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경기 리뷰

[경기 리뷰]2020 커뮤니티실드 아스날 리버풀 라인업, 기록, 스탯, 감독 인터뷰, 하이라이트 등

안녕하세요!

20-21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2020 커뮤니

티 실드는 지난 시즌 FA컵 우승

팀 아스날과 리그 우승팀 리버풀

이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맞붙었

고, 1-1 무승부 끝에 승부차기에

서 아스날이 승리하면서 29일만

에 또 하나의 트로피를 들어 올

렸어요!

 

출처 : https://twitter.com/Arsenal


라인업

출처 : https://twitter.com/FA

아스날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지난 시즌 후반기에 자주 사용한 3-4-3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고, 4-1로 승리한 MK 돈스와의 지난 친선 경기와는 다르게 총 3명의 변화를 줬다.

 

지난 시즌 독일 골키퍼 베른트 레노의 부상으로 선발 출전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준 아르헨티나 골키퍼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가 선발 출전했다.

 

수비에서는 잉글랜드 센터백 롭 홀딩이 우측 센터백을 스코틀랜드 레프트백 키어런 티어니가 좌측 센터백을 맡았고, 휴가에서 복귀한 브라질 수비수 다비드 루이스가 프랑스 센터백 윌리엄 살리바 대신 선발 출전했다.

 

미드필더에서는 지난 경기와 마찬가지로 잉글랜드 유틸리티 플레이어 에인슬리 메이틀랜드-나일스가 좌측 윙백을 맡았고, 스페인 라이트백 엑토르 벨레린이 포르투갈 라이트백 세드릭 소아레스 대신 선발 출전하며 우측 윙백을 맡았다. 중앙에서는 스위스 미드필더 그라니트 자카와 이집트 미드필더 모하메드 엘네니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췄다.

 

공격에서는 팀의 주장이자 가봉 출신 공격수인 피에르-에메릭 오바메양이 좌측을 맡았고 새 시즌을 맞아 등번호 7번을 받게 된 잉글랜드 윙어 부카요 사카가 우측을 맡았다. 중앙에는 지난 경기와 마찬가지로 잉글랜드 공격수 에디 은케티아가 선발 출전했다.


리버풀

리버풀 감독 위르겐 클롭은 자주 사용하는 3-4-3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고, 2-2 무승부를 기록한 잘츠부르크와의 지난 친선 경기와는 다르게 총 1명의 변화를 줬다.

 

골키퍼는 리버풀 주전 골키퍼인 브라질 출신의 알리송 베커가 선발 출전했다.

 

수비에서도 지난 경기와 마찬가지로 스코틀랜드 레프트백 앤드루 로버트슨이 좌측 윙백을 맡았고 웨일즈 라이트백 네코 윌리엄스가 우측 윙백을 맡았다. 중앙에서는 네덜란드 센터백 버질 반 다이크와 잉글랜드 수비수 조 고메즈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췄다.

 

미드필더에서는 기니 미드필더 나비 케이타 대신 잉글랜드 유틸리티 플레이어 제임스 밀너가 선발 출전했고 브라질 유틸리티 플레이어 파비뉴와 네덜란드 미드필더 조르지뇨 베이날둠과 함께 호흡을 맞췄다.

 

공격에서는 세네갈 공격수 사디오 마네가 좌측을 이집트 공격수 모하메드 살라가 우측을 맡았고 브라질 공격수 호베르투 피르미누가 중앙을 맡았다.


스탯

출처 : https://www.sportco.io/

아스날

①아스날은 최근 7년 동안 4번의 커뮤니티실드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②그리고, 아스날은 클럽 통산 16번째 커뮤니티실드 트로피를 들어 올렸고, 15번의 리버풀을 제치고 잉글랜드 축구 역사상 2번째 최다 우승을 기록하게 되었다.(최다 우승-맨유, 21번)

③또, 아스날은 리그·FA컵 우승 트로피와 커뮤니티실드 우승 트로피를 함께 들어 올린 것이 이번이 7번째이고, 이는 잉글랜드 축구 역사상 최다 기록이다.

