막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적이 별로 없는데, 지난 7년 동안 한 해 마지막 경기에서 1승 2무 4패로 승률 28.57%를 기록 중이다. 1승은 2021년 왓포드를 상대로 4-1로 승리한 경기이다.
⑦또, 웨스트 햄은 런던을 연고지로한 팀을 상대로 최근 4경기에서 모두 패배했는데, 가장 마지막 승리는 2000년 5-0으로 승리한 찰튼과의 경기이다.
⑧잉글랜드 공격수 재러드 보언이 이번 경기에서 골을 넣게 된다면 시즌 전반기에만 12골을 넣은 첫 웨스트 햄 선수가 된다.
⑨또, 보언은 이번 시즌 리그에서 11골을 넣었는데, 그중 7골이 원정에서 나왔고 이는 1991-92시즌 9골을 넣은 마이크 스몰 이후 한 시즌 기준 웨스트 햄 최다 원정 득점이다.
그 외,
경기들에 대한 SPOTV
일정은 아래 일정표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