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날 경기/경기 리뷰

[경기 리뷰]2019-20시즌 FA컵 결승 아스날 첼시 라인업, 기록, 스탯, 감독 인터뷰, 하이라이트 등(아스날 우승!!)

안녕하세요!

19-20시즌

FA컵 결승전은 맨시티를 잡

고 올라온 아스날과 맨유를 잡

고 올라온 첼시가 웸블리 스타

디움에서 맞붙었고, 아스날이

2-1로 승리하면서 3시즌 만에

다시 한번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어요.

 

출처 : https://twitter.com/Arsenal


라인업

01
출처 : https://www.spotvnow.co.kr/

아스날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2-0으로 승리한 맨시티와의 지난 준결승전에서 사용한 3-4-3 포메이션과 똑같은 전술을 들고 나왔고, 4-2-3-1을 사용해 3-2로 승리한 왓포드와의 지난 경기와는 다르게 총 1명의 변화를 줬다.

 

수비에서는 잉글랜드 센터백 롭 홀딩이 우측 센터백을 브라질 수비수 다비드 루이스가 중앙 센터백을 맡았고 스코틀랜드 레프트백 키어런 티어니가 좌측 센터백을 맡았다.

 

미드필더에서는 우측 라이트백으로 뛰었던 잉글랜드 유틸리티 플레이어 에인슬리 메이틀랜드-나일스가 좌측 윙백을 맡았고 공격형 미드필더로 출전했었던 잉글랜드 미드필더 조 윌록 대신 스페인 라이트백 엑토르 벨레린이 선발 출전하며 우측 윙백을 맡았다. 중앙에서는 스위스 미드필더 그라니트 자카와 스페인 미드필더 다니 세바요스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췄다.

 

공격에서는 팀의 주장이자 가봉 출신 공격수인 피에르-에메릭 오바메양이 좌측을 맡았고 코트디부아르 윙어 니콜라 페페가 우측을 맡았다. 중앙에는 프랑스 스트라이커 알렉상드르 라카제트가 선발 출전했다.


첼시

첼시 감독 프랭크 램파드는 이전 경기들과 같은 3-4-3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고, 2-0으로 승리한 울버햄튼과의 지난 경기와 동일한 라인업을 사용했다.

 

수비에서는 팀의 주장이자 스페인 출신 수비수인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가 우측 센터백을 프랑스 수비수 커트 주마가 중앙 센터백을 맡았고 독일 수비수 안토니오 뤼디거가 좌측 센터백을 맡았다.

 

미드필더에서는 스페인 레프트백 마르코스 알론소가 좌측 윙백을 맡았고 잉글랜드 라이트백 리스 제임스가 우측 윙백을 맡았다. 중앙에서는 이탈리아 미드필더 조르지뉴와 크로아티아 미드필더 마테오 코바치치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췄다.

 

공격에서는 미국 윙어 크리스티안 풀리식이 좌측을 맡았고 잉글랜드 공격형 미드필더 메이슨 마운트가 우측을 맡았다. 중앙에는 프랑스 스트라이커 올리비에 지루가 선발 출전했다.


스탯

출처 : https://twitter.com/EmiratesFACup

아스날 V 첼시

①후반전에는 양 팀 모두 합쳐 단 한 개의 유효 슛만 나왔는데, 그게 바로 오바메양의 결승골이었다.


아스날

①아스날은 2002년부터 2020년까지 총 7번의 FA컵 결승전에 진출했고, 7번 모두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그리고, FA컵 역사상 결승전에서 이보다 오랫동안 패배하지 않은 팀은 없었다.

②아스날은 FA컵에서 총 14번 우승하며 FA컵 역대 최다 우승 팀 2위인 맨유와의 트로피 개수를 2개로 벌렸고, 한 팀을 상대로 3번의 결승전에서 모두 승리한 첫 번째 팀이 되었다.(2002년 : 2-0 승, 2017년 : 2-1 승, 2020 : 2-1 승)

③스페인 출신 감독 미켈 아르테타는 아스날 역사상 처음으로 팀의 주장으로서 그리고 감독으로 FA컵 우승 트로피를 거머진 첫 번째 인물이 되었다.

④그리고, 아르테타는 1986-87시즌 조지 그레이엄 이후 아스날 역사상 처음으로 감독 부임 첫 시즌에 메이저 트로피를 들어 올린 감독이 되었다.

⑤이번 경기에서 멀티 골을 넣은 가봉 출신 공격수 피에르-에메릭 오바메양은 리그, 컵 경기를 포함하여 아스날에서 70골을 기록 중이고, 오바메양의 아스날 데뷔전인 2018년 2월을 기점으로 그 어떤 프리미어리그 선수들보다 많은 골을 넣었다.


첼시

①첼시는 지난 10번의 FA컵 결승전에서 7번의 트로피를 들어 올렸는데, 들어 올리지 못한 나머지 3경기의 상대는 모두 아스날이었다.(2002년 : 0-2 패, 2017년 : 1-2 패, 2020 : 1-2 패)

②선제골을 넣은 미국 출신 공격수 크리스티안 풀리식은 FA컵 결승전에서 골을 넣은 첫 미국인 선수가 되었다.

③경고 누적으로 퇴장을 당한 크로아티아 출신 미드필더 마테오 코바치치는 2017년 아스날과의 FA컵 결승전에서 퇴장당한 전 첼시의 나이지리아 윙백 빅터 모지스에 이어 FA컵 역사상 결승전에서 퇴장당한 6번째 선수가 되었다.