④아스날은 승부차기를 통해 총 4번의 커뮤니티실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는데, 이는 5번의 맨유 다음으로 최다 기록이다.

⑤한편, 아스날은 모든 컵 대회 경기를 통틀어 최근 11번의 승부차기에서 9승을 기록 중이고, 그중 2승은 커뮤니티실드에서 나왔다.

⑥가봉 출신 공격수 피에르-에메릭 오바메양은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컵 준결승 및 결승전에서 총 5골을 기록하며 칠레 출신 공격수 알렉시스 산체스의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

⑦잉글랜드 출신 윙어 부카요 사카는 지난 시즌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총 13개의 도움을 기록 중인데, 이는 프리미어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 중 맨시티의 벨기에 플레이메이커 케빈 데 브라이너(22개)와 리버풀의 잉글랜드 라이트백 트렌트-알렉산더 아놀드(15개) 다음으로 높은 기록이다.


리버풀

①리버풀은 클럽 역사상 처음으로 2년 연속 승부차기에서 패배하며 준우승을 차지했고, 2년 연속 준우승을 차지한 것은 맨유에게 0-2로 패배한 '1983 커뮤니티실드'와 에버튼에게 0-1로 패배한 '1984 커뮤니티실드' 이후 36년 만에 처음이다.

②한편, 리버풀은 모든 컵 대회 경기를 통틀어 최근 5번의 승부차기에서 3패를 기록 중인데, 그중 2패가 커뮤니티실드에서 나왔다.

③일본 출신 공격수 미나미노 타쿠미는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자신의 데뷔골을 넣은 첫 리버풀 선수가 되었다.


경기 양상

 

 

 

 

 

 

 

 

 


선수 평점 및 MOM

출처 : https://www.skysports.com/
출처 : https://twitter.com/Arsenal

 

슛 : 1회 / 벗어난 슛 : 1회

볼 터치 : 48회 / 볼 점유율 : 2.8%

패스 : 28회 / 패스 성공 : 20회 / 패스 성공률 : 71%

태클 : 5회 / 태클 성공 : 4회 / 태클 성공률 : 80% / 클리어링 : 3회

턴오버 : 1회 / 파울 : 1회 / 오프사이드 : 1회


감독 인터뷰

출처 : https://bioreports.net/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오늘 우린 정말 훌륭한 팀을 상대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선수들이 보여준 경기력과 그들의 노력에 정말 감사하다. 볼을 소유하지 않았을 때, 리버풀이라는 팀을 상대로 압박을 가하며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준 팀의 용기도 정말 인상 깊었다. 나는 오늘 우리가 후반전에 고전할 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끝내 잘 버텨준 선수들이 자랑스럽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과 결과는 결국 믿음을 만들어낸다.


리버풀 감독 위르겐 클롭

우리는 동점골을 넣을 만한 경기력을 보여줬고 더 많은 골을 넣을 수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오늘과 같은 포메이션을 상대할 때는 파이널 서드 지역에서 좀 더 활발하게 플레이해야 하고 상대편을 좀 더 강요하며 각을 만들어내야 한다. 하지만, 오늘 우린 경기 리듬이 약간 떨어졌고 우리가 생각했던 경기력만큼 보여주지 못했다.


다음 경기

 

뮤니티 실드 트로피를 들어 올리며 좋은 출발을 하게 된 아스날은 프리미어리그 개막전에서 풀럼을 만나게 된다. 풀럼은 지난 시즌 승격 플레이오프 결승전에서 브렌트포드를 2-1로 꺾고 승격에 성공했다.

 

경기 일정은 우리나라 기준 2020.09.12 토요일 20:30이며, 서런던에 위치한 2만 5천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풀럼 홈구장 크레이븐 코티지에서 펼쳐진다. TV 중계는 아직 미정이며 모바일 및 PC는 SPOTV NOW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경기 영상

경기 하이라이트(12분 27초)

​​

영어 버전 하이라이트(09분 56초)

 

경기 골 모음(02분 16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