④선발 출전한 아르헨티나 출신 골키퍼 윌리 카바예로는 첼시 역사상 FA컵 결승전에 출전한 최고령 선수가 되었다.(38세하고 308일)

⑤한편, 교체로 출전한 잉글랜드 윙어 칼럼 허드슨-오도이는 첼시 역사상 FA컵 결승전에 출전한 최연소 선수가 되었다.(19세하고 268일)


경기 양상

 

 

 

 

 

 

 

 


선수 평점 및 MOM

출처 : https://www.skysports.com/
출처 : https://twitter.com/EmiratesFACup

슛 : 4회 / 유효 슛 : 2회 / 벗어난 슛 : 1회 / 막힌 슛 : 1회 / 득점 : 2회

볼 터치 : 34회 / 볼 점유율 : 2.4%

패스 : 22회 / 패스 성공 : 11회 / 패스 성공률 : 50%

드리블 : 2회 / 드리블 성공 : 1회 / 드리블 성공률 : 50%

공중 경합(공격) : 4회 / 공중 경합 성공 : 1회 / 공중 경합 성공률 : 25%

태클 : 2회 / 태클 성공 : 1회 / 태클 성공률 : 50% / 인터셉트 : 1회

 


감독 인터뷰

출처 : https://www.goal.com/

아스날 감독 미켈 아르테타

큰 경기에서는 큰 선수가 필요하고 오늘 오바메양은 지난 준결승전에 이어 다시 한번 자신의 실력을 보여줬다. 몇몇 사람들은 그가 큰 경기에 약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는 오늘 이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데 정말 큰 역할을 했다. 우리는 그와 같은 선수가 우리 팀에 있어 매우 자랑스럽다. 개인적으로는 오늘이 내 커리어에 있어 가장 자랑스러운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6개월간 우리에게는 많은 일들이 있었고 나는 힘든 순간과 여러 어려움들을 겪는 등 모든 것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순간이 더더욱 자랑스럽다. 우린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내가 이곳에 온 이후 가졌던 단 한 가지 목표는 선수들과 스탭들에게 우리가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었다.


첼시 감독 프랭크 램파드

늘 우리는 이길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어냈지만 충분하지 못했고 우리 스스로에게 있어서도 좋은 경기를 하지 못했다. 특히, 오바메양과 같은 선수에게는 약간의 틈이라도 주면 안 된다. 그는 오늘 페널티를 포함하여 두 골을 넣었는데, 특히 두 번째 골은 스피드와 퀄리티를 모두 보여준 탑 클래스 선수 다운 골이었다. 아스날은 점유율을 가진 채 자신들만의 축구를 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롱볼을 통해 득점을 노리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롱볼을 의식하여 사전에 대비했고 경기에 들어가기 직전에도 선수들에게 다시 한번 각인시켰지만, 우린 상대방에게 너무 쉽게 공간을 내주고 기회를 내주고 말았다.


다음 경기

 

첼시를 꺾고 14번째 FA컵 트로피를 들어 올린 아스날은 프리미어리그 우승 팀 리버풀과 '2020 커뮤니티 실드'를 치르게 됩니다.

 

경기 일정은우리나라 기준 2020.08.30 일요일 00:30이며, 잉글랜드 대표팀 홈구장이자 축구의 성지라고 불리는웸블리 스타디움에서 무관중으로 치러집니다. 경기 중계는 SPOTV의 일정이 나오면 추후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리버풀은 19-20시즌 32승 3무 3패 85득점 33실점 승점 99점으로 리그 2위인 맨시티와 승점 18점 차이로 프리미어리그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또, 지난 시즌 챔스 우승 팀인 리버풀은 유로파리그 우승 팀인 첼시를 상대로 2019 UEFA 슈퍼컵에서 2-2 무승부 끝에 승부차기에서 5-4 승리를 거뒀고, 유럽 대표로 클럽 월드컵에 출전하여 브라질 클럽팀 플라멩구를 상대로 2019 FIFA 클럽 월드컵에서 1-0 승리를 거두며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하지만, 클럽 월드컵 출전으로 인해 2군 및 유망주들을 대거 기용했던 19-20시즌 리그컵에서는 아스톤 빌라에게 8강에서 0-5 대패를 당하며 탈락의 고배를 마셨고, 19-20시즌 FA컵에서는 첼시에게 4라운드에서 0-2로 패배하며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또, 19-20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에서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종합 스코어 2-4로 패배하며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아스날은 19-20시즌 14승 14무 10패 56득점 48실점 승점 56점 8위로 25년 만에 처음으로 6위권 밖에서 프리미어리그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19-20시즌 리그컵에서는 16강에서 리버풀을 만나 5-5 무승부 끝에 승부차기에서 9-10으로 패배하며 탈락했고, 19-20시즌 UEFA 유로파리그에서는 32강에서 올림피아코스를 만나 종합 스코어 2-2 무승부를 기록했지만, 원정 다득점으로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19-20시즌 FA컵에서 리즈, 본머스, 포츠머스, 셰필드 유나이티드, 맨시티, 첼시를 차례대로 잡으며 3시즌 만에 다시 FA컵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경기 영상

경기 하이라이트(11분 53초)

 

[FA컵 결승] 아스날 vs 첼시 경기 하이라이트

하이라이트

sports.news.naver.com

경기 골 모음(04분 51초)

 

[FA컵 결승] 아스날 vs 첼시 경기 골모음

 

sports.news.naver.com

영어 버전 하이라이트(10분 16초)

시상식(06분 46초)

 

FA컵 최다 우승, 유럽 대항전 진출권을 얻은 아스날

 

sports.news.naver.com